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지도체제 신속 정비" 공감대…전당대회 시기는 의견 분분

“‘관리형 비대위’로 6말7초 조기 전대” vs “‘혁신형 비대위’ 후 하반기 전대”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류미나 김치연 기자 = 4·10 총선 참패로 지도부 공백 사태를 맞은 국민의힘이 우선 비상대책위원회부터 다시 띄우고 지도체제를 신속히 정비하자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다만 정식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개최 시기를 두고는 의견이 나뉘는 모습이다.

국민의힘은 16일 22대 국회의원 당선인 총회를 비롯해 추가 의견 수렴을 거쳐 최종 방향을 정할 방침이다.

국민의힘은 논의 중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사퇴로 ‘당 대표 권한대행’ 역할을 맡고 있는 윤재옥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4선 이상 중진 당선인과의 간담회에서 의견을 수렴한 결과 조속한 시일 내 다시 비대위를 띄우기로 했다.

당헌·당규상 전당대회 방법과 시기 등 주요 의사결정을 내릴 기구가 없는 상태여서 일단 최고위원회를 대신할 ‘의결기구’로서의 비대위가 필요하다는 점에서다.

다만, 당내에서는 비대위의 성격과 활동 기간을 두고 의견이 분분한 상태다. 이는 전당대회 개최 시점과 직결돼 있다.

우선 새 비대위를 ‘전당대회 준비 비대위’로 역할을 한정해 22대 국회 출범 직후인 6월 말∼7월 초에 ‘조기 전당대회’를 열자는 의견이 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벌써 주호영·정진석·한동훈 비대위까지 3차례나 임시 체제로 집권당을 운영한 만큼 가급적 빨리 2년 임기의 정식 대표를 선출해 당 재건 작업에 착수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간담회

강원 강릉에서 5선 고지에 오른 권성동 의원은 이날 채널A ‘정치 시그널’에 출연, “지금 굉장히 어렵지 않나. 이럴 때일수록 새로운 지도체제를 빨리 출범시켜서 이를 통해 당을 안정시키고 우리가 국민들로부터 멀어진 부분을 파악해서 힘차게 나아갈 필요가 있다”며 “비대위 연장은 아무 의미가 없고, 새로운 당 대표 중심으로 새로운 당 지도부가 출범할 수 있게끔 기회를 주는 것이 맞다”고 했다.

이날 중진 회의 참석자들 사이에서도 비대위를 최대한 짧게 가져간 뒤 가급적 빨리 전당대회를 치르자는 의견이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 중진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전당대회용 비대위’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다들 이견이 없었다”고 했고, 다른 중진 의원도 “22대 국회가 개원한 이후 전당대회를 최대한 빨리 연다는 데 의견이 모였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 경우 비대위원장을 현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이 맡도록 하자는 의견이 있는 동시에, 과거 20대·21대 총선 패배 때와 마찬가지로 현역 당선인 중에서 새 원내대표를 빨리 선출한 뒤 그가 비대위원장을 겸임하거나 새 인물을 영입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조경태 의원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일단 원내대표를 먼저 뽑는 게 급선무이고, 새 원내대표가 새 지도부를 구성하기 위한 준비를 착실히 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윤상현 의원은 “윤 원내대표 임기가 5월 말까지로 돼 있고, 여야 간 현안이 많아서 (새) 원내대표 선출을 빨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김재섭 서울 도봉갑 당선인

한편에서는 총선 참패에 대한 원인 분석과 성찰이 우선순위인 상황에서 ‘당권 경쟁’을 벌이는 모습이 국민들에게 좋게 보일 리 없는 만큼, ‘혁신형 비대위’를 꾸려 당 수습을 맡긴 뒤 올해 하반기에 전당대회를 열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

다만, 이 경우에도 전당대회 개최 시기가 연말까지 가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대체적이다.

야당 텃밭인 서울 도봉갑에서 당선된 김재섭 당선인은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 “저는 적어도 조기 전대에 대해서는 반대다. 쓰레기가 막 어질러져 있는데 거기에 그냥 이불을 덮어버리는 것 같은 느낌”이라며 “처절한 반성이 먼저 있어야 되는데 조기 전대를 치르면 다시 한번 이 모든 국면이 다 이불 아래로 들어가 버리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 당선인은 ‘정기국회 후 12월 전대 개최설’에 대해선 “그건 또 늦을 것 같다. 비대위가 너무 길어지는 것도 여당 입장에서 굉장히 어색한 일”이라면서 “가장 좋은 방식은 내일 당선자총회에서 총의를 모아 일단 차기 원내대표를 선출하고, 그 원내대표가 권한대행으로서 비대위원장 역할을 하면서 5∼8월 정도까지 정국 주도권을 쥐고 가되, 그 후 정상적인 스케줄대로 전대를 치렀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