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하기로 소문 난 일본 대표산 이 “전세계에서 가장 더럽다” 말 나온 이유

깨끗하기로 소문 난 일본 대표산 이 “전세계에서 가장 더럽다” 말 나온 이유

① 일본 대표산 , 자연유산 등재 실패

깨끗하기로 소문 난 일본 대표산 이 “전세계에서 가장 더럽다” 말 나온 이유

출처 : japanwondertravel

일본의 상징으로 불리는 후지산(富士山). 해발고도 3,776m인 후지산은 일본에서 가장 높은 활화산으로, 일본인에게는 신령스러운 산, ‘영산’으로 꼽힙니다.

지난 2013년에는 “후지산, 성스러운 장소 그리고 예술적 영감의 원천”이라는 이름으로 후지산 주변의 신사와 화산 지역 및 명승구들이 함께 세계 문화유산에 등재되었는데요.

사실 후지산은 세계 문화유산이 아닌 자연유산으로 등재하려 했었죠. 하지만, 후지산은 몇 가지 이유로 자연유산 등재가 무산되었죠.

지질학적으로 세계의 유명 산들에 비해 특별하지 않으며, 등산로와 이곳의 화장실 상태 등을 보았을 때 자연훼손이 심하다는 이유 때문이었는데요.

깨끗하기로 소문 난 일본 대표산 이 “전세계에서 가장 더럽다” 말 나온 이유

출처 : japankuru

등산로는 등산객들이 버린 쓰레기로 너저분하며, 화장실에는 분뇨가 넘쳐흘렀습니다. 당시 일본 정부는 자연유산 등재를 위해 친환경 화장실을 등산로 주변에 세우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죠.

하지만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는데요. 결국 자연유산 등재가 아닌, 환경 평가에 비교적 관대한 문화유산 등재에 재도전했습니다.

후지산은 일본 문화의 중요한 상징이며, 수많은 그림과 문학작품의 소재가 된다는 측면에서 이곳의 문화적인 가치는 충분했고, 그렇게 현재 후지산은 일본의 문화유산으로 남아있죠.

② 후지산, 문화유산 등재 취소 우려

깨끗하기로 소문 난 일본 대표산 이 “전세계에서 가장 더럽다” 말 나온 이유

출처 : adforum

2013년, 후지산의 문화유산 등재는 성공했지만, 현재 등재 취소를 우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연유산 등재 실패 원인 중 하나였던 ‘자연훼손’이 또다시 문제가 된 것인데요.

최근 일본의 관광객 증가와 함께 후지산의 오염 및 공해 수준 또한 극도로 높아졌습니다.

올해 세계문화유산 등재 10주년인 후지산을 찾은 관광객은 2013년 대비 50% 증가한 약 4만 명이죠.

후지산은 세계문화유산 등재 당시 이미 자연훼손이 심해 ‘하얀 개천’이 이슈가 된 바 있는데요.

현재는 코로나19 사태가 해소된 뒤 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자연훼손이 더욱 심해졌을 뿐만 아니라, 이곳의 상태를 고발하는 게시물 또한 더욱 많아졌습니다.

야마나시현 공무원인 마사타케 이즈미는 “후지산이 괴로워서 비명을 지르고 있다”며 “통제 불가 상황이다.

후지산이 더 이상 매력적이지 않게 변해 아무도 찾지 않을까 두렵다”고 우려를 표시했죠.

③ 후지산 입산료 의무화할까

깨끗하기로 소문 난 일본 대표산 이 “전세계에서 가장 더럽다” 말 나온 이유

출처 : BBC

현재 관리업체와 자원봉사자 등이 적극적으로 후지산의 미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앞서 후지산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 된 뒤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이코모스)는 등산객 수 관리를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일본 정부는 매년 7월 초순부터 9월 초순까지 약 두 달간만 후지산의 정상까지 가는 등산로를 개방하며, 등산객 통제를 위해 ‘보전 협력금’을 징수하고 있습니다.

깨끗하기로 소문 난 일본 대표산 이 “전세계에서 가장 더럽다” 말 나온 이유

출처 : japantimes

하지만 ‘보전 협력금’은 의무가 아니기에 통제에 한계를 보였는데요. 이에 등산로를 관리하는 시즈오카현은 최근 후지산의 환경 관리를 위해 입산료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기도 하죠.

헤이타 카와카츠 시즈오카현 지사는 최근 기자회견에서 “내년 여름까지 입산료 의무화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