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124만명 해외로…귀국시 이런 물품 반입 절대 안된다[홍찬선의 신공항여지도]

설 연휴 124만명 해외로…귀국시 이런 물품 반입 절대 안된다[홍찬선의 신공항여지도]

[인천공항=뉴시스] 최동준 기자 = 설날 연휴를 하루 앞둔 8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시민들이 출국 수속을 기다리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이번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 기간인 8일부터 12일까지 닷새간 총 97만6922명이 인천공항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2024.02.08. [email protected]

#1. 싱가포르로 출장을 다녀온 30대 A씨는 창이공항 면세점에서 가족에게 선물할 돼지고기 육포를 구입했습니다. 진한 훈연향과 달큰한 맛에 반해 가족들에게도 선물하고 싶은 생각뿐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는 인천공항 도착 후에야 육포가 반입금지 물품이라는 것을 뒤늦게 알게 됐습니다. 인천공항으로 귀국해 여행자 휴대폼 신고서를 작성하던 중 동·식물 등 검역을 받아야하는 물품에 ‘있다’로 체크했습니다. 해당 란에는 축산물 및 가공품(육포, 햄, 소시지, 치즈 등)이 있는지 여부 체크하도록 안내돼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면세점에서 산 물품이 문제가 될까 싶었지만, 결국 육포는 반입금지 물품임이 확인되면서 A씨는 해당 육포를 포기해야만 했습니다.

올 나흘간의 설 연휴를 이용해 해외여행을 떠나는 여객이 124만명이 넘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즐거운 해외여행이지만 돌아오는 귀국길 지인들에게 나눠줄 선물이 반입금지물품일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인천공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는 이달 8일부터 12일까지 닷새간 설 연휴기간 인천, 김포, 김해, 제주 등 전국 8개 공항을 통해 해외를 오가는 여객은 124만7000명(출도착 합계)으로 전망된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설연휴 기간 일평균 이용객이 20만명을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는 코로나19 급격히 축소됐던 여객수요가 회복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나흘간의 짧은 설 연휴에 5시간 이내로 해외여행을 떠나는 여행객이 많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설 연휴 124만명 해외로…귀국시 이런 물품 반입 절대 안된다[홍찬선의 신공항여지도]

[서울=뉴시스] 농림수산축산부가 제작한 동·식물검역 안내. (사진=농림수산축산부 제공)2024.02.1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주로 일본과 중국, 베트남, 태국, 필리핀 등을 많이 방문하는 것으로 조사됐는데요. 이에 따라 농림수산식품부는 해외여행시 구입한 물품이 국내 반입금지 물품일수 있어 여행객들의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농식품부는 종자, 묘목 등 재식용물은 수량에 관계없이 해당국가에서 발급한 식물검역증명서를 첨부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만약 해외에서 휴대한 동물, 식물, 농산물, 축산물을 신고하지 않으면 최고 10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이는 가축전염병 및 식물병해충의 국내 유입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전국의 공항과 항만에서 검역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 반입금지물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검역은 식물·동물검역으로 구분합니다.

반입금지식물로는 망고, 라임, 오렌지, 파파야, 사과, 고추, 풋콩 및 생과체류와 감자, 고구마, 마, 껍데기가 붙은 호두 등이 있습니다. 또한 묘목으로는 사과나무, 배나무, 포도나무 등 과수와 접수, 삽수 등 흙이 있는 식물과 살아있는 병해충, 잡초, 종자는 반입이 금지됩니다.

반입제한품목으로는 반려동물(개 고양이, 애완조류 및 사료, 간식유, 영양제), 육가공품(우유, 치즈, 버터 등), 동물의생산품(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소시지, 햄, 육포, 통조림, 우육, 우지기공품(카레)등), 동품의생판품(녹용, 뼈, 깃털 등), 알 및 알 가공품(달걀 조류알, 난백, 난분)이 있습니다. 동물과 대부분의 축산물은 정부기관에서 발행한 검역증명서가 없을 경우 국내로 반입할 수 없습니다.

설 연휴 124만명 해외로…귀국시 이런 물품 반입 절대 안된다[홍찬선의 신공항여지도]

이같은 식품을 휴대할 경우 반드시 농림축산검역본부로 신고해야 합니다.

◆신공항여지도

국내공항은 신속하고 빠른 출입국 시스템에서 검역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의 암흑기가 지나고 승객 수가 회복되면서 공항에서 벌어지는 각종 해프닝과 평소 궁금했던 공항 속 이야기들을 독자들이 알기 쉽게 풀어 가겠습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