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받으면 한국 떠나겠다"…쇠창살에 갇힌 10명, 불귀의 객이 되자 '입금'

외국인 노동자 10명이 숨진 여수 외국인보호소 화재 [사건속 오늘]도주 막으려 설치한 쇠창살, 쇠잠금장치에 가로 막혀 억울한 죽음

ⓒ News1 DB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요즘 아시아권에서 한국은 동경의 대상이다. 힘들지만 몇 년만 참고 일하면 가족 전체가 일어날 수 있기에 코리안 드림을 꿈꾸는 많은 외국인이 일거리를 찾아 한국을 찾아오고 있다.

그들 중 일부는 불법체류자 신세로 전락, 제대로 된 대접을 받지 못한 채 불안에 떨면서 돈벌이를 하고 있다. 그래도 만지는, 얼마 되지 않는 돈은 그들에겐 생명수와 같기에 어려움을 무릅쓰고 일을 하고 있다.

이들 불체자들이 가장 무서운 하는 곳은 출입국 관리사무소다. 잡히면 일한 대가도 제대로 받지 못한 채 추방되기 때문이다. ◇ 설 명절 1주일 앞둔 일요일 새벽, 여수 외국인보호소 화재

2007년 오늘은 설날을 1주일 앞둔 일요일이었다.

그날 새벽 3시55분쯤 전남 여수시 화장동 여수출입국관리소의 외국인 보호시설 304호실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불은 한시간만에 진화됐지만 10명이 숨지고 18명이 다치는 등 무려 28명의 사상자가 났다.

화재 규모에 비해 인명피해가 많았던 것은 시설 문제와 관리자들의 안일함 탓이었다.

보온을 위해 깔아놓은 우레탄에서 유독가스가 발생, 희생자 대부분이 유독가스에 질식사했다.

특히 도주 방지 등을 위해 설치한 쇠창살과 쇠로 된 이중잠금장치가 그들을 죽음으로 몰아넣었다. 일부에선 도주를 우려해 철창을 열어주지 않아 피해를 키웠다고 주장할 정도였다.

또 화재 당시 근무자는 모두 9명(직원 4명, 경비용역 5명)이었지만 감시실 야간근무는 경비용역만 하고 있었고 직원들은 당직실에서 잠을 자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 출동 소방관 “절단기로 자물쇠 자르는데 시간을…문 열자 바닥에 시체가” 화재 당시 현장에 투입됐던 여수 소방서 구조팀의 조양현 소방관은 2022년 언론인터뷰에서 지옥을 방불케 했던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3층에 사람이 있다는 말에 뛰어 올라간 조 소방관의 귀에 ‘살려달라’고 외치는 수십명의 고함와 신음 소리가 뒤섞여 들려왔다.

감각에 의지해 ‘살려달라’고 외치는 쪽으로 다가서던 조 소방관은 철창 안으로 들어가는 문이 △뭉치 자물쇠와 △와이어 자물괴로 이중잠금장치 된 사실을 알고 “절단기가 필요하다”고 무전을 쳤다.

조 소방관은 “불을 끄는 일보다 자물쇠를 잘라 문을 여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렸다”며 “절단기로 문을 열자 바닥에 쓰러진 시체들이 나왔다”고 처참했던 당시 상황을 되뇌었다.

제주시 용담동 제주출입국외국인청에 자진 출국 신고를 하려는 중국인 불법체류자들이 대기하고 있는 모습.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 뉴스1 ⓒ News12020.3.3/뉴스1 ⓒ News1 오현지 기자

◇ 밀린 임금 기다리던 김씨, 죽은 다음 날에야 입금…420만원 받으려 애쓰던 우즈벡 아빠

당시 희생자는 중국 국적의 김광석, 이태복, 진성희, 장즈워, 양보쟈, 송관중, 김성남, 리사오춘, 황해파씨와 우즈베키스탄 국적의 예르킨이었다.

가두리 양식장에서 일했던 김성남씨는 밀린 임금을 받기 위해 여수 수용소에 머무르다 변을 당했다. 그가 사망한 다음 날 그의 통장에는 밀린 임금이 들어왔다.

진성희씨는 귀국행 비행기표를 구하지 못해 하루 더 머물렀다가 불귀의 객이 됐다.

47살 우즈벡 아빠인 예르킨은 ‘체불임금 420만원을 받는 즉시 떠나겠다’며 1년여 여수외국인보호소에 머물며 돈을 받아달라고 이리저리 호소하던 중이었다.

◇ 탈출하려 라이터로 불을 내…사망자에겐 1억원 배상금, 부상자 전원 출국조치

경찰은 수용소에서 탈출하려던 조선족 김모씨가 불을 낸 것으로 의심했다. 김씨가 CCTV 주변을 어슬렁거린 데다 그 직후 CCTV가 치약으로 칠해졌고 휴지로 가려져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김씨가 혐의를 완강히 부인했고 시민단체들이 ‘범인 만들기를 하고 있다’고 반발하는 등 큰 논란을 빚었다.

정부는 오랜 협상 끝에 사망자에 대해서는 연령대별로 1억에서 1억 1200만원의 배상금을 지급하기로 합의했고 부상자에 대해 위자료 1000만원씩을 일괄 지급했다.

이어 배상 처리가 마무리한 정부는 4월 11일 국내에 체류하던 부상자와 그의 가족 32명(부상자 16명, 가족 16명)을 전원 출국조치했다.

쇠창살 속에 갇힌 채 이국땅에서 죽어가야 했던 그들을 위해 종교계와 시민단체들은 여수 출입국사무소 앞에서 해마다 추모제를 열고 있다.

지난해엔 여수출입국외국인사무소 옆 도로변 공터에 추모비까지 세워 그들의 넋을 달랬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옥경이, 치매 투병 중에도 태진아와 뉴욕서 첫만남 기억

▶ 조영남, 전처 윤여정 언급…”집서 쫓겨나 김한길과 있었다”

▶ 이엘 “상반신 전부 노출한 광고 촬영…유부남 광고주 도망”

▶ 박현빈母 “전업주부 며느리, 애들 밥만 만들고 아들 밥 안 줘”

▶ 박유천, 몰라보게 불어난 체중…日 고가 팬미팅서 근황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