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HD현대중공업, 함정 건조 계약…페루 대통령 "역사적 이정표"

리마서 서명식…4척 6천억원대 규모 ‘중남미 방산 수출 역대 최대액’

10척 추가 수주 우선권도 확보…대사관 “전략적 동반자 관계 강화”

함정 계약식 참석한 페루 대통령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페루 해군이 국방력 증대 및 유관 산업 강화를 위한 핵심 사업으로 꼽는 함정 건조 프로젝트를 위해 HD현대중공업과 공식 계약을 했다.

페루 해군 산하 국영 조선사(방산업체)인 시마 페루(SIMA PERU)와 HD현대중공업은 16일(현지시간) 수도 리마에 있는 해군회관에서 함정 현지 공동생산을 위한 계약식을 했다.

주원호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부 대표와 세사르 베나비데스 시마 페루 사장이 계약서에 각각 서명했다.

HD현대중공업은 시마 페루와 3천400톤(t)급 호위함 1척, 2천200t급 원해경비함 1척, 1천500t급 상륙함 2척 등 함정 4척을 2029년(목표)까지 공동 생산한다.

HD현대중공업은 함정 설계와 기자재 공급·기술 지원을 수행하고, 시마 페루는 최종 건조를 맡게 된다.

계약 규모는 4억6천290만 달러(6천240억원 상당·1달러=1천348원 기준)로, 한국이 중남미에 방산 수출을 시작한 지 70년 역사상 역대 최대액이다.

현대중공업 본사 전경

페루 정부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행사에는 디나 볼루아르테 대통령이 직접 참석했다. 구스타보 아드리안젠 총리, 월터 아스투디요 국방부 장관을 비롯한 군 장성과 최종욱 페루 대사 등이 함께 자리했다.

볼루아르테 대통령은 “양국 간 신뢰와 우의를 바탕으로 한 이번 함정 공동 생산계약 체결은 역사적 이정표로,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해군 전력 강화와 함께 조선산업의 획기적인 발전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HD현대중공업은 페루 해군의 ‘전략적 동반자 기업 선정 사업’ 우선협상 대상자 지위도 확보했다.

이를 통해 향후 호위함 5척, 원해경비함 3척, 상륙함 2척 등 10척 규모 함정 건조의 추가 수주 우선권을 갖게 됐다.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전체 사업비 규모는 수조원대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연설하는 최종욱 페루 대사

주원호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부 대표는 “우리가 가진 첨단 기술력과 풍부한 경험이 페루 해군 현대화에 도움을 줄 것”이라며 “시마 페루가 HD현대중공업의 중남미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페루 한국대사관은 이번 계약 체결 과정에 국방부를 비롯해 방위사업청, 해군, 대사관 등이 긴밀히 협력했다고 전했다.

이 과정에서 한국 해군은 퇴역 초계함 2척을 2016년과 2022년에 각각 페루 해군에 공여하는 등 이번 사업 성사의 기틀을 마련하기도 했다.

최종욱 대사는 “본계약 성사를 통해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는 한층 강화됐다”며 “카야오 항의 대규모 해군 인프라 사업에도 한국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상호 이익을 증진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함정 계약식 후 악수하는 주원호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부 대표(오른쪽)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