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자동차업체도 반했다… "1억6천만弗 성사" 수출 총력전[현장르포]

1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4 상반기 수출 붐업 코리아’에서 수출당국 및 수출 유관기과 관계자들이 국내 참가기업의 설명을 듣고 있다. 유정열 코트라 사장,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오영주 중소기업벤처부 장관, 윤진식 한국무역협회 회장(오른쪽 첫번째부터). 코트라 제공

1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4 상반기 수출 붐업 코리아’에서 수출당국 및 수출 유관기과 관계자들이 국내 참가기업의 설명을 듣고 있다. 유정열 코트라 사장,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오영주 중소기업벤처부 장관, 윤진식 한국무역협회 회장(오른쪽 첫번째부터). 코트라 제공

“LG에너지솔루션 등 한국 배터리 기업들을 눈여겨 보고 있습니다.”

15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4 상반기 수출 붐업 코리아’ 행사장. 일본 미쓰비시자동차 관계자는 “자동차 전반은 물론이고, 한국 자동차 기업들이 전개하는 전동화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미쓰비시자동차가 한국에서 열린 수출 상담회에 참석한 것은 이번이 사실상 처음이다. 미쓰비시자동차는 16일까지 이틀간 열리는 이번 수출붐업코리아 기간에 약 10곳의 한국기업을 접촉할 계획이다. 일본 자동차 업체들이 한국 자동차 부품 업체들을 본격 주목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미쓰비시그룹 내 기계 종합상사인 도쿄 산교도 이번 상담회에 참가, 전기차 충전기 분야 사업 파트너 발굴에 주력했다.

로보틱스 등 첨단 산업 부스에서도 해외 바이어들의 상담이 잇따랐다. ‘멕시코의 롯데, 신세계 백화점’으로 불리는 리버풀 백화점 관계자는 국내 로보틱스 기업인 원익로보틱스를 찾았다. 이 관계자는 네 손가락 ‘로봇 손'(인간형 로봇핸드)를 가리키며 “백화점 물류 센터용으로 활용할 수 있느나”며 행사 후에 추가적으로 사업을 논의하기로 했다. 구글, 엔비디아 등에 연구 목적의 로봇 제품을 공급한 바 있는 원익로보틱스는 해외 수출 판로 개척을 위해 이번 행사에 참가했다.

1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4 수출 붐업 코리아’ 행사 전경. 사진=조은효 기자

1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4 수출 붐업 코리아’ 행사 전경. 사진=조은효 기자

■ 수출 어벤저스 뭉쳤다

행사장에 마련된 수 천개의 부스에서는 국내 3098개사, 사업 파트너 발굴에 나선 해외 바이어 548개사가 집결, ‘분 단위’로 열띤 상담을 벌였다. 다른 한 켠에서는 사업 파트너를 찾은 국내 중소·중견기업과 해외 바이어들 간 수출계약식, 양해각서(MOU) 체결 등이 줄을 이었다.

이번 상반기 수출 붐업 코리아는 올해 역대 최대인 7000억 달러 수출 달성을 목표로, 한국무역협회가 처음으로 가세해 산업통상자원부, 코트라와 함께 개최했다. 양대 수출 진흥 기관인 코트라와 무협이 공동으로 수출 행사를 개최한 것도 처음있는 일이다. 코트라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위해) 한국행을 희망하는 해외 바이어만 1000개사가 넘어 심사를 거쳤다”고 전했다.

15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4 상반기 수출 붐업 코리아 행사. 코트라 제공

15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4 상반기 수출 붐업 코리아 행사. 코트라 제공

■ 사상 최대 수출 상담 실적

코트라·무협이 집계한 행사 실적(수출계약 및 수출협의 MOU 액수)은 1억6000만 달러(2210억원), 150여건이다. 대부분 중소·중견기업들이라는 점에서 단일 행사 규모로는 역대 최대 수준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상반기 행사보다도 2배 커졌고, 연간 한 차례만 열렸던 2022년 4500만 달러 대비 3.5배 급증했다. 올 하반기(10월) 행사 실적까지 감안하면 2년 만에 약 7~8배 수직 상승이 기대된다. 코트라 관계자는 “1달러라도 더 수출하겠다는 각오로, 전 무역관이 해외 바이어 발굴에 나섰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에는 글로벌 1위 해상풍력기업인 덴마크 오스테드, ‘이집트의 삼성전자’로 불리는 엘아라비그룹, 세르비아의 한국전력공사 격인 일렉트릭 퍼블릭 유틸리티, 틱톡의 소셜커머스 자회사인 더우인, 미쓰비시자동차 등 빅바이어들이 대거 참가했다. 이집트 엘아라비 그룹 관계자는 “내일(16일)까지 이틀간 플라스틱, 화학제품 분야 12개 한국업체와 상담을 진행할 것”이라며 “한국기업에 대해 높은 신뢰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대기업들의 수출 상담도 전개됐다. 일렉트릭 퍼블릭의 두샨 집코빅 최고경영자(CEO)는 “한국과 비즈니스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방한했다”면서 “HD현대중공업과 태양광 사업을 협의했으며, 이미 발전분야에서 사업 협력 관계인 두산과도 향후 비즈니스를 논의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코트라 유정열 사장은 “이번 초대형 수출상담회를 통해 수출이 플러스 기조를 이어가도록 전사적으로 총력을 다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조은효 기자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