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배복주 입당, 상식적으로 이해 어려워"…자격심사 강조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이준석 개혁신당 공동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차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02.14. [email protected]

이준석 개혁신당 공동대표는 18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시위를 옹호해 온 배복주 전 정의당 부대표의 입당 논란과 관련해 “전장연의 핵심 간부가 뜻하는 바를 펼치기 어려운 개혁신당에 들어오고 비례대표 국회의원에 지원하겠다고 인터뷰 하면서 입당하겠다는 것인지 상식적인 수준에서는 이해가 어렵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번 합당은 각 주체의 대승적인 합의 아래 개혁신당 중심으로 이뤄진 합당”이라며 “앞으로 함께 할 분들께서 당원과 지지자들께 소상히 설명하는 과정이 있길 바란다. 당원자격심사도 그런 과정의 일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더불어민주당 탈당파이자 새로운미래 출신인 김종민 최고위원이 이날 배 전 부대표의 입당 문제와 관련해 “문제 있는 사람을 배제·처벌하려면 정해진 절차에 따라야 한다는 게 민주 원칙”이라고 두둔한 데 대해 ‘당원자격심사’로 반박한 것이다.

이 대표는 “배 전 부대표는 스스로 주체적인 정치인임을 강조하면서 전장연의 불법적인 시위를 옹호해왔고, 스스로도 전장연의 반성폭력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주요 직위를 역임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함께하기 위해 생각을 정정하거나 과거 발언에 대해 책임지고 설명해야 하는 주체는 배 전 부대표”라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사법리스크를 외치면서 민주당에 꼭 들어가야 한다면 얼마나 우스꽝스러운 행보겠나”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전장연은 과거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 석방대회와 반미자주대회에도 참여하던 단체인데, 왜 그 단체의 핵심간부가 뜻하는 바를 펼치기 어려운 개혁신당에 들어오고 비례대표 국회의원에 지원하겠다고 인터뷰 하면서 입당하겠다는 것인지 상식적인 수준에서는 이해가 어렵다”고 날을 세웠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배복주 전 정의당 부대표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국동시당직선거 청년정의당대표 후보 토론회에서 사회를 맡아 발언하고 있다. 2022.10.09. [email protected]

이보다 앞서 배 전 부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누군가가 저를 낙인찍고 배제하려 한다 해서 저의 정치적 자유를 구속받을 이유는 없었다”며 “전장연이 요구하는 장애인 권리보장을 위한 정책과 시위 방법에 대해 여러 찬반 의견이 있다. 그 이슈는 토론의 영역에 있는 문제지, 배제의 대상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배 전 부대표는 “단지 배복주는 박경석 전장연 대표의 배우자니까 똑같다는 식의 주장은 ‘정치적 연좌제'”라며 “여전히 대화를 시도하지 않고 낙인과 배제의 의지만 드러내는 이 대표의 모습에 깊이 실망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배 전 부대표는 “새로운미래에 입당했지만, 반드시 비례대표를 하겠다는 의도로 당원이 된 것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개혁신당 내홍설은 지난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릴 예정이던 최고위원회의가 돌연 취소되면서 불거졌다. 이준석 공동대표는 라디오 인터뷰에서 최고위 회의 취소는 “본청 쪽에 공간을 배정받아 다음 주로 순연하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당 운영 주도권을 둘러싼 공동대표의 갈등이 표출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개혁신당 지도부는 오는 19일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당내 현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