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 문화·남녀 접촉 금지…조선 왕비 '얼굴'이 사라진 이유는

한희숙 숙명여대 교수 분석…조선 초까지 6명 초상화 제작 추정

숙종, 인현왕후 초상화 시도했으나 ‘좌절’…”왕비 얼굴 알 수 없어”

유교 문화·남녀 접촉 금지…조선 왕비 '얼굴'이 사라진 이유는

종묘서 열린 ‘묘현례’ 창작극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재위 1392∼1398)의 모습을 그린 초상화는 정면을 바라보는 근엄한 모습이다.

임금이 쓰는 모자인 익선관과 곤룡포(袞龍袍·가슴과 등, 어깨에 용의 무늬를 수놓은 왕의 옷)를 입은 태조의 모습은 여러 점을 그려 특별하게 보관했다고 한다.

왕의 초상화는 왕조의 정통성을 나타내는 상징으로, 그 자체로 권위를 보여준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그러나 왕비는 어떠할까. 현재 얼굴이 알려진 왕비는 대한제국 제2대 황제이자 조선 마지막 임금인 순종(재위 1907∼1910)의 비인 순정효황후뿐이다.

유교 문화·남녀 접촉 금지…조선 왕비 '얼굴'이 사라진 이유는

종묘서 열린 ‘묘현례’ 창작극

한희숙 숙명여대 역사문화학과 교수는 “조선 초기까지 왕비의 초상화가 그려졌으나, 15세기 중후반부터 그려지지 않았고 현재는 한 점도 남아있지 않다”고 설명한다.

25일 학계에 따르면 한 교수는 한국학중앙연구원이 펴내는 학술지 ‘장서각’ 최근호에 실은 논문에서 조선시대 왕비 초상화 제작 실태를 분석하며 이같이 밝혔다.

조선 초기에는 고려의 전통을 따라 왕비 모습을 그림으로 남긴 것으로 추정된다.

한 교수는 “고려시대에는 숭불 사상의 영향으로 왕과 왕비의 진영을 각종 사찰이나 원당(願堂·세상을 떠난 왕과 왕비의 명복을 빌던 사찰)에 봉안해 천복을 빌었다”고 짚었다.

유교 문화·남녀 접촉 금지…조선 왕비 '얼굴'이 사라진 이유는

태조 이성계 어진 봉안의례 행렬

그는 “조선을 건국한 뒤 왕명으로 가장 먼저 그려진 왕비의 초상화는 태조의 두 번째 부인으로 4년 동안 왕비로 살았던 신덕왕후의 것으로 짐작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신덕왕후의 초상을 (신주를 모신) 인안전에 봉안했다’는 1398년 태조실록 내용을 토대로 “시기적으로 보면 신덕왕후가 죽은 후에 그린 그림이었을 것으로 짐작된다”고 덧붙였다.

한 교수는 신덕왕후를 포함해 태조의 첫 번째 부인인 신의왕후, 정종(재위 1398∼1400)의 비인 정안왕후 등 6명의 초상화가 그려진 사실을 ‘조선왕조실록’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왕비의 초상화가 더 이상 그려지지 않은 이유를 두 가지로 정리했다.

유교 문화·남녀 접촉 금지…조선 왕비 '얼굴'이 사라진 이유는

국보 ‘조선태조어진’

한 교수는 “성리학적인 유교 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제사에서도 불교식 초상화를 신주가 대신하게 됐다. ‘국조오례의’가 완성된 1474년 이후에는 초상화 전통도 맥이 끊어지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조선 건국 후 남성과 여성의 접촉을 금하는 규제인 ‘내외법’이 점차 심화하면서 남성 화원(畵員·도화서에 소속돼 그림 그리는 사람을 뜻함)이 왕비의 초상화를 그릴 수 없게 됐다”고 덧붙였다.

왕비의 얼굴을 남기려는 시도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한 교수는 조선의 제19대 왕인 숙종(재위 1674∼1720)이 “과거 끊어진 조선의 전통을 잇는 일이자 왕실의 권위를 강화하는 작업”으로서 인현왕후의 초상화를 만들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유교 문화·남녀 접촉 금지…조선 왕비 '얼굴'이 사라진 이유는

1907년 순종 즉위 당시 순정효황후 모습

그는 “숙종은 고려에 이어 조선 초기까지 이어지던 왕과 왕비의 어진(御眞·왕의 초상화) 제작과 봉안을 실행하려는 강한 의지를 갖추고 있었지만 끈질긴 반대 상소로 뜻을 거두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내외가 극심했던 당시 유교적 관념에서는 신하가 감히 중전의 얼굴과 몸을 바라보고 초상화를 그린다는 것은 매우 무례한 일로 간주했다”고 배경을 추론했다.

몇 점 남지 않았던 조선 왕비의 초상화는 임진왜란을 거치며 모두 사라진 상태다.

한 교수는 “왕비의 초상화는 1474년 이후 그려지지 않았고, 성리학적 사상·의례가 심화하면서 왕비 얼굴을 그리는 것은 금기시됐다. 그 결과 조선 왕비의 얼굴은 전혀 알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

유교 문화·남녀 접촉 금지…조선 왕비 '얼굴'이 사라진 이유는

밤사이 내린 눈으로 덮인 경복궁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