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경 응시생 ‘팔굽혀펴기’ 달려졌을까?… 체력시험장 가보니 [밀착취재]

“1번 지원생 50회, 2번 지원생 48회, 3번 지원생 45회.”

 

“시~작”이라는 시험관의 구령과 함께 윗몸 일으키기 테스트에 나선 3명의 여성들이 힘차게 몸을 웅크렸다 누웠다를 반복했다.

 

60초의 시간이 흐르자 신호음이 울리면서 테스트는 끝이 났다.

 

여경 응시생 ‘팔굽혀펴기’ 달려졌을까?… 체력시험장 가보니 [밀착취재]

15일 경찰 응시생들이 체력 시험 종목 중 하나인 윗몸 일으키기를 진행하고 있다.

시험장을 나선 이들은 모두 가쁜 숨을 내쉬며 이마에는 땀이 송골송골 맺혀 있었지만 긴장이 풀린 듯 웃고 있었다.

 

15일 오전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체력검사가 치러지는 경남경찰청 신관 2층은 경찰 응시생들의 열기로 후끈거렸다.

 

이들은 경찰 필기 시험에 합격하고 실기 시험에 응시한 지원생들이다.

 

올해 1차 경찰공무원 채용 시험이 진행됐는데 경남경찰청은 남자 133명, 여자 29명 등 총 162명의 경찰을 뽑는다.

 

체력 시험 응시자는 남자 230명, 여자 58명 등 총 288명으로 평균 나이는 남자 27세, 여자 25세다.

 

오전에는 여경 응시생들, 오후에는 남경 응시생들의 체력 테스트가 각각 치러졌다.

 

체력검사는 △100m 달리기 △1000m 달리기 △윗몸 일으키기 △좌우 악력 △팔굽혀펴기 총 5가지 종목으로, 응시생들의 컨디션과 체력 등을 감안해 4일 동안 치러진다.

 

이날 오전에는 윗몸 일으키기가 진행됐다.

 

응시생 3명이 한 조로 들어가 각각 윗몸 일으키기 매트에 누워 시험관들의 신호를 기다리고 있었다.

 

누웠을 때 파란색 매트에 접촉하면 신호가 입력되고 몸을 일으켰을 때 레이저 신호기를 통과하면 1회로 인정된다.

 

이날 윗몸 일으키기에 참여한 응시생들은 대부분 만점(10점) 기준인 1분에 남자 58회 이상, 여자 55회 이상에 근접했다.

 

특히 여경 체력 테스트에서 가장 논란이 됐던 ‘팔굽혀펴기’는 지난해부터 남자와 동일하게 무릎을 대지 않고 실시하고 있다.

 

경남경찰청은 이번 체력 시험을 통과한 이들을 대상으로 5월 면접을 거친 뒤 6월 중순에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응시생 교육을 맡고 있는 성정훈 경남경찰청 교육계장은 “경남경찰청은 경찰 채용 체력검사에 응시생들이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100%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공정하게 측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병우 경남경찰청장은 “경남도민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의 치안을 책임지는 경찰이 되기 위해 시험에 지원한 응시생들에게 감사하다”며 “최선의 노력을 다해 부디 뜻하는 바를 이뤄 훌륭한 경찰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