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 공사 중 발견한 신비함…영월 분덕재동굴, 천연기념물 됐다

터널 공사 중 발견한 신비함…영월 분덕재동굴, 천연기념물 됐다

‘영월 분덕재동굴’ 내부 모습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터널 공사 도중 우연히 발견돼 자연의 신비로움이 그대로 전해지는 강원 영월의 분덕재동굴이 천연기념물이 됐다.

문화재청은 ‘영월 분덕재동굴’을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로 지정했다고 19일 밝혔다.

분덕재동굴은 연장 길이가 약 1천810m에 달하는 석회암동굴이다.

터널 공사 중 발견한 신비함…영월 분덕재동굴, 천연기념물 됐다

동굴에서 생성된 석화

2020년 영월읍과 북면 사이의 분덕재 터널 공사를 하던 중 발견됐다. 국내에서 조사한 석회암동굴 중에서는 3번째로 큰 규모에 해당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분덕재동굴은 다양한 동굴 생성물과 지형을 연구하는 데 있어 중요한 자료다.

동굴 안에는 천장에서 떨어진 물방울로 만들어진 종유관을 비롯해 동굴 바닥에서 만들어진 석순, 돌기둥 형태의 석주 등 다양한 동굴 생성물이 분포한다.

터널 공사 중 발견한 신비함…영월 분덕재동굴, 천연기념물 됐다

동굴에서 생성된 곡석

특히 중력을 무시하고 사방으로 뻗은 가느다란 직선과 ‘ㄱ’, ‘ㄴ’, 계단 모양 등 여러 형태로 성장하는 곡석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종 모양의 구멍인 용식공을 포함한 동굴 내 지형도 연구할 가치가 크다. 발견되자마자 바로 보호 조치가 이뤄져 다른 동굴과 비교해 보존 상태가 매우 좋다는 점도 의미 있다.

터널 공사 중 발견한 신비함…영월 분덕재동굴, 천연기념물 됐다

천장에서 떨어진 물방울로 만들어진 빨대 모양의 종유관

문화재청은 이날 화엄사의 홍매화를 천연기념물로 추가 지정했다.

기존에는 화엄사 내 들매화 1그루가 ‘구례 화엄사 매화’라는 명칭으로 지정돼 있었으나, 각황전 주변에 있는 홍매화를 추가하고 이름을 ‘구례 화엄사 화엄매’로 변경했다.

화엄사 홍매화는 나무 높이가 8.2m, 가슴 높이 기준 둘레는 1.6m로, 매실나무로는 규모가 큰 편이다.

터널 공사 중 발견한 신비함…영월 분덕재동굴, 천연기념물 됐다

화엄사 홍매화

붉은색의 꽃 색과 줄기, 가지가 굴곡을 이룬 독특한 수형이 각황전과 어우러져 관람객에게 사랑받아 왔다.

문화재청은 “들매화가 전반적으로 수세가 저하되고 있어 홍매화를 천연기념물로 추가 지정해 사찰의 대표적인 식생 경관으로 안정적으로 보존·관리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문화재청은 아름다운 산세에 천년 고찰이 어우러져 서해 낙조를 조망하는 명소로 이름난 전남 영광 불갑산 불갑사 일대를 명승 ‘영광 불갑사 산지 일원’으로 지정했다.

터널 공사 중 발견한 신비함…영월 분덕재동굴, 천연기념물 됐다

불갑산과 불갑사 전경

아울러 병풍처럼 이어진 8개의 봉우리가 절경을 이루는 ‘고흥 팔영산’은 명승으로 지정할 계획이라고 예고했다.

명승 지정은 예고 기간 각계 의견을 수렴한 뒤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된다.

올해 5월 17일부터 ‘문화재’ 대신 ‘국가유산’을 기본 틀로 하는 법·행정 체계가 적용됨에 따라 천연기념물과 명승은 ‘자연유산’으로 관리된다.

터널 공사 중 발견한 신비함…영월 분덕재동굴, 천연기념물 됐다

고흥 팔영산에서 조망한 다도해 풍경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