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점 왔는데 또 호텔이냐"…스페인 유명관광지 때아닌 단식투쟁

카나리아군도는 스페인 17개 광역자치주 중 하나로 대서양 7개 주요 섬으로 구성됐다. 스페인 본토 남단(안달루시아)으로부터 1050㎞, 아프리카 서안으로부터 115㎞ 거리에 있다. 총 인구는 222만명 정도다. 연중 온화한 기후 및 아름다운 풍광으로 영국, 독일, 네덜란드 등 유럽인의 관광 및 휴양 리조트로 각광받고 있다. 이로 인해 연중 유럽내 다양한 지역으로부터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다.

이 곳은 요즘 “카나리아도 한계가 있다”, “카나리아는 지쳤다” 등의 구호와 시위가 빈번하다. 특히 7개 섬 가운데 가장 발전된 테네리페에 있는 두개의 새로운 호텔 앞에서 비정부단체들이 호텔 건립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환경에 영향을 주는 개발에 대해서는 지역 주민들에게 더 큰 발언권을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일부 회원들은 “우리 섬은 반드시 지켜야할 보물”이라며 무기한 단식투쟁에 들어가기도 했다.

16일 AFP통신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방문객이 많은 스페인에서 반관광 운동이 활발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카나리아의 경우 지난해 1600만 명의 방문객을 유치했는데, 이는 전체 인구(220만 명)의 7배가 넘는 수치다. 그럼에도 우후죽순 개발이 진행되자 지역주민과 비정부단체들은 “자살적 성장 모델”이라고 부르며 “제한된 자원을 고려할 때 지속 불가능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비슷한 반 관광 운동은 스페인의 다른 곳에서도 생겨나고 소셜 미디어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스페인의 코스타 델 솔 남쪽 말라가 항구에는 ‘이곳은 내 집이었다’, ‘가라’ 등 비우호적 구호가 붙은 스티커가 붙어 있다. 바르셀로나와 발레아레스 제도에서는 활동가들이 유명한 해변 입구에 “낙석”이나 “해파리 위험” 등 위험을 영어로 경고하는 가짜 표지판을 세웠다. 지역 주민들은 에어비앤비와 같은 단기 임대 플랫폼의 숙박 시설 목록 증가로 인해 주택 부족이 악화하고 특히 시내 중심가에서 임대료가 급등했다고 불평한다.

북부 해변 도시 산세바스티안은 지난달 센터 내 관광객 단체 규모를 25명으로 제한하고 가이드 투어 중 확성기 사용을 금지했다. 남부 도시 세비야는 비거주자에게 랜드마크인 스페인 광장 입장료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바르셀로나는 현지인들에게 더 많은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는 버스 노선을 구글 지도에서 삭제했다. 관광에 따른 경제효과 증대와 지역주민의 이익을 조화시키기는 쉽지 않다. 이사벨 로드리게스 주택부 장관은 최근 “관광용 아파트 수를 제한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하면서도 “정부는 스페인 경제 활동의 12.8%를 차지하는 관광 부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email protected]

☞ “수영복 입고 뛰라는 건가” 속옷조차 가리기 어려운 女경기복 논란

☞ 호텔서 아침맞은 부부, 갑자기 문열고 들어온 남성에 ‘화들짝’

☞ “한국서는 반값에 팔아야”…해외에서만 파는 ‘국산 신약’ 불티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