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증원, 바꿀 거면 빨리 알려줘야”…확정 2주 남긴 대학들 불안

“의대 증원, 바꿀 거면 빨리 알려줘야”…확정 2주 남긴 대학들 불안

지난 2월6일 오후 서울 시내 한 의과대학 앞. 연합뉴스

여당의 총선 참패 뒤 정부의 의대 증원 추진의 동력이 떨어지면서 대학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각 대학은 이달 말까지 2025학년도 대입전형 시행계획을 확정해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에 제출해야 하는데, 여당 안에서도 증원 유예나 규모 조정 등의 주장이 나와 의대 정원을 정부 안대로 확정해도 되느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16일 교육부와 대교협의 입장을 종합하면, 대학들은 이달 말까지 늘어난 정원을 반영해 수시·정시모집 비율 및 전형방법을 결정해 대교협에 대입전형 시행계획 변경사항을 신청해야 한다. 대교협이 이를 승인·통보하면, 대학별로 5월 말까지 모집요강을 누리집에 공고한다. 고등교육법에 따라 입시 시행계획은 전년 4월에 공고하는데 대학 구조 개혁을 위한 학과 개편 및 정원 조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이 가능하다. 이에 2025학년도 대입전형 역시 지난해 4월 공고한 것을 의대 정원 계획에 따라 5월까지 바꿀 수 있다.

문제는 총선 이후 의대 증원 추진의 불확실성이 높아졌다는 점이다. 정부가 지난 3월20일 대학별 의대 정원 증원분을 발표했지만, 바뀔 가능성은 시간이 갈수록 높아진 상황이다. 만약 증원이 유예되거나 증원 규모가 조정되면 수험생 혼란은 불가피하다. 변화가 생길 경우 모집정원뿐만 아니라 대학별 수시·정시모집 비율과 전형방법도 바뀔 수밖에 없어 수험생들은 입시 전략을 완전히 갈아엎어야 할 수도 있다. 박상규 대교협 회장은 한겨레에 “각 대학이 시행계획 변경사항을 공고하면 모집정원을 되돌리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며 “의대 증원과 관련한 방침에 변화가 있다면 정부가 하루빨리 정리해줘야 한다”고 짚었다.

당장 2주 안에 내년도 입시 시행계획을 확정·제출해야 하는 대학들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지만 고민만 커지고 있다. 의대가 있는 비수도권의 한 사립대 관계자는 “총선 이후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이 바뀔 수 있다는 얘기가 흘러나와 입시 시행계획을 확정하는 데 부담이 있다”며 “마감일까지 추이를 지켜보다 계획안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비수도권의 한 국립의대 관계자도 “정부 방침이 바뀔 수 있다는 변수 때문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라며 “수험생들의 혼란을 막기 위해서라도 이제는 정부가 입장을 명확히 해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한편 교육부는 내년도 입시 시행계획 제출 마감일과 공고일을 늦출 계획은 없다는 입장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올해 수시 모집 일정을 고려할 때, 5월 말로 예정된 입시 시행계획 변경사항 및 모집요강 공고일을 늦추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밝혔다.

박고은 기자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