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나 안 팔리면.. 판매량 죽 쑤는 포드, 결국 한국 시장 철수한다?

포드 한국 시장 철수하나

3년 째 이어진 판매 부진

모델 하나에 의존도 커

얼마나 안 팔리면.. 판매량 죽 쑤는 포드, 결국 한국 시장 철수한다?

포드-한국-철수

포드 브랜드의 한국 시장 철수설이 돌고 있다. 포드코리아는 철수 이외에 판매 전략 변화 등 다양한 방안을 놓고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논의가 마무리되는 시점에 새로운 사업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전망된다.

포드가 이같은 결정을 내린 건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판매량이 꾸준히 감소하며 수익성에도 빨간불이 들어왔기 때문이다. 지난해 포드의 전체 판매량은 36% 가까이 급감했으며, 모델 라인업이 부족해 특정 모델에만 의존한다는 우려가 제기되어 왔다.

얼마나 안 팔리면.. 판매량 죽 쑤는 포드, 결국 한국 시장 철수한다?

포드-한국-철수

얼마나 안 팔리면.. 판매량 죽 쑤는 포드, 결국 한국 시장 철수한다?

포드-한국-철수

2019년 기점으로 부진 시작

랜드로버, 지프보다 안 팔려

2015년부터 2018년까지 4년간 국내 시장에서 1만 대 넘는 판매량을 기록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했던 포드는 2019년을 기점으로 판매량이 지속해서 하락해왔다. 2019년 포드는 수입차 시장에서 8,737대를 판매했으며, 자사 브랜드인 링컨의 판매량을 제외하면 5,997대의 판매량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난다.

이후 포드의 판매량은 꾸준히 감소해 지난해 단 3,450대의 저조한 판매량을 기록했다. 링컨 브랜드는 1,658대를 판매하며 두 브랜드를 합치더라도 5천 대 남짓한 판매량이다. 전체 수입 브랜드를 놓고 봤을 때 포드의 점유율은 1.2%를 기록한 13위로, 랜드로버, 지프보다 낮은 순위였다.

얼마나 안 팔리면.. 판매량 죽 쑤는 포드, 결국 한국 시장 철수한다?

포드 6세대 익스플로러

얼마나 안 팔리면.. 판매량 죽 쑤는 포드, 결국 한국 시장 철수한다?

포드 6세대 익스플로러

익스플로러 의존도 높아

신차 연달아 출시했지만

국내 시장에서 포드를 견인하고 있는 모델은 준대형 SUV인 익스플로러로 국내 SUV 시장의 인기와 더불어 높은 인기를 끌었다. 2019년 11월 6세대 익스플로러의 출시 이후 다음 해인 2020년, 익스플로러로만 5,405대를 판매하며 전체 판매량을 전년도보다 끌어올렸다.

그러나 90% 가까운 판매 점유율이 익스플로러 단일 모델 하나에 집중된 데다가 라인업 자체도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흥행에도 불구하고 우려 섞인 시선을 받았다. 이를 의식한 포드코리아 측은 오프로더 차량 브롱코와 풀사이즈, 픽업트럭 레인저, 풀사이즈 SUV 익스페디션을 출시했지만, 흥행을 이어가진 못했다.

얼마나 안 팔리면.. 판매량 죽 쑤는 포드, 결국 한국 시장 철수한다?

포드 7세대 머스탱 GT

얼마나 안 팔리면.. 판매량 죽 쑤는 포드, 결국 한국 시장 철수한다?

포드 6세대 익스플로러

환율로 인한 가격 인상

소비자들에게 부담됐다

2021년 익스페디션 출시 당시 가격은 플래티넘 트림 기준 8,210만 원부터 시작하는 고가의 가격인 데다가, 픽업트럭 레인저는 당시 풀체인지를 앞두고 있던 상황에 구형 모델을 국내에 가지고 와 큰 인기를 끌지 못했다. 브롱코도 출시 당시 오프로더로 많은 관심을 끌기는 했으나 가격이 걸림돌이었다. 출시 당시 시작 가격이 6,900만 원이었으며, 당시 환율 변동으로 가격이 8,040만 원까지 인상되면서 구매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많았다.

지난해 브롱코의 판매량은 552대, 레인저 924대, 익스페디션은 불과 120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여전히 익스플로러가 1,560대 판매량을기록하며 라인업을 늘린 효과를 누리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포드는 국내에 7세대 머스탱을 출시해 판매량 반전을 노리고 있어 향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email protected]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