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도 사교육 확산…"대학 가서 입당하고, 또 대학 가야 간부도 하고”

“피아노도 배워주고, 영어 과외, 컴퓨터 과외 다 시키고 있고, 돈 많은 집 자식들이 저렇게 사교육에 돈을 투자하는데 안 될 수가 있겠냐, 리과대학 보낸다고 하고, 북한에서 제일 1위인 리과대학 보낸다고 하고.”(2019년 탈북자)

 

북한에서도 명문대 입학을 위한 사교육이 확산하고 있다. 특히 사교육 양극화는 심각하다. 당 고위 간부와 상류층 가정을 중심으로는 유치원 때부터 예·체능을 비롯한 사교육을 받는 반면, 사교육을 경험하지도 못하고 주변에서 목격한 경험도 없다는 서민과 일반 주민도 상당하다.

 

사진=조선신보·연합뉴스

9일 통일부가 공개한 ‘북한 경제·사회실태 인식보고서’의 사교육 관련 탈북자들의 심층 인터뷰에 따르면 개인과외를 비롯한 사교육을 ‘비사회주의’로 규정하여 적발 시 엄중처벌하고 있는 북한도 암암리에 영어·수학·예체능 과목 위주로 사교육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통일부는 2013년부터 2022년 ‘북한경제·사회 심층정보 수집사업’을 실행해 오면서 18세 이상 탈북민 6351명과 일대일 설문조사를 했다. 통일부는 지난 6일 보고서를 일반에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10.1%가 “사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37.1%가 “가정교사에 관해 알고 있다”고 답했다. 반면, “사교육을 경험한 적도 목격한 적도 없다”는 답변도 52.8%에 달했다. 응답자 절반 정도가 가정교사를 알고, 사교육 경험이 있는 반면, 나머지 절반은 그렇지 않다고 답한 사실에서 북한 사회의 사교육 양극화 현실을 방증하고 있다.

 

북한 사교육 시장의 현실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탈북자 인터뷰 내용을 그대로 실었다. 기사에 게재한 인터뷰는 통일부 보고서 가운데 북한 교육과 보육 실태 부분에서 사교육 관련 심층 인터뷰 내용을 발췌한 것이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다 대학에 잘가기 위한 거죠”

 

“다 대학에 잘 가기 위한 거죠. 대학을 가서 입당을 하고, 대학을 가야 또 간부를 하니까 간부를 하자는

 

게 저 사회를 지키기 위해서 아니고 먹고살아야 하니까 간부를 하자는 거고.” (2019년 탈북자)

 

“국어, 수학, 영어, 물리, 화학 다 과목이거든요. 다 배웠었거든요. 가정교사가 학교 때부터 공부를 잘하다 보니까 집에서 가정교사 하거든요. 그 집에 군대 갔다가 제대돼 와서 대학을 다시 다니려니까 그런 사람부터 시작해서 초등 1학년까지 다 배우러 와요.” (2019년 탈북)

 

“1대1 안 하죠. 가정교사가 전 과목을 다 배워주는데 애들이 같은 학년끼리 앉으면 말을 한다고 대학생 앉혀놓고, 대학 갈 애를 앉혀놓고, 중학교를 앉혀놓고, 중학교 옆에 인민학교 이렇게 해서 앉혀놓거든요. 서로 의사 통하지 않으니까 말을 할 일도 없는 거예요. 그렇게 하고 매일 오늘 배워준 걸 그 범위에서 무조건 매일 시험쳐요. 저녁에 한 시간 그러니까 공부를 아침부터 가서 저녁까지 하는 거예요.” (2019년 탈북)

 

사진=노동신문·뉴스1

◆“어릴 때부터 사교육 들어가는 애들”

 

“유치원 때는 선생님들에게 부모들이 요구하는 게 우리에게 어릴 때는 노래를 배워주고 싶다. 춤을 배워주고 싶다. 재간을 배워주고 싶다. 피아노를 배워주고 싶다. 근데 교원대학을 다니면서 전공이 미술, 춤, 피아노, 이런 걸 다 배워주고 하니까 선생들이 웬만한 건 다 하고 있어요. 제가 배워줄게요! 하고 피아노도 가르쳐주고, 노래도 가르쳐주고.” (2019년 탈북)

 

“그런 애들은 어릴 때부터 사교육 들어가는 애들이에요. 기본 영어, 컴퓨터 그런 걸 해가지고 그런 애들은 벌써 어릴 때부터 시켜요. 일반 학교에서 애들은 또 때가 다르고 가는 사교육도 다르더라고요.” (2019년 탈북)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