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했습니다…” '수능 감독관 폭언' 스타강사, 결국 본인 등판 (+입장 전문)

자녀가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부정 행위자로 적발되자 감독관 학교로 찾아가 폭언을 한 ‘스타 강사’가 공식 입장을 밝혔다.

“잘못했습니다…” '수능 감독관 폭언' 스타강사, 결국 본인 등판 (+입장 전문)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지난 16일 오전 경기도의 한 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시험 준비를 하고 있다.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연합뉴스-경기사진공동취재단

한 대형 경찰공무원 학원 강사인 A 씨는 27일 공식 온라인 카페에 “다시 한번 죄송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A 씨는 “언론에 뉴스가 나와서 의견을 낼지 말지 계속 고민하고 있었다. 제 의견을 내면 피해 본 선생님(수능 감독관)에게 2차 가해가 될까 해서 지금도 고민 중”이라며 “해당 선생님에게 죄송할 뿐이고, 합의가 되면 좋고 아니더라도 이 부분 공탁을 통해 조금이나마 잘못을 뉘우치고 싶다”고 말문을 열었다.

“잘못했습니다…” '수능 감독관 폭언' 스타강사, 결국 본인 등판 (+입장 전문)

A 씨가 27일 오전 공식 카페에 올린 입장문 일부 캡처 / 네이버 카페

그는 선생님 근무지 파악 경위를 두고, ‘딸이 감독관 명찰을 보고 이름을 기억했고 중·고등학교 사이트, 교육청 홈페이지에 나온 정보를 토대로 알아낸 것’이라는 취지로 주장, “절대로 이 부분은 불법이 없다”, “경찰관이나 공무원이 내부적으로 알려주었을까 의심은 억측”이라고 했다.

또 자녀가 부정 행위자로 적발된 것과 관련해 “우리 애는 종료령 후에 답안을 작성한 일이 없다. 본인도 억울하다고 하고, 주위 학생들도 종료령 ‘띠띠띠띠’ 타종 중 ‘띠’에 해당 감독관이 손을 쳤다고 진술해 줬다”고 설명했다. 이어 “종료령 후에 필기구를 내려놓는 동작을 감독 선생님이 오인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저희 아이는 원년에 전주교대(등록한 상태)의 성적이었고, 하루도 쉬지 않고 공부해서 서울대에 합격할 점수를 받았다”며 “정말 열심히 공부했는데 한 번의 실수로 인생이 바뀐다고 하니 매일 울고 있다. 반론 보도를 내고 싶었지만, 부모된 마음으로 자녀에게 불이익 갈까 봐 내지 못했다. 하지만, 이 정도로 제 신분이 노출된 이상 더 이상 불필요한 오해를 막아야 할 것 같아서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이 일과 관련, 감독관 학교에 찾아간 것을 두고 A 씨는 “협박과 명예훼손은 과한 것 같다”며 “일부 와전된 것이 있지만, 이 부분은 백번 양보해도 제 잘못인 것 같다. 학교에 찾아가지 않고 학생만 들여보내든 해야 했는데 괜한 욕심에 과욕을 부린 것 같고, 선생님께 걱정을 드려서 다시 한번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학교 앞 1인 시위를 벌인 것 역시 “죄송하다”며 “(자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수능을 구제받기 위해 애 엄마가 1인 시위를 했다. 집에 있는 박스 뒷면에 글을 써서 대략 30분 정도 했다. 이 부분이 해당 선생님을 많이 놀라게 한 것 같아서 다시 한번 죄송하고, 저도 말렸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한 점도 너무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A 씨는 “이 일 이후 고발이 진행되었다 하니, 성실히 조사받도록 하겠다”며 “다만 저와 애 엄마는 몰라도 제 자녀의 부정행위만은 바로잡아 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죄송하고 염치없다. 모든 분께 피해를 끼쳐서 죄송하다. 특히 해당 선생님께 죄송하고, 다시는 1인 시위나 찾아가는 모든 행동을 못 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서울교사노동조합에 따르면 수능일인 지난 16일 서울의 한 학교에서 시험을 치른 A 씨 자녀는 시험 종료 벨이 울린 후 답안지 OMR 마킹을 시도하다 적발됐다. 당시 감독관은 ‘대학수능부정행위자 처리규정 제7조6(응시 과목의 시험 종료령이 울린 후에도 계속해서 종료된 과목의 답안을 작성하는 행위)’에 따라 이를 부정행위로 간주했다.

시험 다음 날인 17일 A 씨 부부는 자녀의 부정행위를 부인하며 시험 감독관에게 항의했다. 감독관 근무지를 알아내 해당 학교에 찾아가 1인 시위를 하는가 하면 감독관에게 ‘(내가) 변호사이며, 우리 아이 인생을 망가뜨렸으니 네 인생도 망가뜨려 주겠다’는 취지로 협박성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일로 위협감을 느낀 감독관은 병가를 내고 학교에 출근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상황이 이래지자, 지난 24일 교육부와 서울시교육청은 감독관 교권을 침해한 A 씨 등을 경찰에 고발 조치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잘못했습니다…” '수능 감독관 폭언' 스타강사, 결국 본인 등판 (+입장 전문)

경찰대 출신 변호사로, 한 대형 경찰공무원 학원 스타 강사로 활동 중인 A 씨. 공식 카페에 올라온 A 씨 소개 글 / 네이버 카페

교육부 측은 “(A 씨 등을) 명예훼손, 협박 등의 혐의로 고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확한 혐의 등은) 증거를 수집하고 결정할 것”이라며 “피해 교원의 학교로 찾아가 피켓 시위와 부적절한 통화 등을 한 것은 해당 교원에 대한 위협이다. 이는 수능의 공정성을 훼손하는 매우 잘못된 이의제기 방법”이라고 했다.

당초 학부모의 신상에 관한 정보는 따로 알려지지 않았으나, 한겨레는 26일 보도를 통해 A 씨가 경찰대 출신 변호사로, ‘형사법의 제왕’으로 불리는 스타 강타라고 밝혔다. A 씨는 건강상 이유로 27∼28일로 예정된 정규 강의를 휴강한 상태로 전해졌다.

다음은 A 강사가 27일 공식 카페를 통해 밝힌 입장 전문

제 실명은 기사화 안 되었으면 합니다.(부탁드립니다)

여기서 부터가 제 입장입니다.

1. 언론에 제 뉴스가 나와서 의견을 낼까 말까 계속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제 의견을 내면 피해 입은 선생님에게 2차 가해가 될까 해서, 지금도 고민중입니다. 해당 선생님에게 죄송함 뿐이고, 합의가 되면 좋고 아니더라도 이 부분 공탁을 통해 조금이나마 잘못을 뉘우치고 싶습니다.

2. 선생님의 근무지를 불법적으로 안 것은 아니냐는 부분입니다.

절대로 이 부분은 불법이 없습니다. 일단 감독관 선생님의 이름은 제 딸이 명찰을 보고 기억했습니다. 그리고, 감독관은 선생님이란 초등학교나 대학교 선생님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했고, 그래서 중학교나 고등학교 선생님일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면 해당 교육청 근처에 중고등학교부터 학교사이트에 들어갔는데 해당 선생님의 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딸이 그곳에 전화했더니 전근가셨다고 했습니다.

그 다음은 교육청에 나와있는 전화번호를 가나다 순서대로 중학교 행정실에 OOO선생님 계시냐고 물었더니 계시다고 알려주었습니다.

해당 학교는 가나다 앞 순서여서 별로 얼마 걸리지 않았습니다. 해당 학교에 걸려온 전화가 11.17. 오전 9시 초반이니 해당학교에 전화온 내용을 확인하시면 제 딸의 전화번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담당 선생님의 학교 검색내역도 확인 하실 수 있도록 자료도 제출하겠습니다.

혹시 경찰관이나 공무원이 내부적으로 알려주었을까 의심하시는 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11월 16일(목) 수능 끝난 후까지 해당고사장과 해당 교육청에 이하(3에서 말씀드립니다) 자녀의 의견서를 내기 위해 노력했는데 밤 늦게 까지 받아주지 않아서 그냥 집에 돌아왔습니다, 그 다음날 11.17.(금) 오전 9시에 검색을 통해 해당학교를 찾았으니, 시간적으로도 이 짧은 시간내에 내부정부를 통해서 알아냈다고 하는 것은 억측이라고 생각됩니다. 알수도 없고 다른 감독관 2명은 전혀 이름도 모르고 검색할 방법도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이 부분은 절대 아닙니다.

3. 부정행위가 아닙니다.

대학수능부정행위자 처리규정 제7조6. 응시 과목의 시험 종료령이 울린 후에도 계속해서 종료된 과목의 답안을 작성하는 행위

해당 교육청에서 온 내용입니다.

저희 애는 종료령 후에 답안을 작성한 일이 없습니다. 본인도 억울하다고 하고, 주위 학생들이 종료령 “띠띠띠띠” 타종 중 “띠” 에 해당 감독관이 손을 쳤다고 3명(작성당시 제출된 것은 2명이고 이후 뒷자리에서 봤다는 진술도 있습니다)이 진술해 주었고, 그것은 이미 교육부부정행위 심의위원회에 내용증명으로 보냈습니다.

종료령 후에 필기구를 내려놓는 동작을 감독 선생님이 오인해서 쳤다는 진술과 입장입니다.

이 부분이 주장하고자 하는 요지입니다.

부정행위자 처리규정 제7조 제6호는 종료된 이후의 답안 작성을 부정행위자로 규정하고 당해연도 시험을 무효화하고 있습니다.

설명하면 음주운전한 행위를 처벌하는 것이 음주운전 하려한 행위는 처벌이 대상이 아닙니다.

술을 마시고 운전까지 해야 부정행위자로 처벌하는 것이지, 술을 마셨다고 운전하러 차에 가는 과정에 경찰관에게 제지되었다고 하여 음주운전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더욱이 음주운전할 고의도 없었다는 입장입니다)

이 부분은 여러 신문기사를 통해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종료령 후 마킹하려 하는 것이어서 부정행위이다. 그리고 3명의 감독관의 합의가 있으므로 객관적이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저는 생각이 조금 다릅니다. 위 법조항에 음주운전하는 행위와 음주운전 하러 가는 것을 경찰관이 제지한 것은 음주운전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걸 동료 경찰관 3명이 합의했다고 해서 음주운전이 되는 것도 아니고 부정행위자가 되는 것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감독 선생님의 사후진술서”와 “제 딸의 진술서”와 “답안지”를 비교해보시면 어떤 것이 정확한지 판단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CTV가 있으면 좋은데 CCTV가 없다고 하니, 해당 답안지를 육안으로 확인해도 선생님이 손을 쳐서 옆으로 그은 자리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확인이 어려우면 국과수에 의뢰해서 확인해보시면 더 정확히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희 아이는 원년에는 전주교대(등록한 상태)의 성적이었고, 하루도 쉬지 않고 공부해서 서울대에 합격할 점수를 받았습니다. 정말 열심히 공부했는데 한번의 실수로 인생이 바뀐다 하니 매일 울고 있습니다. 반론보도를 내고 싶었지만 부모된 마음으로 자녀에게 불이익 갈까봐 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로 제 신분이 노출된 이상 더 이상 불필요한 오해를 막아야 할 것 같아서 말씀드립니다.

4. 협박과 명예훼손은 너무 과한 것 같습니다.

요새 세상에 변호사가 무슨 대단한 자리이겠습니까?? 그걸 모를 사람도 아니구요. 제가 변호사라는 말을 하게 된 배경은 저희 자녀가 해당 감독 선생님을 11.17. 오전 9시에 찾아갔습니다. 다행히도 선생님이 만나 주신다고 해서 자녀가 애엄마한테 전화를 했고, 애 엄마가 법률적으로 어려운 얘기를 자녀가 하기 어려우니 저 보고 같이 가 달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학교 보안실에서 해당 수험생의 아버지입니다. 선생님이 수험생을 보자고 했는데 저도 들어가도 되겠냐고 물어보았는데 보안실에서 저를 바꿔 달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저 부정행위자 처리규정 제6호 종료령 후의 작성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했습니다. 변호사의 신분을 노출 한 것은 “고의”와 “과실”을 구분해서 설명하기 위해서 꺼낸 단어이지 변호사의 지위를 이용하려고 한 것은 아닙니다.

법률용어라서 만나보고 말씀 드리고 싶었는데, 선생님께서 놀라셨는지 협박하시는 것이냐고 하셨고, 그런게 아니고 자식 문제이므로 끝까지 다툴 수밖에 없다. 했던 부분이 와전된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백번 양보해도 제 잘못인 것 같습니다. 학교에 찾아가지 않고 학생만 들여보내던가 했어야 했는데 괜한 욕심에 과욕을 부린 것 같고 그것이 선생님에게 걱정을 드려서 다시 한번 죄송합니다.

사후 소송을 통해서 구제해봐야 불합격된 것이 합격으로 돌아오는 것이 아니고 돈을 보상받는다고 하는데 그 부분이 너무 억울했습니다. 그래서 학교를 찾아갔습니다. 죄송합니다.

당일날 교장 선생님도 불러주셔서 만나셨는데 참 자상하게 들어주시고, 이의제기 절차도 말씀해주시고 하셨고 먼저 연락도 해주셨으며 제 딸에게도 고등학교 교장선생님을 많이 해봐서 심정을 잘 안다고 해주셔서 이 부분 다시 한번 고맙게 생각합니다.

5. 1인 시위

이 부분이 제일 잘못한 것 같습니다.

애 엄마와 애가 울고 불고 하면서 여러군데 확인해보았습니다. 이의신청서를 제출하려고 해도 어느 곳도 안 받는다 하셔서 그에 대한 의견을 내용증명으로 보냈습니다.

애엄마가 답답한 마음에 교육청과 교육부에 문의해 보았는데 담당 선생님 3명이 합의가 있으면 끝이다라고 하셨습니다.(단도직입적으로 더 이상 말해봐야 소용없다는 식으로 말씀하신 분도 있었습니다) 장학사님이나 높으신 분들이 하시는 말씀이 해당 담당 고사장 학교 총괄책임자와 담당 교사 3명의 입장이 바뀌지 않으면 절대 바뀌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애엄마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수능을 구제 받기 위해 1인 시위를 하였습니다. 전직 대통령님이나 정치인 들이 하는 것이라 괜찮다고 생각해서 집에 있는 박스 뒷면에 글을 써서 대략 30분정도 하였습니다.

이 부분이 해당 선생님을 많이 놀라게 한 것 같아서 다시 한번 죄송하고, 저도 말렸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한 점도 너무 죄송합니다.

6. 다시 한번 죄송합니다.

이 일 이후 고발이 진행되었다 하니, 성실히 조사 받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음주운전과 음주운전을 하려한 행위(부정행위 의사조차 없었습니다)를 꼭 구별해주시길 바랍니다. 저와 애엄마는 몰라도 제 자녀의 부정행위만은 바로잡아 주시길 바랍니다.

죄송하고 염치 없습니다. 모든 분들게 피해를 끼쳐서 죄송합니다. 특히 해당 선생님께 죄송하고, 다시는 1인 시위나 찾아가는 모든 행동을 못하도록 하겠습니다. 잘못했습니다. 부모의 심정이 너무 과한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