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보다 싸다고 일본 여행 ‘우르르’” 역대급 대박난 ‘이 앱’ 뭐길래

“제주도보다 싸다고 일본 여행 ‘우르르’” 역대급 대박난 ‘이 앱’ 뭐길래

인천국제공항에서 출국을 기다리는 사람들 모습. [인천국제공항=임세준 기자]

[헤럴드경제=박혜림 기자] “일본 여행 우르르 몰려 가더니 역대급 ‘대박’”

#. 40대 직장인 박모 씨는 설 연휴 기간동안 가족들과 2박3일 도쿄 여행을 다녀왔다. 박 씨는 “지난해 한 차례 일본에 다녀와서 이번엔 제주도에 갈까 했지만, 계산기를 두드려보니 여전히 제주도보다 일본 여행이 싸더라”면서 또 한 번 일본 여행을 가게 됐다고 말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일본 등 해외를 찾는 한국인이 늘며 관련 통역 애플리케이션(앱) 수요도 큰 폭으로 성장하는 모양새다. 특히 네이버가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통번역 앱 파파고의 인기가 뜨겁다.

12일 국내 모바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올해 1월 파파고의 전체 월간활성사용자수(MAU)가 823만4471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모바일인덱스가 관련 통계를 조사하기 시작한 이래 최다 수치다. 지난해 1월 658만6117명에 불과했던 파파고의 월간활성사용자수는 불과 1년만에 180만명 가량 늘었다.

“제주도보다 싸다고 일본 여행 ‘우르르’” 역대급 대박난 ‘이 앱’ 뭐길래

파파고 홍보 이미지 [공식 블로그 캡처]

2월 첫 주(1월29~2월4일)에도 일간활성사용자수가 410만9488명에 달하며 1월 수준의 사용자수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파파고의 폭발적인 성장세는 일본 여행 인기와 무관치 않다. 파파고는 최근 아랍어 번역을 추가하며 한국어와 일본어, 중국어, 영어, 스페인어 등 전 세계 14개 언어의 통번역을 지원해주고 있다. 이 가운데 특히 일본어 통번역 수준이 타사 대비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네이버가 일본 모바일 메신저 시장의 85%를 점유하는 메신저 라인을 서비스하며 일본어 등 관련 빅데이터를 쌓아왔기 때문이다.

실제로 일본 여행객 수가 늘어나며 파파고의 월간활성사용자수도 덩달아 증가하는 양상이다. 인천공항공사에 따르면 지난달 인천국제공항의 국제선 여객 수송실적은 579만명(출발+도착 기준)을 기록했다. 이는 2020년 2월 이후 월간 기준 최대 실적으로, 2019년 같은기간과 비교하면 93.3% 수준까지 회복했다.

“제주도보다 싸다고 일본 여행 ‘우르르’” 역대급 대박난 ‘이 앱’ 뭐길래

인천국제공항에서 출국을 기다리는 사람들 모습. [인천국제공항=임세준 기자]

노선별로는 일본노선이 가장 많은 142만명을 기록했다. 지난해 1월(90만명)과 비교해 57%나 더 늘어났다.

한편 여행전문 리서치 기관 컨슈머 인사이트가 지난해 발간한 ‘월간 국내외 여행 동향보고 10월’에 따르면 국내 여행객들은 국내 여행에는 지출을 아끼고 해외 여행에서는 아낌없이 지갑 여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기준 6개월 간 국내 여행 평균 기간은 2.01박, 1인당 총 경비는 23만1000원인 반면, 해외 여행은 같은 기간 6.29박을 즐기고, 1인당 195만6000원의 경비를 지출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국내 여행은 고가의 호텔 대신 친구 및 지인의 집, 펜션 등을 이용한다는 응답이 늘어났지만 해외 여행은 기간, 경비 모두 증가했다. 2019년 대비 해외 여행 기간은 18%, 경비는 33% 늘었다. 해외여행 예정 지역으로 가장 높은 점유율 차지한 곳은 일본으로 33.1%에 달했다.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