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죄송, 모든 것은 제 부족"…尹대통령, 국민앞에 숙였다

“정말 죄송, 모든 것은 제 부족”…尹대통령, 국민앞에 숙였다

“이 모든 것은 전부 저의 부족이라고 생각해주십시오.”

윤석열 대통령이 2030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유치 실패에 국정 총책임자로서 국민에게 공식 사과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거듭 ‘부족’ ‘죄송’ 등의 표현을 사용해가면서 전적으로 이번 탈락이 본인의 잘못임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예상보다 큰 표 차이로 떨어진 것에 대해 정부의 예측이 빗나갔음을 인정하고 국민 앞에 이를 직접 설명했다. 다만 경쟁국이었던 사우디아라비아의 성공적 엑스포 개최를 돕겠다는 뜻과 유치 과정에서 내세웠던 국토 균형 발전 전략과 국제사회에 책임 있는 기여라는 국정 기조 역시 흔들림 없이 이행하겠다고 강조했다.

尹대통령, 긴급 대국민 담화…유치 실패에 직접 설명

윤 대통령은 29일 오전 11시59분쯤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카메라 앞에 섰다. 약 10분 전에 공지된 긴급 브리핑이었다. 우리나라 시간으로 새벽에 있었던 프랑스 파리 BIE(국제박람회기구) 투표 결과에 대해 국민 앞에 직접 설명하기 위해서였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굉장히 중요한 국정과제였다. 거기에 국정 책임자가 국민에게 직접 말씀하는 게 당연한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부산 시민뿐만 아니라 우리 전 국민의 열망을 담아서 민관합동으로 범정부적으로 2030 엑스포, 부산 엑스포 유치를 추진했습니다만 실패했다”고 입을 열었다. 얼굴 표정과 목소리는 침통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롯해 한덕수 국무총리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등 기업인들, 외교부와 파리 상주 외교관, 대사관 직원들 등을 일일이 거명하면서 감사를 나타냈다. “우리 국무위원들도 여러 국가들을 맡아서 그야말로 먼 거리까지 다니면서 뛰었다”고 하면서는 그간 많은 이들의 노력이 떠오르는 듯 잠시 말을 멈추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정말 (취임 이후) 지난 1년 반 동안 아쉬움 없이 저희는 뛰었다고 생각한다”며 “저 역시도 96개국 정상과 한 150여 차례 만났고 수십 개국 정상들과는 직접 전화 통화도 해왔다”고 말했다.

尹 “예측 많이 빗나가…전부 저의 부족”

하지만 결과적으로 실패했음을 받아들이고 사과했다. 윤 대통령은 “저희 민관에서 접촉하면서 저희들이 느꼈던 입장에 대한 예측이 많이 빗나간 것 같다”며 “이 모든 것은 전부 저의 부족이라고 생각해주시라”고 말했다.

이어 재차 “정말 우리 민관은 합동으로 열심히 뛰었다”며 “제가 그것을 잘 지휘하고 유치를 이끌어내지 못한 것은 대통령인 저의 부족의 소치라고 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나 윤 대통령은 부산엑스포 유치를 통해 이루려던 국토 균형 발전과 국제사회에 책임 있는 기여라는 국정 운영 방향은 그대로 유지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부산엑스포 유치는 단순히 부산만의 발전을 위한 것이 아니라 서울, 부산 두 개를 축으로 해서 우리나라 균형 발전을 통해 비약적 성장을 하기 위한 시도였다”며 “마치 축구에서 운동장을 전부 써야 좋은 경기가 나오듯이 이제 우리는 세계 10대 경제 강국에서 여기서 더 점프하기 위해서는 우리 국토의 모든 지역을 저희가 충분히 산업화해서 다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이 도쿄와 오사카 두 거점으로 대표되듯이 우리나라도 부산을 축으로 해서 영호남 지역을 발전시키고, 서울을 축으로 해서는 수도권과 충청, 강원지역을 발전시키는 게 올바른 방향이라는 설명이다.

윤 대통령은 “엑스포 유치는 실패했지만 이러한 국토의 균형 발전 전략은 그대로 추진될 것”이라며 “그래서 부산을 해양과 국제금융, 첨단산업 디지털의 거점으로서 계속 육성하고 영호남 남부지역이 유기적으로 연결해서 굳이 서울까지 오지 않더라도 남부지역에서 부산을 거점으로서 모든 경제 산업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을 차질없이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우디에 축하, 국제사회에 ‘약속’ 변함없음 천명

글로벌 중추 국가로서 책임 있는 기여도 계속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부산엑스포는 나눔의 엑스포고 연대의 엑스포라는 것을 강조해왔다”며 “이러한 대한민국의 대외 정책 기조에는 전혀 변함이 없고 우리의 글로벌 중추 외교라는 기조 하에 국제사회에 대한 책임 있는 기여는 대한민국의 국격을 위해서도 반드시 철저하게 추진하고 이행해나갈 것이라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사전에 선의의 경쟁을 약속한 만큼 사우디아라비아를 돕겠다는 뜻도 확인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의 아주 핵심 파트너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원하던 엑스포 리야드 개최를 성공적으로 이루게 돼 정말 축하하는 바”라며 “사우디가 2030년에 성공적인 엑스포 개최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마지막까지 국민에게 자세를 낮췄다. 윤 대통령은 “다시 한번 엑스포 유치를 총지휘하고 책임을 진 대통령으로서 우리 부산 시민을 비롯한 우리 국민 여러분께 실망시켜 드린 것에 대해 정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모든 것은 제 부족함”이라고 밝혔다.

BIE는 28일 오후(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제173차 총회를 열고 2030 엑스포 개최지를 결정했다. 165개 회원국이 투표에 참여했고 119개국이 사우디아라비야 리야드를 지지했다. 3분의 2이상 득표시 개최지로 결정되는 규정에 따라 결선투표는 진행되지 않았다. 우리나라 부산은 29표를 얻어 2위에 그쳤다. 이탈리아 로마를 지지한 회원국은 17개국이었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유치위에서 세세하게 따져보고 뭐가 부족했고 무엇을 개선해야 하고 어떤 식으로 개선해야 하고 이런 건 머리를 맞대고 앞으로 지혜를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번 일을 계기로 앞으로 국가적 프로젝트 유치에서는 비슷한 실패를 반복하지 않아야 한다는 얘기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