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 비운 장제원ㆍ하태경만 바보"…與, 쇄신 없는 3無 공천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제10차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이날 정 위원장은 대구(12곳)·부산(18곳)·울산(6곳)·강원(8곳) 등 44개 지역구에 대한 공천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뉴스1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제10차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이날 정 위원장은 대구(12곳)·부산(18곳)·울산(6곳)·강원(8곳) 등 44개 지역구에 대한 공천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뉴스1

공천 갈등이 점입가경인 더불어민주당과 달리 국민의힘은 상대적으로 순탄한 분위기다. 예전 선거 때와 달리 공천 과정에서 큰 갈등이나 잡음이 불거지지 않고 있다.

 

국민의힘의 공천 갈등이 현재까지 최소화되는 배경으로 저조한 현역 의원 교체율이 먼저 꼽힌다. 과거 공천에 관여했던 보수 진영 인사는 20일 통화에서 “불출마와 같은 현역 의원의 희생이 보이지 않는다는 게 이번 공천의 특징”이라며 “희생이 없으니 갈등도 없고, 감동도 없는 3무(無) 공천”이라고 평가했다.

 

앞서 지난해 10월 치러진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 이후 임명된 인요한 혁신위원장은 “우유를 그냥 마실래, 매를 맞고 마실래”라며 친윤계ㆍ지도부ㆍ중진의 총선 불출마를 요구했다. 하지만 여당 공천이 반환점을 돈 이날까지 공식적으로 불출마를 선언한 3선 이상 중진은 장제원(부산 사상) 의원이 유일하다. 이마저도 장 의원 지역구에 그의 최측근인 김대식 전 민주평통 사무처장이 단수 공천돼 희생의 의미가 다소 엷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내년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불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단상으로 향하고 있다. 뉴스1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내년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불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단상으로 향하고 있다. 뉴스1

이날까지 공천 배제(컷오프)된 지역구 의원도 전무하다. 지난해 3월 전당대회 때 나경원 전 원내대표의 당 대표 불출마를 촉구하는 초선 연판장을 돌리는 등 ‘친윤 홍위병’을 자처했다는 평가를 받은 이들 중 상당수도 단수공천 내지 경선 참여를 보장받았다. 막말ㆍ실언ㆍ폭행 등으로 징계를 받았거나, 탈당 후 복당한 인사도 마찬가지다.

 

익명을 요구한 수도권 지역 의원은 “중진이나 실세란 이유로 일괄적인 희생을 요구하는 것도 지양해야 하지만, 도려내야 할 사람은 과감하게 잘라야 국민에게 감동을 줄 수 있다”며 “현역 지역구 의원들이 줄줄이 살아남은 탓에 불출마를 선언한 장제원 의원이나, 텃밭 지역구를 포기하고 서울로 떠난 하태경 의원만 바보가 됐다는 이야기가 당내에 나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지역구 현역 평가 하위 10%인 의원 7명을 공천 배제할 계획이지만, 전체 지역구 253곳 중 164곳(65%)의 공천 윤곽이 드러난 지금까지 한명도 컷오프 하지 않았다. 여권 고위관계자는 “‘쌍 특검법’ 재표결 시 표 단속과 개혁신당으로의 이탈이 고려된 것”이라고 전했다.

 

 

‘한동훈 발탁’ 영입 인사도 약진

 

1월 8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입당 및 영입 환영식에서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윤재옥 원내대표가 정성국 교총 회장에게 당 점퍼를 입혀주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월 8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입당 및 영입 환영식에서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윤재옥 원내대표가 정성국 교총 회장에게 당 점퍼를 입혀주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취임 이후 발탁된 영입 인사들의 약진도 이번 국민의힘 공천의 특징 중 하나다. ‘한동훈 1호 영입 인사’로 꼽히는 정성국 전 한국교총 회장은 전날 부산 부산진갑에서 용산 대통령실 참모 출신인 박성훈 전 해양수산부 차관을 누르고 단수 공천됐다. 전상범(서울 강북갑) 전 부장판사와 호준석(서울 구로갑) 전 YTN 앵커 등의 영입 인사와 박은식(광주 동남을) 비대위원은 당 열세지역에서 단수 공천됐다.

 

구자룡 비대위원은 서울 양천갑에서 경선하고, 신동욱 전 TV조선 앵커는 서울 서초을에서 경선에 참여할 가능성이 크다. 두 곳 모두 국민의힘 강세지역이다. 서울 강남권 등 전략 지역 차출 또는 비례대표 공천 가능성이 큰 고동진 전 삼성전자 대표와 진양혜 전 아나운서, 진종오 전 사격선수 등 추가 배치될 영입 인사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의힘은 지금까지 33명의 인사를 영입했는데, 그중 지역구 공천 신청자는 8명이다.

ⓒ중앙SUNDAY(https://www.joongang.co.kr/sunda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