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600만 ‘파묘’가 좌파 영화?…입소문이 흥행 불길에 기름

벌써 600만 ‘파묘’가 좌파 영화?…입소문이 흥행 불길에 기름

영화 ‘파묘’의 600만명 관객 돌파를 자축하는 주연배우 최민식과 김고은이 축하메시지를 들고 있다. 쇼박스 제공

‘파묘’가 숨가쁜 속도로 흥행 질주하면서 코로나 이후 달라진 극장가의 새로운 흥행공식을 쓰고 있다.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을 보면 지난달 22일 개봉한 ‘파묘’는 상영 11일차인 3일 누적관객수 600만명을 돌파했다. 한국영화 역대 흥행 2위를 기록한 ‘극한직업’과 같은 속도다. 2019년 개봉한 ‘극한직업’은 최종 스코어 1600만명을 넘겼다.

‘파묘’는 ‘서울의 봄’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흥행 전략을 보여준다. 관객들의 영화 선택이 전보다 신중해지고 그에 따라 입소문의 힘이 커지는 흐름에서 재미를 넘어 이야깃거리를 준다는 점에서 그렇다. ‘서울의 봄’은 많은 이들이 전두환과 신군부 세력이 일으킨 군사반란으로만 알고 있던 12·12사태의 전말을 상세히 보여주면서 당시의 역사에 대한 관심을 높였다. 인터넷 커뮤니티마다 영화와 당시 실제 상황을 비교하며 등장 인물들의 뒷이야기 등에 대한 정보 공유가 활발하게 이뤄졌고 엔(n)차 관람의 불쏘시개가 됐다.

‘파묘’는 ‘서울의 봄’보다 더 많은 층위의 이야깃거리를 쏟아냈다. 우선 ‘검은 사제들’, ‘사바하’를 만든 오컬트 전문 장재현 감독의 작품답게 무속신앙에 대한 지식이 빼곡하다. 한 예로 장재현 감독은 “파묘 전 ‘대살굿’을 할 때 무당 화림을 연기하는 김고은이 얼굴에 피를 묻히고, 칼로 몸을 긋고, 말의 피를 마시는 장면 등에서 화면 연출보다 그 의미를 담는데 집중했다”고 말했다. 영화가 직접 알려주지는 않지만 보여주는 행위들에 대해 관객들이 그 뜻을 해석하고 공유하는 식으로 이야기가 이어지는 것이다.

영화 곳곳에 숨겨놓은 ‘이스터에그’ 들이나 화면에 스쳐 가듯 지나는 장면 찾아내기도 이야깃거리를 만들고 엔차 관람으로 이어지고 있다. 등장인물들의 차 번호가 삼일절(0301), 광복절(0815)이라거나 악귀와 싸우는 인물들의 이름이 모두 독립운동가의 이름을 차용한 것, 친일파의 후손 박지용(김재철)이 악귀에 빙의해 일본에 충성맹세를 할 때 유리창에 슬쩍 비치는 조선총독부 건물이나, 파묫자리에 순식간에 지나가는 뱀이 머리는 여자고 몸은 뱀인 일본 요괴 ‘누레온나’를 형상화한 모습 등이 대표적이다. ‘파묘’를 제작·투자 배급한 쇼박스의 조수빈 홍보팀장은 “영화 속 많은 트리비아(사소한 정보)들이 영화를 보고 난 다음 계속 이야기할 거리를 만들면서 관객들이 커뮤니티 등에서 몰랐던 의미나 놓쳤던 부분들을 확인하는 관람 후 소통이 입소문으로 이어진 듯하다”고 흥행 요인을 짚었다.

벌써 600만 ‘파묘’가 좌파 영화?…입소문이 흥행 불길에 기름

영화 ‘파묘’. 쇼박스 제공

영화 후반부에 대한 논쟁도 관심을 자극했다. ‘파묘’는 이야기가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뉘며 후반부에 등장하는 귀신(도깨비)의 실체나, 민족주의적 메시지에 대한 평가가 전문가와 관객들 사이에서 모두 홍해 바다 갈리듯 양분됐다. 영화 언어적 분석을 통해 영화의 후반부에 대한 호평이나 비판을 담은 비평이 쏟아져 나오면서 소셜미디어나 커뮤니티에서 장르 영화가 ‘국뽕’이라는 메시지로 마무리돼 유감이라는 비판과, 이 정도를 ‘국뽕’으로 몰아가는 건 무리라고 영화를 지지하는 편이 논쟁을 벌이는 중이다. 여기에 ‘서울의 봄’처럼 우익인사들이 제기한 ‘좌파’ 영화 논란이 영화에 대한 관심을 도리어 자극했다. 다큐멘터리 ‘건국전쟁’의 김덕영 감독은 지난달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반일주의를 부추기는 ‘파묘’에 좌파들이 몰리고 있다”며 “‘건국전쟁’에 위협을 느낀 자들이 ‘파묘’로 분풀이를 하고 있다”고 주장해 논란을 낳았다. ‘건국전쟁’을 호의적으로 본 관객들마저 김 감독의 반응이 ‘지나치다’라고 지적하며 커뮤니티에서 한마디씩 보태자 이게 다시 입소문을 낳으면서 영화에 대한 흥미를 불 지핀 것이다.

천만 관객 예약을 한 ‘파묘’의 최종 관객 수가 ‘서울의 봄’ 1300만명을 넘어설지 관심사다. 지난 28일 개봉한 ‘듄:파트2’는 이미 ‘파묘’의 기세에 밀렸고 이달 27일 손석구, 김성철, 홍경 주연의 ‘댓글부대’가 개봉할 때까지 이렇다 할 기대작은 없는 상태다.

김은형 선임기자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