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에 실망한 사람들이 요즘 한다는 투자

18일 오전 조선일보 경제 유튜브 채널 ‘조선일보 머니’와 조선닷컴을 통해 ‘재테크 숟가락-조각 투자2부’가 업로드 됐다.

‘재테크 숟가락’은 초보 투자자 눈높이에 맞춰 경제·재테크 기초 지식을 ‘숟가락으로 떠 먹여 주듯’ 알기 쉽게 설명하고 실제 투자까지 함께해 보는 시간이다. 이번에 공개된 재테크 숟가락에서는 신년기 작가가 조선일보 국제부 김동현 기자와 함께 조각 투자로 돈 버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눴다.

조각 투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번째는 발행시장에서 청약으로 물건을 사는 경우다. 이 방법은 부동산 청약 방법과 비슷하다. 투자자가 조각 투자 상품에 공모 청약금을 납입해 당첨이 되면 발행자가 수익증권을 지급한다. 신 작가는 “경쟁률이 세면 기대만큼 못 갖게 되거나, 선착순에서 밀리는 경우도 생기는 등 아파트 청약과 유사하다”고 했다. 조각 투자 상품을 발행한 회사가 여러 활동을 통해 미술품이나 부동산 가치를 올린다면 투자자가 수익을 얻는다.

주식에 실망한 사람들이 요즘 한다는 투자

주식, 채권 등 다른 투자자 자산과 조각 투자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는 모습. /조선일보 머니 캡처

두번째는 유통시장에서 매매를 통해 자본 차익을 얻는 방법이다. 가령 음악 저작권을 기초자산으로 한 조각 투자 상품을 갖고 있는 사람이 매입 가격보다 높은 가격으로 매도해 수익을 낼 수 있다. 신 작가는 “초보 입장에선 유통시장이 이해하기 쉽지만, 시장이 덜 발달돼 아직은 조각투자라고 하면 발행시장에서 청약하는 걸 말한다”고 했다.

여러 사람이 모여 ‘공동구매’하는 것과 차이점을 무엇일까. 가령 개발 호재가 있는 평택 부지가 있다고 해보자. 영식이가 여러 사람을 모아 갹출해서 개발될 부지에 100억원을 투자했다. 계약자는 영식이니 땅 주인도 영식이다. 만약 영식이가 급전이 필요해 다른 사람들에게 말도 안 하고 땅을 남에게 팔았다면, 돈을 모아냈던 다른 사람은 아무런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한다. 신 작가는 “일종의 공동구매라 볼 수 있는데, 이때 손실이 나거나 누군가 횡령을 했을 때 다른 이들이 원금을 회수하기가 어렵다”고 했다.

이밖에 주식, 채권, 가상화폐와 같은 다른 투자 자산과 조각 투자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등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조선일보 머니와 조선닷컴에서 확인 가능하다.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에서 ‘재테크 숟가락′을 영상으로 보시려면 다음 링크를 복사해서 접속해 보세요. https://youtu.be/Rz9083HsK0o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