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은 이미 4만년 전 인류를 멸종시켰다[황덕현의 기후 한 편]

태양은 이미 4만년 전 인류를 멸종시켰다[황덕현의 기후 한 편]

태양은 이미 4만년 전 인류를 멸종시켰다[황덕현의 기후 한 편]

(서울=뉴스1) 황덕현 기후환경전문기자 = 스페인 감독 카를레스 포르타의 2015년 작품 ‘두번째 기원'(Second Origin)은 마지막 생존 인류의 사랑을 그린 드라마다.

‘두번째 기원’은 알바와 디댁, 남녀 주인공의 생존을 다루고 있다. 갑작스러운 태양풍으로 불바다가 된 지구에서 이들은 물 속으로 몸을 숨겨 인류 마지막 생존자가 됐다. 이후 급변하는 기후 변화에서 둘은 동지이자 연인으로 발전한다. 이들 사이에서 태어난 아기는 불모지에서 인류의 새 출발을 말해준다.

이 영화는 태양 활동으로 인한 지구 기후의 갑작스러운 변동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2015년 호주 뉴사우스웨일스대 크리 터니 교수팀은 지구의 자기장이 바뀌는 과정에서 초래된 기후변화로 4만2000년 전 네안데르탈인이 멸종했다고 밝혔다. 태양 영향 아래 한 종(種)의 생멸은 순식간이다.

미국 항공 우주국(NASA)은 태양풍이 화성을 생물이 존재할 수 없는 불모지로 만들었다고 추정하기도 했다. 화성은 태양계에서 지구와 가장 비슷한 행성이다.

인류와 지구에 대한 태양의 영향은 ‘현재 진행형’이다. 태양이 내뿜는 에너지는 약 11년 주기로 증감을 반복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천문연구원에 따르면 최근 태양 에너지가 증가하는 주기로 접어 들었는데, 이 강도는 예측치를 상회하고 있기 때문이다. 태양 에너지 증가는 대기권의 온도와 수분 양에 영향을 줘 결국 인간의 생활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준다.

반론도 있다. 독일 막스플랑크태양계연구소장인 사미 솔란키 박사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태양 활동이 기후 변화에 영향을 끼치는 게 분명한 사실”이라면서도 “근래 지구 온난화 가속화는 태양 활동만으로 다 설명되진 않는다”고 했다.

‘두번째 기원’ 속 알바와 디댁은 물 속에 들어가 있는 것으로 태양풍의 화마를 피했다. 그러나 실제로 그런 ‘죽음의 폭염’이 갑자기 찾아온다면 살아있는 것은 우리가 아닐 것이다.

최근에도 이러한 실험을 하고 있다. 지구자기장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측정해 태양 폭풍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재앙까지는 아니더라도 태양 폭풍이 전자문명에는 적지 않은 혼란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1989년 3월 캐나다 퀘벡에서 대정전 사태가 일어났다. 당시 초강력 태양 폭풍으로 600만 명이 9시간 동안 암흑 속에서 떨었다.

특히 태양활동이 가장 활발하고 흑점의 수가 늘어나는 ‘태양활동 극대기’가 올해부터 시작되면서 철저한 준비가 요구된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