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관계, 키스?”…연인간 스킨십 중 가장 친밀한 것은?

“성관계, 키스?”…연인간 스킨십 중 가장 친밀한 것은?

연인들이 사랑을 속삭일 때 가장 친밀감을 주는 행위는 뭘까? 바로 ‘손을 잡는 것’이라는 과학자들의 주장이 나왔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오늘 발렌타인 데이, 사랑하는 사람의 손을 꼭 잡아주는 것도 좋겠다. 연인들이 사랑을 속삭일 때 가장 친밀감을 주는 행위가 바로 ‘손을 잡는 것’이라는 과학자들의 주장이 나왔다.

혼자 있을 때는 무심코 뇌에서 ‘위협’ 신호를 내보낸다. 뇌가 스스로 외부로부터 방어해야 한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하지만 연인끼리 손가락을 맞잡는 행위는 이런 위협 신호를 약화시킨다. 신체적 접촉을 통한 ‘함께’라는 확신이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뇌의 반응을 조절하는 것이다.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은 커플들의 정신건강까지 높이는 스킨십으로 손 잡는 행위를 소개했다. 미국 버지니아 대학교의 심리학자 제임스 코언 박사는 “손을 잡는 행위는 아기가 엄마의 손바닥을 만질 때처럼 본능적으로 이뤄지는 인간 유대감을 형성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행동이다”고 말했다.

손에는 미세한 신경 섬유가 가득하다. 이들 신경 섬유는 부교감 신경계의 진원지인 뇌의 미주 신경과 연결된다. 손에 있는 신경 섬유들은 세심한 감각이 존재하는 신체 중요 시스템으로서 기분, 면역 반응, 소화, 심박수 조절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을 담당한다.

제임스 박사팀은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사랑하는 사람의 손을 잡는 것이 뇌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진행했다. 16명의 기혼자들을 모집해 이들에게 전기 충격을 받을 것이고 알렸다. 그리고 전기 충격을 가할 시 낯선 사람의 손을 잡도록 한 경우와 배우자의 손을 잡은 경우로 나누어 뇌를 스캔했다.

먼저 전기 충격이 일어난 순간 낯선 사람의 손을 잡은 사람들은 뇌 스캔 결과 뇌의 위협 반응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러한 반응은 여성이 배우자의 손을 잡았을 때 더 크게 나타났다. 심리적으로 안도감을 준 것이다. 부부 관계가 행복하다고 답한 커플일수록 배우자의 손을 잡는 것이 충격에 대한 뇌의 반응을 더 약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임스 박사는 “민감한 손바닥에 압력을 가하면 피부의 압력에 민감한 신경 말단에 피가 몰리게 된다”며 “이러한 신경들은 미주 신경에 신호를 보내고, 미주 신경은 뇌 시상하부에 신호를 전달해 심박수와 혈압을 낮춘다”고 설명했다.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 반응을 중재할 수 있는 시상하부에 신호를 보내 스트레스를 경감시키는 것이다.

그는 “손을 잡으면 옥시토신이 생성되고, 이 ‘사랑의 호르몬’은 인간이 번성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유대감과 연결성을 강화한다”고 말했다. 옥시토신은 통증 역치를 높일뿐 아니라 신체의 염증 수치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신체 감각 반응에 따라 손을 잡거나 포옹하고 몸을 만지는 신체적 접촉은 뇌에서 옥시토신과 세로토닌과 같은 기분 좋은 화학물질 분비를 촉진해 서로 유대감을 느끼도록 한다. 손을 잡는 것은 스트레스도 줄여준다. 실제로 2021년에 발표된 다른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를 받을 때 누군가 손을 잡아주면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 수치가 낮아졌다.

[add id=’1630163, 1661992′ title=’관련 뉴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