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10억·파주 8억·광명 12억… GTX 호재에 들썩이는 분양가

수원 10억·파주 8억·광명 12억… gtx 호재에 들썩이는 분양가

basic_2021

아시아투데이 김다빈 기자 =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개통으로 본격적인 GTX 시대가 막을 올리자 각 노선별 수혜지역 신축 아파트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GTX 호재에 신축 아파트 분양가가 연일 오르는 가운데 미래가치를 선점하려는 수요자들의 관심이 수혜지역 신축 단지로 쏠리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에 경기 수원·파주·광명시 신축 단지 중에는 주변 시세와 비슷한 가격(분양가) 책정을 이유로 분양 초기 외면을 받았지만, 최근 ‘완판'(100% 계약 완료)에 성공하며 지역 분양가 상승을 견인하는 곳까지 나오고 있다.

15일 분양업계에 따르면 경기 파주 운정신도시에서 선보인 ‘힐스테이트 더 운정’ 아파트가 최근 모든 가구 분양 계약을 완료했다. 지난해 12월 말 일반공급 물량 685가구에 대한 청약 모집에 나선 이후 3개월여 만에 완판을 달성한 것이다.

이 단지는 청약 모집에 불과 605건만이 몰리며 0.88대 1의 저조한 경쟁률로 흥행에 실패한 바 있다. 당시 운정신도시 매매 시세 수준과 비슷한 전용면적 84㎡형 기준 8억원대의 높은 분양가가 발목을 잡았다. 저층 가구를 제외한 해당 평형대 분양가가 7억~8억원 초반으로 책정되면서 수요자들의 외면을 받은 것이다.

이같은 흐름을 단기간에 반전시킨 배경으로는 단연 ‘GTX-A 개통’ 호재가 꼽힌다. 지난달 말 이 노선 일부 구간인 ‘수서~성남~동탄’이 개통하면서 같은 노선인 운정역 인근 운정신도시 아파트를 향한 구매 심리가 높아졌다는 게 현지 부동산 중개업소들의 설명이다.

힐스테이트 더 운정 아파트의 분양 완판은 파주 ‘국민평형(전용면적 84㎡) 분양가 8억원 시대’를 개척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힐스테이트 더 운정은 아파트 744가구와 오피스텔 2669실로 이뤄진 복합단지로, 2022년 6월 전용 84㎡형 8억원대 분양가로 공급에 나서 완판을 기록한 오피스텔에 이어 이번 아파트 단지도 분양 완료하면서 본격적인 국평 8억 시대의 문을 열었다”고 말했다.

고분양가 논란이 일었던 경기 광명시 ‘광명자이힐스테이트SK뷰'(광명5구역 재개발 단지)도 완판을 앞두고 있다. 지난달 GTX-A 노선 개통 소식에 이어 광명역을 통과하는 GTX-D 노선의 개발 소식이 추가로 전해지며 연초 청약 이후 남은 물량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

올해 1월 청약 결과 387가구 모집에 1823명이 접수했다. 4.7대 1이란 나쁘지 않은 경쟁률을 보였지만, 일부 타입이 모집 수를 채우지 못했고 계약 취소 물량마저 발생해 최근까지 선착순 분양을 진행했다. 전용 84㎡형 기준 분양가가 12억3500만원으로 주변 시세보다 비싸게 책정되면서 수요자들의 외면을 받은 것이다.

하지만 GTX 개발 소식과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중도금 무이자 혜택 등에 힘입어 현재 전용 34·39㎡형 37가구만을 남겨뒀다.

GTX 호재를 안고 있는 수원지역도 신축 단지 분양가 10억원 시대에 올라섰다. 오는 2028년 개통이 예정된 GTX-C 노선이 지나는 수원역 인근 신축 단지들에서 완판 소식이 전해졌다.

수원시 영통구 ‘영통자이 센트럴파크’는 지난달 11일 계약을 시작한 지 2주만에 580가구를 완판했다. 전용 84㎡형 기준 10억원대라는 높은 분양가가 책정되며 미분양 우려가 있었지만, 단기간 완판에 성공했다. 지난 1월 착공한 GTX-C노선은 물론 GTX-F 노선 신설 호재까지 겹쳤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수원시 권선구 ‘매교역 팰루시드’ 일반분양분 1234가구도 지난달 말 모두 분양됐다. 정당계약을 시작한 지 두 달 만이다.

양지영 양지영R&C연구소장은 “높은 가격(분양가)에도 완판되는 분양 단지가 나오면 분양사업 주체(정비사업 조합·시공사)들은 신규 분양 단지에 대한 수요가 입증된 것으로 보고 고분양가를 책정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GTX 이슈가 분양시장에서 무조건 호재로만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수급(수요와 공급) 상황과 입지 등에 따라 분양 성패가 갈릴 수도 있다. 실제로 ‘국평'(국민평형) 분양가 8억·12억원 시대를 연 파주 힐스테이트 더 운정과 광명자이힐스테이트SK뷰보다 분양가가 저렴하지만, 여전히 잔여 물량 소진에 애를 먹고 있는 단지들이 있다.

2022년 5월 전용 84㎡형 최고 분양가를 8억7000만원으로 책정한 파주 ‘운정 푸르지오 파크라인’은 분양한지 2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미분양을 털어내지 못해 할인 분양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트리우스 광명’도 지난해 10월 517가구 모집에 나섰고 올해 12월 입주를 앞두고 있지만 일부 물량이 남아 있다. 이 단지 전용 84㎡형 최고 분양가는 11억5000만원 수준으로 광명자이힐스테이트SK뷰보다 8000만원가량 저렴하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