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조 심판해야" vs 野 "정권 심판해야"

與 “이·조 심판해야” vs 野 “정권 심판해야”

[앵커]

공식 선거운동 첫날, 저마다 의미 깊은 장소에서 유세 일정을 시작한 여야는 서로를 향해 심판론을 꺼내 들었습니다.

여당은 이재명·조국 대표 심판을, 민주당은 정권 심판을 강조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들어보겠습니다. 김경수 기자!

먼저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 오늘 어떤 행보를 하고 있나요?

[기자]

한동훈 위원장은 오늘 오전 마포에서 시작해 서대문, 용산, 성동 등 서울 곳곳을 돌며 국민의힘 후보 지원 유세를 하고 있습니다.

여의도의 구태 정치를 종식하는 상징이 될 거라며 어제 자신이 내건 ‘국회, 세종 완전 이전’ 공약도 거듭 강조했습니다.

단순히 국회 이전이 아니라 서울 전 지역 개발 신호탄이 될 거라며 표심을 자극했는데요.

국회 완전 이전은 국회법을 바꿔야 하는데 다수당인 민주당이 법안을 만들지 않았다면서 국민의힘이 승리하게 도와달라고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한 위원장은 또 범죄세력을 심판해야 정치개혁, 민생개혁이 가능하다면서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를 겨냥했습니다.

[한동훈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 범죄자들이 우리를 지배하면 민생도 없고 정치개혁도 없기 때문입니다. 범죄자들을 심판하는 것은 민생입니다. ‘이·조’ 심판은 민생입니다.]

앞서 한 위원장은 공식 선거운동 기간이 시작되는 오늘 새벽 0시부터 서울 송파구 가락시장을 찾아 물가 동향을 점검했습니다.

땀 흘려 일하는 생활인들이 더 잘 살길 바라는 의미에서 가락시장을 첫 일정으로 정했다고 언급했는데, 고물가로 악화된 민심을 의식한 행보로 풀이됩니다.

한 위원장은 오늘 서울 광진과 동대문, 강북, 도봉, 노원에 이어 경기도 남양주와 의정부 지원 유세 일정까지 소화할 계획입니다.

[앵커]

민주당은 서울 용산에서 출정식을 했죠?

[기자]

네 민주당은 오늘 오전 서울 용산역 광장에서 선대위 출정식을 열었습니다.

정권 심판론을 부각할 수 있는 상징적 장소로 대통령실이 있는 용산을 선택한 겁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 이번 선거는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대결하는 장이 아닙니다. 이번 선거는 국민이 주인임을 보여주는 심판의 장입니다.]

이재명 대표는 민생 파탄과 이태원 참사 등을 거론하며 용산에서 민주당 후보가 이겨야 정권에 책임을 물을 수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총선 목표는 최대 151석이라며 낙관론을 경계하면서 거듭 낮은 자세로 지지를 호소했습니다.

이 대표는 출정식 뒤에는 서울 중성동갑 전현희 후보 지원 유세에 나섰습니다.

이 지역 출마를 희망했지만, 공천 배제된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도 함께 했는데, 총선 승리를 위해 힘을 합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 대표는 주요 승부처인 서울 동작구 지원 유세까지 마친 뒤엔 자신의 지역구가 있는 인천으로 이동합니다.

원희룡 후보와 양보할 수 없는 승부를 앞둔 만큼 오늘 아침 출근길 인사에 이어 저녁에도 계양을 주민들을 만나며 지지를 호소할 예정입니다.

[앵커]

마지막으로 제3지대 정당 동향도 전해주시죠.

[기자]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부산에서 출정식과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운동에 돌입했습니다.

조 대표는 부마항쟁 진원지인 부산에서 시작해 대구, 대전, 서울까지 정권 심판 여론을 확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색정의당은 오늘 0시 이태원참사 현장 추모와 서울시청 합동분향소 헌화로 공식 선거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새로운미래는 서울 가락시장에서 선거운동에 돌입했고, 이낙연 대표는 출마 지역인 광주에서 새벽 청소노동자를 만났습니다.

개혁신당은 0시에 서울 영등포소방서 격려방문으로 첫 일정을 소화했고, 이준석 대표는 출마 지역인 경기 화성 일정에 집중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