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새고 벽엔 금이 '쫙'…"여기 입주하라고?" 사전점검 입주민들 분통

물 새고 벽엔 금이 ‘쫙’…

입주를 앞두고 아파트 현장에서 사전점검이 이뤄지는 가운데 갈등도 상당하다. 사전점검은 입주 지정일 45일 이전에 의무적으로 진행하는 데 공사 마무리가 덜 된 상태에서 점검이 이뤄진 곳도 있어 입주 예정자의 불만이 터져 나온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세종시 ‘세종리첸시아파밀리에’ 입주 예정자들은 지난 18일 세종시청 앞에서 대대적인 시위에 나섰다. 사전점검 자체가 불가할 정도로 공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이런 상태로 준공 승인은 절대 불가하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세종시 산울동에 들어서는 세종리첸시아파밀리에는 아파트 총 1350가구(H2 770가구·H3 580가구), 오피스텔 217실로 구성된 대단지다. 입주 예정일은 오는 31일이다. 입주 예정일 45일 전인 지난달 17일 사전점검을 진행해야 했지만 이뤄지지 못해 시로부터 과태료를 부과받았다. 이후 이달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사전점검을 실시했지만 입주 예정자의 불만이 상당하다.

입주 예정자들이 커뮤니티와 세종시의회에 올린 글을 보면 전등이 설치돼 있지 않아 사전점검 자체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휴대폰 불빛으로 점검을 했다는 한 입주 예정자는 “신고한 하자접수만 170건이 넘는다. 시간이 없어 욕실 쪽은 제대로 보지도 못했는데 전문 업체가 진행했으면 200건은 거뜬히 넘을 정도로 심각하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 상태로는 입주가 불가능하다. 안전한 아파트에서 아이들이 등하교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하소연했다. 이 밖에도 전기전용통로 화재 발생으로 인한 그을음, 주자창과 다수 가구의 누수, 일부 가구의 유리창이 깨져 119구급차가 출동하는 등 문제들이 사전점검에서 드러났다.

민원이 빗발치자 세종시와 세종시의회도 중재에 나섰다. 오는 22일 시공사, 세종시와 시의회 관계자, 입주민들이 모여 간담회를 연다. 해당 시공사는 금호건설과 신동아건설 컨소시엄이다. 시공사 측은 “간담회 참석은 협의 중”이라면서 “입주에 지장이 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마무리 짓겠다. 입주민들이 우려하는 품질 관리까지 철저히 신경쓰겠다”고 밝혔다.

경상남도 거제사 상동동 ‘더샵거제디클리브’도 지난달 22일~24일 동안 사전점검을 진행한 후 커뮤니티에는 관련 사진과 불만의 글이 잇달았다. 올라온 사진을 보면 벽에 큰 금이 가 있거나 마감 공사가 안 돼 있고, 공사 쓰레기 더미로 인해 사전점검 자체가 어려워 보이는 곳도 있었다. 더샵거제디클리브도 1288가구의 대단지로 입주민 중에는 계약 해지를 요구할 정도로 불만이 거셌다.

이에 대해 포스코이앤씨 측은 “(사전점검 때)미비한 부분이 있어 이슈가 있었다”면서 “이후 최대한 불편하지 않도록 처리했고 지금은 입주민들도 상당 부분 만족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사전점검 관련 민원이 발생하는 것과 관련해 일각에서는 시공사들이 입주 예정일을 맞추기 위해 무리하게 진행한 영향이 있다는 분석도 있다. 잇단 파업, 원자잿값 상승 등 각종 이슈로 인해 공사 기간을 맞추기가 어려운데 입주 예정일을 넘길 경우 지체보상금 등 부담이 늘어나 공사가 덜 이뤄진 상태에서 사전점검을 하는 경우가 생기면서다.

건설사 한 관계자는 “안전 문제 등 바뀐 규정에 따라 공사 기간은 앞으로 점점 더 늘어날 수밖에 없다”면서 “앞으로 계약하는 현장은 이런 부분까지 반영해 공사비와 공사 기간을 산정하겠지만 그 이전 현장들은 어떻게든 공기를 맞춰야 하니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