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화 34년 만에 최저…정부는 경고, 일본은행은 비둘기파 기조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BOJ)의 금리인상에도 달러·엔 환율이 34년 만에 최고치(엔화 가치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약세가 이어지자 일본 정부가 재차 구두 개입에 나섰다.

엔화 34년 만에 최저…정부는 경고, 일본은행은 비둘기파 기조

(사진=AFP)

28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인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과도한 환율 움직임에 대응하기 위한 어떠한 옵션도 배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하야시 장관은 엔화 매수 개입 여부 등 구체적인 방안은 따로 제시하지 않은 채 “당국이 긴박감을 갖고 통화 움직임을 주시한다”고만 했다.

엔·달러 환율은 전날 151.97엔까지 치솟으며 1990년 7월 이후 약 3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엔화 가치가 ‘버블 경제’로 불리던 시절의 수준까지 떨어지자 구두 개입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하야시 장관의 발언은 재무성의 구두 개입을 되풀이하는 데 그쳤다는 평가가 나온다. 전날 칸다 마사토 재무성 재무관은 급격한 엔화 가치 하락과 관련해 “당국이 무질서한 환율 움직임에 대응하기 위해 어떤 조치도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지만, 구체적인 대응책은 내놓지 않았다. 당국의 구두 개입으로 전날 151.97엔까지 찍었던 달러·엔 환율은 이날 151.37엔으로 소폭 내렸다. 다만 일본은행이 금리 인상 속도를 늦춰 미국과 일본의 큰 금리 격차가 당분간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으면서 당국의 구두 개입에 따른 약발은 아직 미미하다.

로이터는 “엔화 가치의 급격한 하락은 지난주 BOJ가 8년간의 마이너스 금리를 종료하기로 결정했음에도 투자자들이 또 다른 금리 인상이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비둘기파(완화적 통화정책 선호)적인 메시지에 더 집중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일본은행이 이날 공개한 3월 금융정책결정회의 요약본에 따르면 마이너스 금리를 종료하면서 많은 BOJ 정책 입안자들은 초완화 통화 정책을 단계적으로 폐지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마르셀 틸리언트 캐피탈 이코노믹스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 책임자는 “엔화가 달러 대비 34년 만에 최저치로 약세를 보임에 따라 재무성은 외환 시장 개입이 임박했음을 시사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이 일본은행의 전망치를 상회하기보다는 하회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엔화는 일본 통화 정책 입안자들로부터 많은 지지를 얻지 못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로이터는 오는 29일 발표되는 일본의 연간 근원 인플레이션이 2월 2.5% 상승한 후 3월에 2.4%로 둔화될 것으로 예측했다.

로이터는 “일본 정책 입안자들은 역사적으로 엔화 약세를 선호해 왔는데, 이는 일본의 대형 제조업체들의 수익 증대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며 “최근 엔화의 급격한 하락은 원자재 수입 비용을 부풀리고 소비와 소매업의 수익을 악화시켜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데일리(https://www.e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헤드라인 뉴스

“괜히 왔네”…현실이 된 `벚꽃 없는 벚꽃축제`에 시민들 울상[르포]

“창의적 시선으로 비상”…곽재선문화재단 1기 청년작가 4인의 포부

어머니·여동생 반대한 소액주주…경영 주도권 임종윤 형제가 차지하나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