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설 차례상 차례 순서, 차리는 방법과 상차림 음식 종류는?

2024 설 차례상 차례 순서, 차리는 방법과 상차림 음식 종류는?

사진=픽사베이

(MHN스포츠 이솔 기자) 한 해의 최초 명절이라는 의미의 ‘설날’에는 조상님들의 안녕과 명복을 바라는 차례상을 올린다.

분향(향 피우기), 음식 차리기, 인사(절) 등 많은 절차와 많은 음식 등으로 진행되던 과거와는 달리 최근 상차림은 간소화된 차례상으로 펼쳐지고 있다.

2024 설 차례상 차례 순서, 차리는 방법과 상차림 음식 종류는?

사진=성균관의례정립위원회 제공

추석 차례 간소화 발표에 이어 성균관의례정립위원회(이하 성균관)는 ‘함께하는 설 차례 간소화 방안’을 지난해 발표했다.

성균관은 떡국, 나물, 구이, 김치, 술(잔), 과일 4종 등 10가지 음식을 올린 차례상을 제시했다.

– 간소화 상차림

1열에는 시접과 잔반, 식사류인 떡국을 여기에 놓는다.

2열은 제사상의 주요리가 되는 구이, 전 등을 올린다. 이때 어동육서라 해서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으로 둔다. 또한 두동미서라 해서 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으로 향하게 한다.

3열에는 생선, 두부, 고기탕 등의 탕류를 올린다.

4열에는 좌포우혜라 해서 좌측 끝에는 포, 우측 끝에는 식혜를 놓는다. 나물, 김치 등 밑반찬류도 놓을 수 있다.

마지막 5열에는 과일, 과자 등 후식을 놓는다. 조율이시라 해서 좌측부터 순서대로 대추, 밤, 배, 곶감 순으로 올려놓는다. 또한 홍동백서라고 해서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으로 둔다.

차례상에는 갈치, 꽁치 등 ‘치’자로 끝나는 생선, 복숭아와 같이 털이 있는 과일은 올리는 것을 삼가야 한다. 음식은 고춧가루, 마늘 등 양념을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붉은 팥 대신 흰 고물을 사용한다. 모든 음식과 과일의 양은 홀수로 올리며, 과일의 위와 아래를 한번 돌려 깎은 후 올린다.

성균관은 차례상에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 음식을 차례상에 올리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이어 차례상에 올리는 과일의 종류는 정해진 것이 없으니 “4∼6가지를 편하게 놓으면 되며 ‘홍동백서’나 ‘조율이시‘는 예법을 다룬 문헌에 없는 표현이라고 선을 그었다.

또한 고인의 이름과 제사 지내는 사람의 관계 등을 종이에 적은 ‘지방'(紙榜) 대신 사진을 놓고 차례를 지내도 되며 차례와 성묘 중 어느 것을 먼저 할지는 가족이 의논해서 정하라고 덧붙였다.

2024 설 차례상 차례 순서, 차리는 방법과 상차림 음식 종류는?

사진=픽사베이, 차례상 예시

– 차례 순서

한편, 조상의 안녕을 바라고 새해를 기원하는 차례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제주(제사를 지내는 사람)가 향을 피우고 집사가 잔에 술을 부어주면, 제주가 모삿그릇에 3번 나누어 붓고 두 번 절한다.

2. 차례를 지내는 사람 모두 두 번 절한다.

3. 제주가 상 위의 잔에 술을 따른다.

4. 떡국에 수저, 시접에 젓가락을 정돈한다.

5. 모두 잠시 공손히 서 있는다.

6. 수저를 거두고 뚜껑이 있다면 덮는다.

7. 차례를 지내는 모든 사람이 두 번 절을 한다.

8. 마지막으로 상을 치우고 음식을 나눠 먹는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