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폴더블폰 뜯어본 애플… 내구성 부족에 ‘폴더블 아이폰’ 개발 중단

삼성 폴더블폰 뜯어본 애플… 내구성 부족에 ‘폴더블 아이폰’ 개발 중단

유튜브 채널 ‘콘셉츠아이폰(ConceptsiPhone)’이 폴더블 디자인을 적용한 아이폰을 상상해 공개한 모습./콘셉츠아이폰

애플의 첫 번째 ‘폴더블 아이폰’ 출시가 보류됐다. 비공개로 진행한 애플의 자체 내구성 검사에서 기존에 나온 폴더블폰의 화면 내구성이 기준을 넘어서지 못했기 때문이다. 폴더블폰 출시는 시기상조라는 게 애플의 판단이다. 애플은 아이폰에 탑재하는 디스플레이 패널을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중국 BOE에서 공급받고 있다.

19일 IT 매체 샘모바일은 애플이 삼성을 포함한 다른 브랜드의 폴더블폰을 비공개로 분해, 내구성 검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검사 결과 애플의 자체 내구성 기준을 충족하는 폴더블폰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은 삼성의 폴더블 디스플레이 기술력이 가장 앞선 만큼 폴더블 아이폰을 만든다면 삼성디스플레이 제품을 적용할 가능성이 높다. 애플이 자체 연구실에서 시중에 판매 중인 갤럭시 폴더블폰의 내구성을 진행한 배경이다. 샘모바일은 “애플이 자체 테스트를 통해 폴더블 디스플레이 기술이 얼마나 발전했는지 확인하고 있다”라고 했다.

샘모바일은 “안타깝게도 애플은 갤럭시 폴더블폰에 적용된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내구성이 아직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했다”라며 “불특정 일수 동안 접었다 폈다를 반복한 검사에서 삼성이 만든 폴더블 디스플레이가 깨졌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삼성 폴더블폰 뜯어본 애플… 내구성 부족에 ‘폴더블 아이폰’ 개발 중단

애플이 지난해 3월 미국 특허상표청(USPTO)에 출원한 ‘낙하 감지를 이용한 자동 수축 디스플레이 장치 및 화면 보호 기술’ 특허 이미지./USPTO

IT 매체 폰아레나는 “애플이 폴더블폰에 편승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판단한 것”이라며 “애플이 언제 폴더블폰을 내놓을 지는 알 수 없다”라고 했다. 폴더블 아이폰 출시가 불투명해졌지만, 내놓는다고 해도 2027년 정도가 돼야 한다는 게 외신들의 전망이다.

애플은 휴대폰 대비 사용 시간이 짧은 태블릿(아이패드)에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먼저 탑재할 가능성도 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는 “애플의 첫 폴더블 기기는 아이폰보다는 태블릿으로 출시될 것 같다”라고 분석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폰아레나는 “기대와 달리 협력사 등 공급망은 20번째 아이폰이 나오는 2027년에 아이패드 미니에 폴더블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라며 “애플이 판매 부진을 겪는 아이패드를 되살리기 위해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선택할 가능성이 크다”라고 했다.

한편 삼성전자가 주도하는 폴더블폰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전 세계 폴더블폰 출하량이 지난해 1830만대에서 오는 2027년 7000만대에 육박할 것으로 내다봤다. 전체 스마트폰 시장에서 폴더블폰 비중이 1.6%에서 5%로 높아질 수 있다는 예상이다. 폴더블폰은 불황에 빠진 스마트폰 시장에서 나홀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폴더블폰 시장에서 중국 업체들의 추격은 거세다. 화웨이는 올해 두 번 접는 형태의 트리폴드 스마트폰을 출시를 준비 중이다. 아너는 매직V3를 올해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폴더블폰 시장도 크고 있다.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 BOE가 폴더블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삼성전자를 제치고 지난해 4분기 1위에 오른 것도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폴더블폰을 앞다퉈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