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차질에 '즉각대응팀' 운영..."29일까지 복귀" 재차 촉구

의료 차질에 ‘즉각대응팀’ 운영…”29일까지 복귀” 재차 촉구

[앵커]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전공의들이 집단 사직을 한 지 일주일이 넘어가면서 의료 차질도 그만큼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전공의들에게 29일까지 복귀하라고 재차 강조하고 있지만, 정부와 의사들의 입장 차는 좁혀질 기미가 없어 환자 불편만 가중되는 모습입니다.

오늘도 현장에 취재기자가 나가 있습니다. 조용성 기자!

[기자]

네, 신촌에 있는 세브란스병원에 나와 있습니다.

[앵커]

의료 차질 상황부터 알려주시죠.

[기자]

전공의들의 집단휴직은 오늘로 8일째입니다.

제 뒤로 보이는 이곳 세브란스 응급실은 현재 사용 가능한 병상은 한 자릿수로 떨어진 상태입니다.

정부는 그러나 중증환자 진료에는 큰 차질이 없는 상황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전공의들의 집단행동 이후 상급종합병원의 신규환자 입원은 24%, 수술은 약 50% 감소했지만, 모두 중등증 또는 경증환자로 파악됐다고 밝혔습니다.

전국 99개 수련병원을 점검한 결과, 사직서를 제출한 사람은 전공의의 80.6% 수준이고,

사직서는 모두 수리되지 않았지만,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는 72.7%에 달합니다.

정부는 특히 환자의 건강이 위협받는 상황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오늘부터 ‘즉각대응팀’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또, 필수의료 분야의 의료진들을 위해 특례법 제정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습니다.

진료지원인력 시범사업도 오늘부터 진행되는데요.

전공의들의 빈자리를 메우고 있는 간호사들의 법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병원장이 업무 범위를 정해주고 법으로 보호하기로 한 겁니다.

그러나 전공의들의 빈자리를 지키고 있는 의료진들의 피로도는 점점 높아져서 한계치에 근접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오늘 의사 집단행동에 대한 중대본 회의에 앞서 다시 한 번 전공의들에게 29일까지 돌아오라는 최후통첩을 했죠?

[기자]

그렇습니다. 정부는 전공의들에게 오는 29일까지 복귀하면 처벌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다시 한 번 강조했습니다.

오늘 중대본 회의에서도 대화의 문은 언제든 열려있다며, 전공의들의 복귀를 촉구했는데요.

조규홍 장관의 말 직접 들어보시죠.

[조규홍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 여러분은 오는 29일까지 복귀해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강력히 요청드립니다. 정부는 언제든 대화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정부는 전공의들이 29일까지 복귀하지 않으면 다음 달부터는 최소 3개월의 면허정지를 비롯해 관련 사법절차를 진행할 방침입니다.

이에 의사협회는 면허 정지와 사법 절차를 진행한다면, 전공의들이 병원으로 갈 수 있는 모든 다리를 파괴하는 행동이라고 정부를 비난했습니다.

또 한쪽에서는 의대 교수를 중심으로 의정 관계를 중재하려는 움직임이 보이는 등 의료계 안에서도 다양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의사협회가 대화 조건으로 ‘원점 재검토’를 요구하고, 정부는 의대 증원 2천 명이 최소 인원이라고 강조하면서 양측의 접점을 찾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