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은 4년 전보다 '우클릭'… '아파트 표심'이 격전지 늘렸다[총선 개표 분석]

서울은 4년 전보다 '우클릭'… '아파트 표심'이 격전지 늘렸다[총선 개표 분석]

서울은 4년 전보다 ‘우클릭’… ‘아파트 표심’이 격전지 늘렸다[총선 개표 분석]

제22대 국회의원선거 김재섭 국민의힘 서울 도봉구갑 후보가 1일 오후 서울 도봉구 창동고등학교 앞에서 하교하는 학생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4·10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서울 48개 지역구 가운데 37개를 석권했다. 41곳에서 승리한 2020년 선거와 별반 다를 바 없어 보인다.

하지만 득표율은 달랐다. 서울시 전체 득표율 격차가 10%포인트대에서 5%포인트대로 줄어들고, 민주당이 이긴 지역구 중에서도 3%포인트 내 ‘초접전지’로 변한 곳이 늘어나며 ‘표심의 보수화’가 두드러졌다. 특히 ‘아파트’의 존재감이 눈에 띈다. 아파트 표심이 흔들리면서 당선자의 당 색깔이 바뀌거나 득표율 격차가 4년 전에 비해 대폭 줄었다.

서울 득표율 차 10.1%포인트→5.9%포인트

서울에서 민주당 지역구 후보들은 52.3%(296만7,30표), 국민의힘은 46.3%(263만76표)를 얻었다. 격차는 5.9%포인트다. 득표율 격차는 2020년 총선 당시보다 대폭 줄었다. 당시 미래통합당이 후보를 내지 않은 관악갑을 제외한 48개 지역구 투표 결과를 보면 민주당 후보는 52.1%, 미래통합당은 41.9%를 얻었다. 4년 전에 비해 민주당 득표율은 0.2%포인트 하락한 반면, 국민의힘은 4.4%포인트 오르며 차이를 좁혔다.

무려 33개 지역구에서 지지율 격차가 줄었다. 2020년 총선 때 국민의힘이 승리한 8개 지역구는 모두 지지율 격차가 벌어졌다. 민주당이 4년 전과 비교해 지지율 격차를 더 벌린 곳은 6개(광진을, 중랑갑, 강서갑, 구로을, 금천, 관악을)에 불과하다.

자연히 격전지가 늘었다. 2020년 선거 당시 득표율 차이가 ‘3%포인트 이내’인 초경합지는 미래통합당 후보가 0.7%포인트 차로 이긴 용산과 민주당 후보가 2.6%포인트 차로 승리한 광진을이 전부였다. 하지만 이번에는 국민의힘이 탈환에 성공한 도봉갑(1.2%포인트), 마포갑(0.6%포인트)에 더해 민주당이 승리한 지역구 5곳(중성동을, 양천갑, 영등포을, 송파병, 강동갑)까지 총 7곳이 초경합지로 분류됐다.

서울은 4년 전보다 '우클릭'… '아파트 표심'이 격전지 늘렸다[총선 개표 분석]

22대 총선 서울시내 주요 변동·경합 지역구

역전·경합 8개 지역구… ‘문제는 아파트값’

국민의힘이 깃발을 새로 꽂은 지역구, 민주당이 턱밑까지 쫓긴 지역구는 총 8개다. 이들 지역구를 ‘투표소별’로 뜯어보면 4년 전 민주당에 표를 줬다가 이번에는 국민의힘으로 돌아섰거나, 혹은 계속 보수정당에 표를 주면서 격차가 더 벌어진 아파트가 눈에 띈다.

도봉갑에서 가장 보수적인 곳으로 꼽히는 창5동5·6투표소(북한산아이파크)는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힘 소속인 김재섭 당선자에게 각각 67.5%씩 몰아줬다. 김 당선자의 득표율(49.1%)보다 18.4%포인트 높다. 2020년 총선 당시에는 창5동5투표소에서 60.1%, 6투표소에서 58.5%를 얻었는데 이번에 지지세가 더 강화된 것이다.

양천갑, 강동갑 등에서는 재건축 대상 아파트의 표심이 요동쳤다. 양천갑에 속하는 신정6동5투표소(목동8단지)는 2020년 총선에서 황희 당선자에게 49.7% 득표율을 안기며 미래통합당 후보(46.8%)를 앞섰다. 하지만 이번에는 황 당선자(46.2%)보다 국민의힘 후보(53.4%)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목동아파트의 다른 단지에서도 국민의힘 후보 득표율이 4년 전보다 높아졌다. 이에 황 당선자와 2위 후보의 격차는 2020년 6.9%포인트에서 2024년 1.6%포인트로 대폭 줄었다.

강동갑 지역구의 명일2동1투표소(주공9단지)는 보수 후보 지지세가 강화된 곳이다. 민주당 진선미 당선자가 받은 표는 43.1%에서 36.6%로 낮아지고, 그만큼 상대 후보의 득표가 높아졌다. 2022년 입주한 ‘신설 투표소’ 거여2동5투표소(송파시그니처롯데캐슬)는 국민의힘 후보에게 54.4%의 지지를 보냈다. 이들 아파트의 영향으로 강동갑, 송파병은 모두 이번에 초경합지로 분류됐다.

아파트 중심의 서울 보수화는 부동산 가격 상승에 따른 세금 부담 증가, 재건축, 새로운 대단지 입주에 따른 유권자 지형 변화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이강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고문은 12일 “아파트가 재건축되고 새로운 단지가 들어서면 ‘지불 여력’이 있는 계층이 유입되며 상대적으로 보수화되는 경향이 있다”면서 “민주당 정부에서의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종합부동산세, 재산세 부담이 커진 것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