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오킹’과 코인 폭로전 벌인 위너즈, 압수수색 당했다

‘유튜버 오킹’과 코인 폭로전 벌인 위너즈, 압수수색 당했다

‘유튜버 오킹’과 코인 폭로전 벌인 위너즈, 압수수색 당했다

지난달 서울 강남구 위너즈 본사의 모습. 이승엽 기자

유명 유튜버 오킹(본명 오병민)과 가상화폐(코인) 관련 폭로전을 벌였던 스포츠 블록체인 플랫폼 위너즈가 경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던 사실이 확인됐다. 경찰은 강제수사를 통해 확보한 자료, 관련자 조사 등을 토대로 위너즈 코인이 과연 스캠코인(사기 목적의 가상화폐)이었는지를 확인하고 있다.

16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형사기동대는 이달 초 서울 강남구 소재의 위너즈 사무실과 최승정 전 위너즈 대표 자택 등 2곳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경찰은 확보한 문건과 자료 등을 토대로 위너즈가 발행하는 가상화폐 ‘위너즈 코인’의 성격을 살펴보고 있는 중이다.

앞서 올해 2월 금융위원회는 위너즈 코인과 관련된 민원을 접수해 경찰로 사건을 넘겼다. 경찰은 금융위 수사의뢰 사건, 유튜버 오킹과 다른 피해자 고소 사건 등 총 3건을 병합해 수사 중에 있다. 경찰은 최 전 대표와 정영권 대표 등 위너즈 전현직 관계자들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및 강요 등 혐의로 입건하고, 고소인 조사 등을 마친 상황이다.

위너즈는 위너즈 코인 발행 과정에서 불법으로 자금을 모은 의혹을 받고 있다. 위너즈는 종합격투기 선수를 육성하고 경기를 중계하는 스포츠 플랫폼인데, 가입자들이 위너즈 코인과 대체불가토큰(NFT) 등으로 선수를 후원하거나 경기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워 홍보했다.

하지만 가상화폐로 경기 결과를 예측하는 방식이 불법 스포츠 도박과 유사하다는 지적이 이어지며, 위너즈는 논란의 중심에 섰다. 스캠코인은 “가상화폐를 만들겠다”며 홍보해 투자를 받은 뒤 잠적하는 사기 행위인데, 통상 유명인들을 내세워 신뢰를 쌓고 나서 투자자를 모으는 방식을 사용한다.

위너즈 백서에 따르면, 위너즈 코인은 스테이킹(자신이 가진 암호화폐의 일정량을 지분으로 고정시키는 것)을 하면 지급되는 ‘위너즈 캐시’를 승부예측에 걸고, 승무패를 맞추면 ‘위너즈 마일리지’ 받는 구조다. 위너즈 마일리지는 각종 포인트나 상품권 등으로 교환할 수 있다. 사설 도박과 사실상 비슷한 구조다. 위너즈는 싱가포르 소재 가상자산 거래소인 MEXC에 상장돼 있다.

위너즈 코인을 둘러싼 논란은 176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오킹 등이 위너즈 이사로 등재됐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일파만파 커졌다. 오킹 외에도 위너즈 관계자들과 모임을 갖거나 사진을 찍은 유명 유튜버와 연예인도 위너즈 코인에 연루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기까지 했다.

유튜버 오킹은 ‘코인 제작이나 유통에 관여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위너즈 측에 속아 수억 원의 재산 피해를 입었다’는 입장이다. 오킹을 대리하는 법무법인 대환 권석현 변호사는 “고소인이 일부 사실과 다른 해명을 했지만 이는 위너즈 측의 계속된 강요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가상화폐 전문가들은 위너즈 코인이 △대부분 일정 기간 매도할 수 없는 록업(코인 발행시 시장에 유통되지 않도록 매각을 금지하는 일종의 보호예수)이 걸려 있어 유통량이 거의 없으며 △유명인을 내세워 홍보했고 △불법 스포츠 도박과 유사하게 경기 예측에 가상화폐를 사용하는 점 등을 볼 때 스캠코인의 성격이 짙다고 분석했다. 변창호 코인사관학교 대표는 “현재 위너즈 사내 고문으로 소개된 이들이 줄줄이 발을 빼는 것만 봐도 사기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면서 “장부상에 코인이 있다고 표기만 해놓고 실제로는 아무 것도 없었던 것이어서 통상적 의미의 록업이라고 보기도 어렵다”고 설명했다.

수사를 받고 있는 최 전 대표가 이전에도 수십억 대 코인 사기 의혹을 받는 골든골(GDG) 코인 홍보를 담당한 전력이 있다는 점도, 스캠코인에 대한 의심을 키우는 대목이다. 골든골은 축구 블록체인 플랫폼을 내걸며 수십 명 투자자들로부터 30억 원을 투자받고 돌려주지 않은 혐의를 받는다. 경찰은 지난달 28일 사기 등 혐의로 골든골의 김모 대표를 검찰에 구속송치했다. 최 전 대표 또한 지난달 29일 사기 등 혐의로 서울남부지검 가상자산합수단에 고소장이 접수됐다.

이에 대해 위너즈는 스캠코인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정영권 위너즈 대표는 “구매자들과 상호 합의 하에 록업을 진행했다”며 “골든골 코인과 위너즈는 어떤 형태로도 연계된 바가 없다”고 해명했다. 이어 “지금도 위너즈가 온·오프라인으로 운영 중인데 어떻게 스캠코인이라는 의혹이 제기되는 건지 답답하다”면서 “계속 사업을 영위하면서 성과를 보여드리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