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대만 치면 한반도서 북한도…" 미 행정부 대북 낙관에 '경고음'

“중국이 대만 치면 한반도서 북한도…” 미 행정부 대북 낙관에 ‘경고음’

17일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언론에 브리핑하고 있는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 워싱턴=AP 뉴시스

한국을 상대로 한 북한의 호전적 수사(修辭)와 무력시위가 최근 부쩍 늘었는데도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한반도 미래에 대해 여전히 낙관하는 기색이다. 그러나 “북한에 의해 정말 전쟁이 터질 수 있다”고 경고하는 미국 전문가가 적지 않다. 중국이 대만을 침공하면 중국을 도와 한반도에서 북한이 움직이는 시나리오도 거론된다.

“김정은, 정권 종말 바라지 않아”

존 커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19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우리는 핵능력을 포함한 군사력의 지속 증강을 추구하는 (북한) 체제를 책임지는 사람의 수사를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미국을 겨냥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핵이나 전쟁 위협이 실제 행동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느냐’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었다. ‘수중 핵무기 체계를 시험했다’는 최근 북한 발표와 관련해선 “김정은과 북한 체제가 이어 온 지속적 도발은 진위 여부를 떠나 문제”라고 말했다. 통상 그래 왔듯, 일반적으로 적용 가능한 원론만을 이야기한 것이다.

이러한 태도 아래에 깔려 있는 건 낙관이다. 현 미국 정부와 가까운 워싱턴 싱크탱크 전문가의 언급을 통해서도 드러난다. 마이클 오핸런 미 브루킹스연구소 선임연구원은 20일 미국의소리(VOA) 방송 대담에서 김 위원장의 적대적 수사에 대해 “북한의 허세는 유명하고, 전쟁이 정권 종말로 귀결되리라는 것을 김정은은 알고 있다”고 해석했다. 북한의 수중 핵무기 체계도 “서울·오산·군산 미군 기지처럼 움직이지 않는 표적에 대한 기존 위협보다 낮은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반대 목소리도 적지 않다. 1990년대 제1차 북핵 위기 당시 미국 측 협상 대표였던 로버트 갈루치 미 조지타운대 명예교수는 지난 11일 외교안보 전문지 ‘내셔널인터레스트’ 기고에서 “2024년 동북아시아에서 핵전쟁이 일어날 수 있다는 생각을 최소한 염두에는 둬야 한다”고 경고했다. 미국 미들베리국제연구소의 로버트 칼린 연구원과 시그프리드 해커 교수도 같은 날 북한 전문매체 ‘38노스’ 기고에서 “한반도 상황이 6·25전쟁 직전만큼 위험하며 김정은의 잦은 전쟁 언급은 엄포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확장억제 강화? 근본적 변화 없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5일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최고인민회의를 열어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16일 조선중앙TV가 보도한 화면이다.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 당시 국방부 전략·전력 개발 담당 부차관보를 지내며 2018년 국방전략보고서 작성을 주도했던 엘브리지 콜비 ‘마라톤 이니셔티브’ 대표도 같은 생각이다. 그는 이날 오핸런 연구원과의 VOA 대담에서 “북한의 수사 위협이 문제인 건 핵무기 등 군사 개발과 러시아와의 밀착, 중국과의 연대 등 실제 행동과 병행되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에 비해 (지난해 4월 한미 정상 간) 워싱턴 선언 등을 통한 확장억제(핵우산) 강화는 근본적 변화가 아니다”라고 진단했다. 한국의 노출된 위험이 더 커지고 있다는 뜻이다.

특히 한반도에서 전쟁이 벌어질 개연성도 충분하다고 봤다. 콜비 대표는 “중국이 미국과 전쟁을 벌이기로 각오하고 대만을 침공한다면 북한을 부추겨 한반도와 주한미군 등에 문제를 일으키도록 만들고 전선을 2개로 늘리려 할 것”이라며 “이는 김정은의 이해관계와도 일치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15일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에서 한국을 “제1 적대국” “불변의 주적”으로 간주하도록 교육하라고 지시했다. 19일엔 한국·미국·일본이 제주 공해상에서 15~17일 진행한 연합해상훈련에 맞서 수중 핵무기 체계를 시험했다고 밝혔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