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격전지] '전주시 을' 이성윤 vs 정운천 vs 강성희...민주·국힘·진보 '혈투'

[전주=뉴스핌] 고종승 기자 = 전북 전주시을 선거구는 22대 총선에서 전국적으로 주목받는 지역구로 꼽힌다.

국민의힘 정운천(70) 의원의 3선 도전, 진보당 강성희(51) 의원의 재선 도전, 민주당 이성윤(62) 전 서울고검장의 출마로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전북을 포함한 호남지역에서는 ‘민주당 공천=당선’이라는 등식이 성립됐다해도 과언이 아니었지만, 유독 전주시을 선거구는 최근 12년간 4번의 선거에서 ‘주인’이 모두 바뀌었다.

[총선 격전지] '전주시 을' 이성윤 vs 정운천 vs 강성희...민주·국힘·진보 '혈투'

전주시을 선거구에 출사표를 낸 민주당 이성윤, 국민의힘 정운천, 진보당 강성희 후보[사진=뉴스핌DB]2024.03.19 [email protected]

◆최근 역대 선거마다 당선자 정당 바뀌어 ‘예측불허’

전주시을 선거구는 22대 총선에서 진보당은 수성, 민주당은 탈환, 국민의힘은 재탈환을 노리며 혈투가 벌어지고 있는 격전지다.

국민의힘 및 진보당의 현역의원과 서울고검장 출신 민주당 후보 등 세 후보가 갖는 ‘중량감’은 이목을 집중시키에 충분하다.

따라서 오는 22대 총선의 향방을 가늠하기 위해서는 역대 선거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전주시을 선거구는 지난해 4월 5일 재선거에서 진보당 강성희 후보가 당선돼 진보당의 유일한 첫 현역의원으로 등극하며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당시 재선거는 민주당 이상직 의원의 당선무효 확정으로 치러졌다. 민주당은 재선거 귀책사유를 들어 후보를 내지 않았다.

민주당 계열 후보들은 무소속으로 출마했다. 하지만 진보당 강성희 후보가 1만7382표(39.07%)를 얻어 완주군수를 지낸 무소속 임정엽 후보(1만4288표·32.11%)를 누르고 금배지를 달았다.

▲12년전 19대 총선에서는 민주당 이상직 후보(46.96%)가 새누리당 정운천 후보(35.79%)를 제치고 처음 당선되는 영예를 안았지만, 이후 각종 실형이 확정되며 현재 영어의 몸이 됐다.

▲20대 선거에서는 새누리당 정운천 후보가 4만982표(37.53%)를 얻어 민주당 최형재 후보의 4만871표(37.43%) 보다 111표 차이로 신승을 거뒀다.

▲4년전인 21대 총선에서는 현역인 정운천 의원 불출마로 민주당 이상직 후보가 6만7568표(62.54%)를 얻어 당선됐다.

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한 최형재 후보는 2만1697표(20.08%)를 얻었지만 역부족이었다.

정운천 의원은 미래한국당 비례 16번으로 당선돼 재선 반열에 올랐다.

◆민주당 이성윤 후보…윤석열 정권 심판 ‘선봉’

전북 고창 출신으로 전주고와 경희대를 졸업한 이성윤 전 서울고검장은 전주시을 선거구에 혜성처럼 등장해 민주당 공천장을 거머쥐었다.

윤석열 정권의 반대편에 있는 대표적인 인물이어서인지 전주시을 선거구에서 수년간 공들여온 민주당 예비후보 4명을 단숨에 제압했다.

변변한 선거사무실조차 없이 지난 4일 치러진 당내 경선에서 이 후보는 예상을 깨고 과반을 얻어 결선투표 없이 본선에 직행했다.

[총선 격전지] '전주시 을' 이성윤 vs 정운천 vs 강성희...민주·국힘·진보 '혈투'

2024.03.19 [email protected]

선거사무실은 지난 16일에서야 개소식을 가졌다. 이날 이성윤 후보는 당내 경선후보였던 양경숙 현역의원(비례), 최형재 민주당 정책위부의장, 이덕춘·고종윤 변호사 등 4명의 예비후보를 공동 선대본부장으로 품었다.

또 전주시을 선거구내 전북자치도의원과 전주시의원들까지 합세시켜 본선에서 겨룰 현역의원 2명과 맞설 채비를 갖췄다.

이 후보는 △김건희 종합특검 △검찰개혁 완수 △전북 몫 제대로 찾아오기 △주차난 해소에 도전 △전북 통합 관광벨트 구축 △파크 골프장 증설 △헌법재판소 이전 추진 △영화 클러스터 ‘영상숲(映像林) 상림’ 조성 등을 대표 공약으로 내세웠다.

정치 초년생인 이성윤 후보는 “민주당 본진을 등에 업어 자신감이 넘친다”며 “여의도에 입성해 전주 시민의 자긍심을 회복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운천 후보는 남성고와 고려대 농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이명박 정부 초대 농림수산식품부 장관과 한나라당 최고위원을 지냈다.

정 후보는 8년전인 20대 총선에서 새누리당 후보(당시 62세)로 출마해 전주시을 선거구에서 당선됐다.

정 후보는 전주시을 지역에서만 10여년 이상 지역구 관리를 해오면서 국민의 힘 불모지를 텃밭으로 일궜다.

여당 프리미엄에다 화려한 경력을 바탕으로 비례대표를 포함해 3선을 노리고 있다.

특히 여당 국회의원으로서 ‘힘’을 강조하며, 전북과 정부를 잇는 ‘창구’ 역할을 자임하겠다며 표밭갈이를 하고 있다.

[총선 격전지] '전주시 을' 이성윤 vs 정운천 vs 강성희...민주·국힘·진보 '혈투'

2024.03.19 [email protected]

정운천 후보는 생활체육시설과 복지시설 확충 등 ‘건강한 전주 만들기’ 공약을 통해 시민들을 파고 들고 있다.

주요 공약은 △파크골프장 신규 조성 △실내야구장 신규 조성 △생활야구장 조성사업 신속 추진 △반려동물 보건소 건립 △반려동물 놀이터 조성 △저출산 복합지원센터 건립 등이다.

정 후보는 “삼천동 인근에 국제대회 유치가 가능한 36홀 규모의 파크골프장을 조성하겠다”며 지역민 피부에 닿는 생활형 공약을 내놓았다.

정운천 예비후보는 “전북특별자치도를 여야 협치로 얻어냈듯이 싸움판 정치로는 지역발전을 담보할 수 없다”며 “싸움꾼이 아닌 일 잘하는 일꾼이 절실하다”고 역설했다.

정 후보는 특히 20~21대 국회의원을 지내면서 7년 연속 예결위원을 맡아 전북 예산을 챙겨온 점을 부각시키며 “민주당만으로는 지역발전이 어렵기 때문에 여당 국회의원이 1명 정도는 있어야 한다”고 설득하고 있다.

◆’입틀막’ 진보당 강성희 후보…검찰독재 윤석열정권 심판

진보당 강성희 후보는 한국외대를 졸업했다. 민주노동당 창당 발기인, 금속노조 현대차 비정규직 지회장, 택배노조 전북지부 사무국장 등을 역임했다.

지난해 전주시을 재선거에서 진보당은 강성희 후보 당선을 위해 중앙당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움직였다.

전국에서 모여든 진보당 자원봉사자 2000여명이 선거구 곳곳을 돌며 거리청소 등을 벌이며 유권자들의 마음을 얻었다.

결국 강성희 후보가 국회 입성에 성공하면서 진보당도 원외 정당을 탈피했다.

강 후보는 이번 선거 또한 지난해 재선거 이상으로 중앙당의 조직적이고 규모화된 지원사격을 받고 있다.

[총선 격전지] '전주시 을' 이성윤 vs 정운천 vs 강성희...민주·국힘·진보 '혈투'

2024.03.19 [email protected]

강 후보는 지난 1월 전주 소리문화전당에서 진행된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국정 기조를 바꿔야 한다”라고 말했다가 경호원들에게 입을 틀어막힌 채 들려 쫓겨난 사건으로 전국적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강 후보는 △새출발 기금 확대로 소상공인·자영업자 부채 탕감 △지역화폐의 국가지원예산 1조원 확대 △부유세 신설 △은행 횡재세 도입 △소상공인, 자영업자, 서민을 위한 지역공공은행 설립 추진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또 △프로농구단 창단 △농협중앙회 전주 유치 △전주-완주-익산, 공유도시 확대 △전주경륜장 부지에 청년 혁신파크 조성 △서부권 교통체증 및 삼천동 주차지옥 해결 등 ‘익사이팅 전주 5대 공약’을 덧붙였다.

강 후보는 “이번 총선에서 윤석열 검찰 독재정권을 확실하게 심판해야 한다”며 “민주, 진보, 개혁 세력을 하나로 모아 야권 총단결을 실현해 정권교체의 밑거름이 될 적임자”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