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새 190억원 뽑아갔다”…돈퍼주는 ATM 소문에 난리난 대학생들

“밤새 190억원 뽑아갔다”…돈퍼주는 atm 소문에 난리난 대학생들

에티오피아 상업은행(CBE)의 ATM 앞에서 고객이 현금을 인출하고 있다.(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로이터 연합뉴스

에티오피아의 한 은행에서 잔고보다 많은 금액의 돈을 인출할 수 있는 오류가 발생했다. 이 소문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퍼지자 대학생들이 몰려와 하룻밤새 190억원에 가까운 돈을 빼갔고, 은행 측은 추가 인출금에 대한 자발적 반환을 촉구하고 나섰다.

27일(현지시각) AP통신 등에 따르면 지난 15일 밤부터 16일 새벽 사이 에티오피아 상업은행(CBE)이 내부 시스템을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계좌 잔고보다 많은 금액이 인출·이체되는 오류가 발생했다.

상황을 알아챈 은행은 모든 거래를 동결했지만, 이미 ATM을 통해 총 49만건의 거래가 진행된 상황이었다. 이 과정에서 추가 인출되거나 이체된 금액은 8억1100만 비르(약 188억원)로 파악됐다. 오류가 발생한지 불과 6시간 만에 벌어진 일이다.

늦은밤 사이 발생한 오류였지만, 이 같은 소식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알려지면서 피해 금액이 커졌다. 잔고보다 많은 돈이 뽑힌다는 이른바 ‘횡재 오류’ 소식이 온라인상에 삽시간에 퍼진 것이다.

특히 대학생들이 인근 ATM으로 몰려가 한꺼번에 돈을 빼갔다. 한 대학 캠퍼스에서는 학생들이 늦은밤 ATM 앞에 줄을 길게 늘어서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에티오피아 상업은행 측은 추가 인출금에 대한 회수에 나섰다. 발표에 따르면 수천명의 고객이 자발적으로 현금을 반환한 가운데, 은행 측은 전날까지 피해액의 약 78%인 6억2290만 비르(약 148억원)를 회수했다.

아베 사노 에티오피아 상업은행 총재는 추가 인출은 절도죄에 해당한다며 “자발적으로 추가 인출금을 반환하지 않을 경우 형사고발 처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추가 인출한 고객들을 얼마든지 추적할 수 있다”며 이들 고객의 신상을 공개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은행 측은 오류가 발생한 정확한 경위에 대해 밝히지 않았다. 다만 사이버 해킹 공격에 따른 오류는 아니었다며 고객의 개인 계좌 안전에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한편 작년 11월 영국에서도 비슷한 일이 있었다. 당시 런던 이스트햄 하이스트리트에 있는 내셔널웨스트민스터은행 ATM에 오류가 나면서 인출하고자 입력한 금액의 2배 현금이 나오는 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소식도 소셜미디어를 통해 퍼져 해당 은행에 수십명의 인파가 몰려들었다. 은행 측은 급히 조사에 들어갔고, 다음날 성명을 통해 오류가 있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