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찾아오는 뇌졸중, 예방하려면 체중관리 반드시 필요

[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뇌졸중은 뇌혈관 장애로 인한 질환 및 사고의 총칭으로 일반적으로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순환장애가 일어나 갑자기 의식 장애와 함께 신체의 반신에 마비를 일으키는 급격한 뇌혈관 질환을 말한다.

오늘날 뇌혈관 질환은 사망원인의 1위를 차지할 만큼 높은 유병률을 나타내며 일단 발명하면 사망하거나 생존하더라도 만성적인 후유증을 남기는 것이 보통이다. 따라서 뇌졸중을 ‘무서운 사신’이라고도 부른다.

뇌졸중은 뇌혈관질환으로 뇌경색과 뇌출혈로 구분할 수 있다. 뇌경색이란 뇌의 일부분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괴사한 상태를 뜻하며 뇌출혈은 뇌혈관이 파열돼 출혈이 발생한 상태를 뜻한다. 질환으로 인해 해당 부분의 뇌가 손상되고 갑작스러운 운동마비, 편측마비, 감각둔화, 언어장애, 의식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뇌졸중을 일으키는 원인은 고혈압과 동맥경화증이다. 따라서 고혈압과 동맥경화증의 유인이 되는 모든 요인들, 즉 고지혈증, 당뇨, 비만, 과잉 소금섭취, 정신적 긴장 등이 위험요인이 된다. 이외에도 흡연, 음주, 가족력 등이 위험요인이 된다.

갑자기 찾아오는 뇌졸중, 예방하려면 체중관리 반드시 필요

갑자기 찾아오는 뇌졸중, 예방하려면 체중관리 반드시 필요

뇌졸중은 각종 후유증으로 이어질 위험이 높은 질환이다. 언어장애, 시력장애, 감각장애, 반신마비 등이 뇌졸중 후유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뇌졸중 후유증 방지를 위해 체계적인 재활치료가 이뤄져야 할 필요가 있다. 올바른 뇌졸중 재활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병원 선택을 신중히 해야 한다.

재활치료와 입원치료 프로그램을 통한 체계적인 뇌졸중 재활치료가 이뤄진다면 뇌졸중 후유증 방지를 기대해 볼 수 있다. 특히 전문재활치료와 한의과 치료가 더해진 양방과 한방 협진을 진행할 경우 비교적 높은 효율과 빠른 일상생활 복귀를 기대할 수 있다.

이에 대해 금천수요양병원 김문경 원장은 “뇌졸중 예방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체중관리를 하는 것이다”라며 “전신비만인 경우 전체적으로 체지방감소를 목표로 두고 식단을 조절하되 가능한 염분의 섭취를 줄이고 과도한 음주를 피하는 식사요법이 중요하며 상체비만은 숙면, 스트레스 관리, 하체운동을 하는 것이 좋고 마른 비만의 경우 근력운동을 위주로 하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식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또한 “본인이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심장질환 등을 앓고 있는 만성질환자라면 꾸준한 약 복용으로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