[현장]'민생' 전현희 vs '경제' 윤희숙…중성동갑 표심 어디로?

[미디어펜=최인혁 기자]‘한강 벨트’ 중심인 서울 중구·성동구갑(중성동갑)이 ‘혼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중성동갑은 중도층 성향이 짙어 ‘스윙보트’로 알려져 있다. 정치 현안 반응이 민감한 탓에 4·10 총선이 보름이 채 남지 않은 현재까지도 민심의 향방을 가늠하기 어렵다.중성동갑은 수도권 격전지인 한강 벨트 중심에 위치한 선거구다. 이번 총선 수도권의 승패를 좌우할 핵심 선거구로 꼽힌다. 이에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공식 선거운동 개시일에 맞춰 ‘오픈런’ 유세에 나설 정도로 공을 들이고 있다.민주당은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을 출정시키며 수성에 돌입했다. 전 후보는 윤석열 정권에서 권익위원장 임기를 끝까지 지켜낸 바 있다. 정권의 탄압을 견뎌냈다는 인상을 강하게 남긴 덕에 정권 심판의 적임자로 지역 내 인지도가 높다. 더불어 민생경제 위기를 해결할 ‘민생’ 전문가를 자처하며 표심을 사로잡는 중이다.

[현장]'민생' 전현희 vs '경제' 윤희숙…중성동갑 표심 어디로?

[현장]’민생’ 전현희 vs ‘경제’ 윤희숙…중성동갑 표심 어디로?

국민의힘은 한강 벨트 탈환을 위해 윤희숙 전 의원을 출격시켰다. 윤 후보는 ‘경제통’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국내 대표 싱크탱크인 한국개발연구원(KDI) 출신으로 ‘팩트 폭격기’, ‘포퓰리즘 파이터’ 등 다양한 수식어가 있지만, 임대차 3법 반대토론으로 부동산 전세시장의 종말을 예언한 덕에 경제전문가 ‘윤스트라다무스’로 지역에서 큰 호응을 받는다.‘후보’ 보다 ‘정당’ 선호…정권 심판 민주당 vs 재개발 국민의힘 경쟁 치열  중성동갑은 스윙보트 지역인 만큼 판세를 예단하기란 매우 어렵다. 여론조사조차 각기 다른 결과를 도출하며 민심을 정확히 읽지 못하는 상황이다.앞서 언론을 통해 공개된 다수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전 후보가 우세할 것으로 예측됐다. 하지만 최근 발표된 여론조사는 두 후보가 오차 범위 내 접전을 보이는 등 결과가 들쑥날쑥하다. 이에 여론조사로 표심을 파악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는 평가가 나온다.전 후보와 윤 후보 측도 모두 여론조사 결과를 믿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미디어펜과 만난 전 후보 측은 ‘안심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다수의 여론조사에서 전 후보가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여론조사별 편차가 커 신뢰도가 낮다는 것이다.윤 후보 측도 부정적 여론조사 결과와 달리 이번 총선에서 중성동갑을 ‘탈환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실제 윤 후보가 지역에서 선거운동을 하며 체감한 민심과 여론조사 결과 간 차이가 크게 느껴지고 있다는 이유다.미디어펜이 공식 선거운동이 개시된 28일, 중성동갑에서 직접 유권자들을 만나 파악한 민심은 ‘정권 심판’과 ‘재개발’에 대한 열망이 충돌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특히 국민의힘을 지지하지만, 이를 드러내지 않는 이른바 ‘샤이 보수’가 존재하는 것으로도 파악돼 선거의 변수가 될 것으로 여겨진다. 중성동갑 유권자들은 후보보다 정당에 대한 호감도를 더 크게 느끼고 있었다. 전 후보와 윤 후보 모두 지역에 특별한 연고가 없기 때문이다.

[현장]'민생' 전현희 vs '경제' 윤희숙…중성동갑 표심 어디로?
전반적 분위기는 전 후보에게 우호적으로 느껴졌다. 중성동갑이 수도권 스윙보트지만, 최근까지 임종석 전 대통령실장에 이어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3선을 달성하며 ‘텃밭’ 분위기가 강해진 덕이다. 따라서 민주당이 쏘아 올린 정권 심판론에 공감하는 유권자를 쉽게 만날 수 있었다.게다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전날 전 후보 출정식에 참석해 ‘원팀’을 강조함으로써 문-명 갈등이 해소돼 지지층이 결집하는 영향도 무시할 수 없어 보였다.상왕십리역 인근에서 만난 60대 여성 김모 씨는 “개인적으로 임 전 실장을 매우 좋아한다”며 “(공천 과정에서) 갈등이 있어 마음이 쓰였는데, (전 후보와) 민주당과 함께하겠다고 결정한 것은 참 다행”이라며 ‘하나 된 민주당’에 지지를 보냈다.또 50대 여성 손모 씨는 “지난 2년 동안 물가가 너무 많이 올라 장을 보기가 무섭다”며 “이번 선거에서 정권을 심판해야겠다는 생각뿐”이라며 정권 심판론에 동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현장]'민생' 전현희 vs '경제' 윤희숙…중성동갑 표심 어디로?
반면, 지역 발전과 낙후된 지역을 재개발하기 위해 힘 있는 여당 후보를 지지하겠다는 목소리도 상당했다. 특히 윤 후보가 경제 전문가라는 점에서 지역 주민들은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또 정부는 물론 오세훈 서울시장과 협력할 수 있는 집권 여당 후보라는 것도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왕십리역 인근에서 만난 60대 여성 원모 씨는 “낙후된 지역을 발전하려면 집권당 후보가 당선되어야 하지 않겠느냐”며 “힘 있는 후보가 당선돼 오세훈 시장과 함께 재개발에 속도를 냈으면 한다”고 말했다.50대 남성 이모 씨는 “요즘 경제가 힘드니 경제를 잘 아는 후보에게 관심이 더 간다”면서 “하지만 지역 자체가 민주당에 우호적이라, 여론조사도 잘 응하지 않고 개인적인 생각을 주변에 드러내지도 않는다”라고 밝혔다. 따라서 정권 심판론을 배경으로 수성에 돌입한 전 후보와, 재개발에 대한 열망을 자극하며 탈환을 노리는 윤 후보의 치열한 양자대결 속 ‘샤이보수’의 투표 참여가 중성동갑의 표심을 결정지을 것으로 여겨진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