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 리베이트 '정조준'…공정위, 내달 실태조사

의료기기 리베이트 '정조준'…공정위, 내달 실태조사

의료기기 리베이트 ‘정조준’…공정위, 내달 실태조사

서울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 관계자가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와 의료계가 의대 정원 증원을 두고 대치 중인 가운데 공정거래위원회가 의료계의 불법 리베이트 실태 조사에 돌입한다. 의료계에 만연한 ‘부패 카르텔’에 칼을 들이대는 것인데 정부와 의료계 간 감정의 골이 더욱 깊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12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공정위는 이르면 다음 달 ‘의료기기 간접 납품 회사 거래 실태 조사’에 착수한다. 의료기기 공급회사, 간접 납품 회사, 의료기관 간 거래 구조를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실태 조사의 핵심이다. 공정위는 단가 후려치기 등 의료기기 유통시장의 불공정거래 행위 유형과 관련 사례도 살펴볼 방침이다. 조사 기간은 약 6개월이다. 공정위 측은 “의료기기 유통시장의 불공정 이슈를 파악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공정위가 실태 조사에 돌입하는 것은 간접 납품 회사가 병원의 ‘리베이트 창구’ 역할을 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기 때문이다. 간접 납품 회사는 병·의원 등 의료기관과 계약을 맺고 의료기기 구매를 대행하는 데 주 수입원은 수수료이다. 일부 병원은 간접 납품 회사를 통해서만 의료기기 등을 공급받는데 이 과정에서 ‘리베이트’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의료기기 리베이트 '정조준'…공정위, 내달 실태조사

의료기기 리베이트 ‘정조준’…공정위, 내달 실태조사

간접 납품 회사 대부분이 병원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 보건복지부가 2022년 진행한 실태 조사 결과를 보면 간접 납품 회사 3곳 중 1곳(36%)은 병원장의 가족이나 친·인척 등 특수관계인이 운영했다. 업계 관계자는 “병원에서 친·인척이 운영하는 간접 납품 회사에 일감을 몰아주는 것은 흔히 찾아볼 수 있다”고 말했다. 2021년에는 성심병원 설립자의 아들이 운영하는 간접 납품 회사가 성심병원에서만 연간 1300억 원에 달하는 매출을 올린 것이 알려져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의료계 압박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다고 보고 있다. 앞서 복지부는 지난달부터 2개월간 최대 30억 원의 포상금을 내걸고 의료기기 불법 리베이트 집중 신고 기간을 운영하고 있다. 당초 정부가 추진한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안은 의료계 반발에 부딪혀 공회전을 거듭하고 있다. 의료계에서 불법 리베이트 관련 행위자가 대거 적발되면 대한의사협회 등이 정부의 ‘보복성 조사’라며 거세게 반발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공정위는 올해 말께 실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공정위 관계자는 “의료기기 공급사와 간접 납품 회사 간 불공정거래 행위는 국민의 의료비 부담 증가로 이어진다”며 “개선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공정위는 미국 의료기기 업체 보스턴사이언티픽의 불법 리베이트 혐의도 조사 중이다. 해당 업체는 임상 연구비 지원 등을 통해 병원에 부당 이익을 제공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