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에 1년만에 또 '뉴타운'…김정은, 화성지구 2단계 준공식 참석

착공·준공 모두 꼼꼼히 챙기는 김정은, 성과 관리하며 민심 다독이기

평양에 1년만에 또 '뉴타운'…김정은, 화성지구 2단계 준공식 참석

북한 화성지구 1만가구 추가로 생겨…김정은, 준공식 참석

(서울=연합뉴스) 오수진 기자 = 북한이 수도 평양에 대규모 주택 건설 사업을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가운데 1년 만에 또다시 1만 가구 규모의 주택 단지가 만들어졌다.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16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평양 화성지구 2단계 살림집(주택) 준공식이 열렸다고 17일 보도했다.

화성지구 2단계는 주택 1만 가구 규모로, 2021년 이른바 ‘북한판 뉴타운 사업’이 시작된 이후 세 번째로 완성된 대규모 주택 단지다.

북한은 2021년 1월 8차 당대회에서 향후 5년간 평양에 매년 1만 가구씩 총 5만 가구의 주택을 건설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으며, 이듬해 4월 송화거리와 지난해 4월 화성지구 1단계에 각각 1만 가구의 주택을 준공했다.

북한은 올해도 동일한 규모로 화성지구 2단계 주택 지구를 완공함으로써 매년 1만가구의 주택 건설 목표 달성을 3년째 이어가게 됐다.

평양시 북동쪽 룡성구역 안에 위치한 화성지구는 인근에 김일성·김정일 시신이 안치된 금수산태양궁전과 대성산이 있어 그간 개발이 이뤄지지 못했으나, 지난해 1단계, 올해 2단계 완공으로 새로운 고급 주택 단지로 부상했다.

야간에 진행된 준공식은 불꽃놀이와 비행 공연까지 곁들여져 화려하게 펼쳐졌다. 김정은 위원장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선물한 ‘아우루스’ 차를 타고 참석해 준공 테이프를 직접 끊었다.

평양에 1년만에 또 '뉴타운'…김정은, 화성지구 2단계 준공식 참석

북한 화성지구 1만가구 추가로 생겨…김정은, 준공식 참석

김덕훈 내각 총리,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조용원·리일환 당 비서, 김수길 평양시당위원회 책임비서, 박정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강순남 국방상, 최선희 외무상 등 당·정·군 간부들도 총출동했다.

평양 내 대규모 주택 건설 사업은 김 위원장이 착공·준공식을 직접 챙기는 그의 역점 사업 중 하나다.

그는 송화거리와 화성지구 1단계 준공식에 참석했으며, 이번에 완공된 화성지구 2단계 사업은 지난해 2월 열린 착공식에도 모습을 드러냈다. 또 올해 2월 진행된 화성지구 3단계 착공식 현장에서 찾아가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김 위원장이 평양 주택 건설 사업에 힘을 쏟는 것은 낙후된 주거 시설 개선이 체제 결속을 도모하고 민심을 다독이는데 효과적인 수단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준공식에서 “경사로운 4월에 림흥거리의 새 살림집을 받아안은 모든 가정들에 행복이 깃들기를 충심으로 기원하시며 따듯하게 축복해주셨다”고 보도했다.

또 “당 제8차 대회가 제시한 수도 건설 5개년 계획의 다음 단계 목표들을 계속 훌륭히 수행함으로써 평양을 명실공히 강국 조선의 위상에 어울리는 세계적인 문명도시로 전변시키리라는 크나큰 기대와 확신을 표명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평양에 1년만에 또 '뉴타운'…김정은, 화성지구 2단계 준공식 참석

북한 화성지구 1만가구 추가로 생겨…김정은, 준공식 참석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