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 살해한 이란 '어린 신부' 결국 형장 이슬로…인권단체 반발

사미라 사브지안, 15세때 강제로 남편과 혼인…19세때 살해 혐의로 체포

남편 살해한 이란 '어린 신부' 결국 형장 이슬로…인권단체 반발

19일(현지시간) 어린 나이에 강제로 결혼 후 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여성 사미라 사브지안이 처형 당했다. 2023.12.19/뉴스1(이란휴먼라이츠 갈무리)

(서울=뉴스1) 김민수 기자 = 이란이 어린 나이에 강제로 결혼 후 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여성을 19일(현지시간) 교수형에 처했다고 인권단체들이 밝혔다.

AFP통신에 따르면 노르웨이에 본부를 둔 이란 휴먼라이츠(IHR)는 지난 10년간 수감 중이던 사미라 사브지안이 이날 새벽 테헤란 위성도시 카라즈에 있는 게젤 헤사르 교도소에서 처형됐다고 밝혔다.

IHR는 사브지안이 15세 때 남평과 결혼한 ‘어린 신부’였으며, 가정 폭력의 피해자였다고 설명했다. 사브지안은 약 10년 전 19세 때 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체포된 후 사형 선고를 받았다.

쿠르드족 인권단체인 헨가우는 사브지안이 서부 로레스탄 지방 코라마바드시 출신이라고 밝히며 사형집행 사실을 확인했다.

국제 앰네스티는 두 아이의 어머니기도 한 사브지안이 어렸을 적 강제로 조혼을 당했으며, 처형 사실에 대해 “끔찍하다”고 표현했다.

유엔인권고등판무관실(OHCHR)은 “우리는 이란이 사형 폐지를 위해 모든 사형 집행을 유예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국제앰네스티에 따르면 올해 이란에서 사형 집행이 급증하면서 11월에만 최소 115명이 처형됐다. 지난해 기준 이란이 처형한 사형수는 582명에 달한다.

미국 뉴욕에 본부를 둔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에 따르면 올해 이란에서는 사브지안을 비롯해 여성 18명이 처형됐다.

인권단체들은 그동안 이슬람 율법 샤리아에 기반한 염격한 이란의 사형제가 국민에게 공포심을 조장하기 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최진실 딸’ 최준희, 베트남 해변서 브라톱+레깅스 몸매 과시

▶ ‘최민수♥’ 강주은 “母, 집안 가사도우미 4명…99첩 반상 식사”

▶ 신효범 “김광규와 사랑했다, 내가 책임지고 싶어” 폭탄 고백

▶ 7년만에 연락온 女후배…”카톡 지금 봤네, 내 결혼식 올 거지?”

▶ 아역모델 출신 아내 “시댁 재력 실망” 아기도 두고 친정행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