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쩐지 많더라” 최근 고속도로 갓길에 비상등 켠 차들 많아진 이유

최근 고속도로 내 포트홀 다수 발생

이로 인해 차량 파손 늘어 갓길 비상주차 사례 늘어

포트홀 피해는 별도 배상 제도를 통해 구제 가능

봄철 폭설, 고속도로 곳곳 구멍 송송

“어쩐지 많더라” 최근 고속도로 갓길에 비상등 켠 차들 많아진 이유

포트홀에 의한 차량 고장 사례 – 출처 : 카프레스

“어쩐지 많더라” 최근 고속도로 갓길에 비상등 켠 차들 많아진 이유

포트홀에 의한 차량 고장 사례 2 – 출처 : 카프레스

최근 내린 폭설로 인해 고속도로 곳곳에서 난리다. 갓길에 비상등을 켜고 견인차를 기다리는 경우가 부쩍 늘었는데, 가장 큰 이유는 포트홀 때문이다.

얼마 전 국내 고속도로와 지방도로에 포트홀이 발생했다는 신고 건수가 급증해 이슈로 떠오른 바 있다. 한국도로공사의 자료에 따르면, 2020년 12월~2023년 2월 사이 겨울철 포트홀 신고 건수는 증가세다.

□ 2020년 : 829건

□ 2021년 : 620건

□ 2022년 : 875건

“어쩐지 많더라” 최근 고속도로 갓길에 비상등 켠 차들 많아진 이유

봄철 고속도로 포트홀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특히 요즘 같은 시기엔 얼었던 땅이 녹으며 지반 침하 혹은 도로 파손 등이 발생하기 쉬운데, 일부 지역에 물기를 잔뜩 머금은 눈이 내리면서 포트홀 발생을 부추겼다.

아직 정확한 포트홀 신고 규모가 집계된 건 아니다. 하지만 2월 20일~2월 23일 사이 고속도로를 이용했던 운전자라면 평소보다 포트홀이 많았다고 느끼기 쉬웠을 것이다.

포트홀은 계절 상관 없이 발생

“어쩐지 많더라” 최근 고속도로 갓길에 비상등 켠 차들 많아진 이유

고속도로 출구 포트홀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포트홀 현상은 계절에 관계없이 발생하는데, 여름철에는 폭우로 인해, 겨울철에는 도로 틈새로 물이 들어가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며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작년 가을, 국토부와 지자체에서는 도로 보수 작업을 진행한 바 있다.

하지만 도로 특성상 포트홀을 완벽히 예방하기 어려워, 해를 거듭할 수록 도로에 아스팔트로 ‘땜질’한 자국만 늘 뿐이다.

때로는 적당히 피해야한다

“어쩐지 많더라” 최근 고속도로 갓길에 비상등 켠 차들 많아진 이유

포트홀에 의한 차량 파손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고속도로에 발생하는 포트홀은 최대한 회피하며 운전하는 것이 좋다. 고속 주행 중 깊고 넓은 포트홀을 밟으면 차에 심각한 충격이 가해져, 차량 파손 및 조향에 문제가 발생해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회피 해도 안전한지 주변을 살필 필요가 있으며 앞 차와 차간거리를 충분히 두어 포트홀을 살필 여건을 만들 필요가 있겠다.

“어쩐지 많더라” 최근 고속도로 갓길에 비상등 켠 차들 많아진 이유

포트홀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만약 포트홀로 인해 차량 파손이 발생했다면, 지자체 혹은 고속도로 관할 주체를 상대로 배상을 요청할 수 있다. 이를 영조물배상책임공제 제도라 부르는데, 절차가 복잡하고 도로 관리주체의 과실을 명확히 입증하기 까다롭다.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