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반도체 메가클러스터에 622조원 투자, 일자리 최소 300만개 예상”

尹 “반도체 메가클러스터에 622조원 투자, 일자리 최소 300만개 예상”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경기 수원시 장안구 성균관대학교에서 자연과학캠퍼스 반도체관에서 ‘민생을 살찌우는 반도체 산업’ 주제로 열린 세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수원=김지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경기 남부를 관통하는 세계 최대의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있다”며 “1차적으로 622조원 규모의 투자를 예상하고, 앞으로 20년에 걸쳐 양질의 일자리가 최소 300만개는 새로 생길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또 올해 만료되는 반도체 투자 세액 공제와 관련해 “법의 효력을 더 연장해서 앞으로 투자 세액 공제를 계속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기 수원시 성균관대 반도체관에서 ‘민생을 살찌우는 반도체 산업’을 주제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열고 “반도체는 일반 국민, 중산층과 서민의 민생에 엄청난 영향을 주는 산업”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반도체 공장을 하나 세우면 설계 기업, 디자인 기업, 후공정, R&D(연구·개발) 시설까지 들어서게 돼 거대한 에코 시스템(생태계)이 만들어진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장 올해부터 향후 5년 동안에만 158조원이 투자되고, 직간접 일자리 95만개가 새롭게 만들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반도체 산업에 대규모 전력과 용수가 필요한 점도 거론했다.

윤 대통령은 “반도체 파운드리 라인 하나 까는데 1.3GW(기가와트)의 원전 1기가 필요하고, 인구 140만명의 대전이나 광주보다 전기를 더 많이 쓴다”며 “고품질의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필요하고 원전은 이제 필수”라고 역설했다.

윤 대통령은 반도체 투자 세액 공제 연장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대기업에 퍼주기 한다’ ‘결국은 어려운 사람 힘들게 만드는 것 아니냐’ 하는 얘기들은 거짓 선동에 불과하다”면서 “세액 공제로 반도체 기업 투자가 확대되면 세수도 늘어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기획재정부도 사업하는 곳이며, 세수 감소를 그냥 볼 국가기관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토론회에 나온 반도체 학계·기업 관계자들은 신제품 양산성 검증 시스템 확보 필요성, 우수 인력의 의대 쏠림 우려 등 다양한 발언을 이어갔다.

산업통상자원부 반도체과의 유소영 사무관이 “일본 구마모토현에 공장을 구축하는 TSMC의 경우 ‘불이 꺼지지 않는 공사장’으로 불리는데, 반도체과도 ‘불이 꺼지지 않는 정부’가 돼 기업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말하자 윤 대통령은 크게 박수를 쳤다.

윤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 “우리나라엔 정말 선각자들이 있었다”며 “박정희 대통령은 당시 서울시 1년 예산에 준하는 정도를 반도체 산업에 투자하기로 하고,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에 그 자금을 조성해 삼성 이병철 회장에게 반도체 사업을 시작하도록 밀어줬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병철 회장은 당시 일본에서 고집적 회로가 칩으로 바뀌면서 미국으로부터 많은 물량을 수주받아 생산하는 것을 보고 ‘여기(반도체)에 우리가 한번 국운을 걸어야겠다’고 시작해 많은 부침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경원 기자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