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정책고문 "돈 안 내는 동맹국 집단방위서 제외… 나토 '계층화' 구상"

트럼프 정책고문 “돈 안 내는 동맹국 집단방위서 제외… 나토 ‘계층화’ 구상”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지난 8일 플로리다주 팜비치의 마러라고 별장에서 연설하고 있다. 팜비치=AP 뉴시스

트럼프 전 대통령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를 향해 연일 불만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재선 캠프 정책 고문이 적절한 수준의 방위비를 분담하지 않는 동맹국은 집단 방위 대상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키스 켈로그 전 트럼프 정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총장은 1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인터뷰에서 회원국들의 방위비 기준 목표인 ‘국내총생산(GDP) 대비 2%’에 미달하는 경우 나토 조약 제5조 적용을 받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동맹에 대한 기여 역시 동맹의 일부”라며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선되고 선거가 끝나면 모든 사람에게 ‘경고 명령’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군 장성 출신인 켈로그 전 사무총장은 트럼프 정부에서 마이크 펜스 당시 부통령의 국가안보보좌관 등을 역임했다. 존 볼턴 당시 국가안보보좌관이 경질됐을 땐 후임자로 하마평에 오른 인물이다. 트럼프 재선 캠프는 켈로그 전 사무총장을 차기 행정부에서 역할을 맡을 정책 고문으로 소개한 바 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조약 5조는 한 회원국이 공격을 당할 경우 전체 회원국이 집단방위에 나서도록 규정하고 있다. 다만 회원국들의 자체적인 방위 예산 확보 노력을 규정한 조약 3조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5조 역시 자동 적용할 수 없다는 게 켈로그 전 사무총장의 주장이다. 조약 3조에 구체적인 분담액 기준은 명시돼 있지 않지만, 회원국들은 연간 GDP의 2% 이상을 지출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현재 이를 충족하는 회원국은 31개 국 중 11개 국이다.

12일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열린 전통 카니발 퍼레이드에서 전투 중인 우크라이나군 병사의 등을 찌르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조형물이 행진하고 있다. 뒤셀도르프=AP 뉴시스

켈로그 전 사무총장은 분담금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동맹국을 집단방위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 외에 장비 공유나 훈련 접근 차단 등 다른 제재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토대로 나토 동맹의 ‘계층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분담금 수준에 따라 동맹국들의 계층을 나눠야 한다는 의미다.

켈로그 전 사무총장은 또 나토 회원국은 자유롭게 나토에서 탈퇴할 수 있어야 한다고도 말했다. 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11월 대선에서 승리해 집권할 경우, 내년 6월에 이 같은 안을 논의하기 위한 나토 회의를 계획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10일 방위비를 제대로 분담하지 않는 동맹국을 보호하지 않는 것은 물론 러시아 침공을 독려하겠다는 발언으로 서방에 충격을 준 바 있다. 이 가운데 정책 고문이 세부적인 방안을 밝힌 셈이어서 주목된다. 켈로그 전 사무총장은 자신의 구상을 트럼프 전 대통령과 논의했는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대신 두 사람이 나토의 미래에 대해 자주 대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