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농단’ 제보했던 민주당 이탄희 “양승태 수족, 귀신 지시 받았나?”

‘사법농단’ 제보했던 민주당 이탄희 “양승태 수족, 귀신 지시 받았나?”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민주개혁진보대연합 촉구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뉴스1

이른바 ‘사법농단’ 재판 관련 양승태 전 대법원장 등이 1심에서 모두 무죄를 선고받자, 이 의혹을 처음 제기했던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양승태 대법원장 수족들은 귀신의 지시를 받은 것이냐”고 했다.

이 의원은 이날 선고 직후 페이스북에 입장문을 올리고 “정확한 건 판결문을 읽어보고 말해야겠지만, 재판 개입 사실은 인정된다면서 무죄라면 재판거래 피해자들(강제징용 피해자, KTX승무원, 세월호 가족들과 언론인 등)은 누구에게 책임을 물어야 합니까?”라며 “양승태 대법원장 수족들은 귀신의 지시를 받은 것입니까?”라고 했다.

이 의원은 판사로 재직하던 2017년 대법원에 박근혜 정권 시절 특정 성향 판사들에게 불이익을 주기 위해 만든 ‘판사 블랙리스트’가 있다는 의혹을 최초로 내부 고발한 인사다. 해당 의혹은 당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과 한동훈 중앙지검 3차장 검사의 지휘 아래 양 전 대법원장 등이 사법 행정권을 남용했다는 의혹 수사로 이어졌다. 이 의원은 이후 2020년 총선에서 민주당 후보로 나와 국회의원이 됐다. 하지만 1심 법원은 이날 ‘판사 블랙리스트’ 의혹을 비롯해 ‘재판 거래’ 의혹 등 양 전 대법원장의 사법 행정권 남용 관련 47개 혐의에 대해 모두 무죄를 선고했다.

민주당의 이수진(서울 동작을) 의원은 판사 재직 시절 자신이 ‘판사 블랙리스트’의 피해자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관련 재판의 증인으로 직접 출석해 법원에서 이러한 사실을 증언했고, 역시 2020년 총선에서 민주당에 영입돼 국회의원 배지를 달았다. 이 의원은 이날 본지 통화에서 “아직 판결문을 안 읽어봐서 모르겠는데,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잘못이 없다는 게 아니라 직권남용 혐의 자체가 직무 범위 안에 있어야 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법리상 인정되기가 까다롭다”고 했다.

민주당 최기상 의원은 이탄희 의원 등이 판사 블랙리스트 의혹을 문제 삼자 2018년 사상 최초로 각 법원 대표 판사들로 구성된 전국법관대표회의를 만들고 초대 의장을 맡아 양 전 대법원장을 비판했다. 이후 최 의원도 2020년 총선에 민주당 후보로 나와 당선됐다.

법조계에서는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검찰 재직 시절 지휘했던 양 전 대법원장 등에 대한 수사가 무리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때까지 이 사건으로 전·현직 판사 14명이 기소됐으나 대부분 무죄가 선고됐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