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놈의 AI가 뭐길래"…뒤바뀐 판에 팔자 바뀐 기업들

SK하이닉스, AI칩 핵심부품 HBM 수혜

삼성전자 주가 상승으로 이재용 회장 ‘한국 최고 부자’ 등극

HD현대일렉트릭, HD현대그룹 ‘변방’에서 ‘핫플’로

SK네트웍스, SK렌터카 매각하고 AI에 역량 집중

인공지능(AI) 이미지. ⓒ픽사베이

인공지능(AI) 이미지. ⓒ픽사베이

작년 이맘때, 하다못해 연말이라도 엔비디아 주식을 사놓을 걸 그랬다며 아쉬워하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AI(인공지능) 열풍이 이처럼 거셀 줄 누가 알았을까.

엔비디아, TSMC 등이 AI 열풍 속 세계적인 수혜주로 떠오른 가운데, 국내에도 AI로 ‘팔자가 바뀐’ 기업들이 여럿 있다.

“SK하이닉스, 넌 내게 모욕감을 줬어”

SK하이닉스는 국내 대표적인 AI 수혜주다. AI칩의 절대강자가 엔비디아라면, AI칩 그래픽처리장치(GPU)의 원활한 연산작업을 돕는 HBM(고대역폭메모리)의 선두주자는 SK하이닉스다.

엔비디아 AI 칩인 H100에 최적화한 4세대 HBM인 ‘HBM3’를 하이닉스가 가장 먼저 내놓으며 둘은 파트너가 됐다.

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이 3월 27일 경기도 이천 SK하이닉스 본사에서 열린 제 76기 정기주주총회에서 HBM 경쟁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SK하이닉스 주총 온라인중계 캡처

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이 3월 27일 경기도 이천 SK하이닉스 본사에서 열린 제 76기 정기주주총회에서 HBM 경쟁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SK하이닉스 주총 온라인중계 캡처

그 덕에 메모리반도체 시장에서 오랜 기간 1등을 너무도 당연히 여겼던 삼성전자는 만년 2인자였던 SK하이닉스에게 HBM 시장에서만큼은 밀리는 굴욕을 겪게 됐다.

물론 삼성전자는 진일보된 고용량 적층 기술을 앞세워 뒤쳐진 스코어를 만회할 기세지만 갑자기 불어 닥쳐 1등 역사에 오점을 남기도록 만든 AI 열풍이 원망스러울 만도 하다.

AI 덕에 한국 최고 부자 된 이 사람

비록 HBM 시장에서 SK하이닉스에 밀리긴 했지만 삼성전자 역시 AI 수혜주인건 마찬가지다. 메모리반도체 사업의 HBM은 물론, 세계 2위에 해당하는 파운드리 사업에서도 GPU 위탁생산으로 대박을 기대할 수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데일리안 DB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데일리안 DB

그 덕에 삼성전자 주가가 오르며 대주주인 이재용 회장은 미국 경제매체 포브스가 선정하는 한국 50대 자산가 순위에서 1위에 올랐다. 놀랍게도 이 회장은 그동안 포브스 부자 순위에서 국내 첫 순서로 이름을 올리지 못했었다.

이 회장의 순자산을 115억 달러(약 15조 8100억원)로 파악한 포브스는 “삼성전자가 엔비디아의 AI 컴퓨팅에 사용되는 메모리 칩을 개발한다는 소식에 삼성전자 주가가 올랐다”며 “올해 자산 가치가 가장 크게 상승한 인물”이라고 소개했다.

“우리 그룹에 AI 수혜주가 있었다니!”

주식에 관심이 있는 HD현대그룹 계열사 직원이면서 AI 열풍으로 수혜를 못 봤다면, 밖에서 엔비디아를 놓친 이들보다 더 원통할 일이다. 내부에 엄청난 수혜주가 있었는데 몰랐으니 말이다.

2017년 HD현대중공업 전기전자시스템사업본부가 인적분할돼 출범한 HD현대일렉트릭은 상장 직후만 해도 시가총액 6000억원 수준의 작은 회사였지만 지금은 시총이 8조원대까지 치솟았다. 모태인 HD현대중공업의 시총 10조원대와 비교해도 크게 떨어지지 않고, 모기업 HD현대의 두 배에 육박한다.

HD현대일렉트릭의 초고압 변압기 ⓒHD현대일렉트릭

HD현대일렉트릭의 초고압 변압기 ⓒHD현대일렉트릭

변압기 등 중전기를 만드는 이 회사가 어울리지 않게도 AI 열풍을 제대로 타면서 기업 가치도 급등했다.

대량의 전기를 먹어치우는 AI서버가 세계 곳곳에 들어서면서 변압기 수요가 폭증한 것이다. 변압기가 없어서 못 파는 ‘귀하신 몸’이 되면서 HD현대일렉트릭의 미래 기업가치도 높게 평가받고 있다.

“AI와 연관 없으면 팔아버려”…AI에 ‘몰빵’ 한 이 회사

SK그룹 계열 종합상사에서 렌탈 전문기업으로 변신했던 SK네트웍스는 렌탈 사업의 핵심이었던 SK렌터카를 매각키로 했다. 지난 16일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사모펀드(PEF) 운용사 어피니티에쿼티파트너스를 선정했다.

연간 1000억원대 영업이익을 내는 알짜 회사를 팔아버리는 이유는 ‘AI 사업과의 연계성 부족’ 이었다. 회사측은 “SK렌터카의 사업 모델과 향후 전략(AI) 연계성을 면밀히 검토한 결과, 매각을 통해 재무구조를 안정화하고 매각대금을 미래 성장을 위한 재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최성환 SK네트웍스 사업총괄 사장이 2월 16일 여의도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열린 기업설명회(AGM) 현장에서 오프닝 스피치를 진행하고 있다. ⓒSK네트웍스

최성환 SK네트웍스 사업총괄 사장이 2월 16일 여의도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열린 기업설명회(AGM) 현장에서 오프닝 스피치를 진행하고 있다. ⓒSK네트웍스

그동안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유망 기술 기업들을 들여다보던 SK네트웍스는 AI를 미래를 걸 만한 최적의 영역으로 판단하고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지난 2월 열린 기업설명회에서 AI 중심 사업형 투자회사로서의 성장 전략을 공개하면서 SK매직, 엔코아, 워커힐 등 계열사들의 AI 연계 혁신 방향성도 발표했다. 하지만 SK렌터카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AI 열풍이, 한때 주력이었던 계열사를 매각 대상으로 전락시킨 사례다.

#AI #인공지능 #SK하이닉스 #삼성전자 #이재용 #HD현대 #HD현대일렉트릭 #SK네트웍스 #SK렌터카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