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상의 소리’ 만들고 천국에...집에 100만불짜리 설치한 ‘오디오 덕후’

세계에서 가장 큰 스테레오 음향 설비

본인 집에 설치하는 데 25년간 공들여

10대부터 매료돼 80대까지 인생 바쳐

‘최고 음향기기’ 만들었지만 6년만에 사망

‘천상의 소리’ 만들고 천국에...집에 100만불짜리 설치한 ‘오디오 덕후’

켄 프리츠 씨와 그간 직접 제작한 음향 장비. [유투브 캡쳐]

미국의 한 클래식 애호가가 세계에서 가장 큰 스테레오 음향 설비를 자신의 집에 설치했던 사연을 14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

WP는 보도에서 “80대 켄 프리츠는 자신의 집을 세계 최대의 하이파이 공간으로 만들어 오디오 애호가들의 로망을 실현했다”며 “이 프로젝트에 투입된 비용은 100만달러로 추산되지만 프리츠 씨 자녀들의 무급 노동까지 합하면 그보다 더 많을 것”이라고 전했다.

하이파이는 ‘하이피델리티(High Fidelity)’의 약자다. 인간의 가청영역대인 20 Hz – 20 kHz를 원음에 충실하게 왜곡 없이 재생하는 음향기기의 특성을 말한다.

프리츠 씨는 리치몬드의 노스 체스터필드 지역에 있는 자택에 세계 최대의 스테레오 시스템을 완성하기 위해 수십 년 간 노력해왔다. 1989년 작업에 착수한 그는 25년이 지난 2016년에야 리치몬드 자택에서 이 프로젝트를 완성했다.

음향에 대한 프리츠 씨의 열정은 초등학교 때 시작됐다. 그가 다니던 밀워키 내의 초등학교의 한 교사가 교실에 턴테이블(레코드플레이어 따위의 회전반)과 스피커를 설치한 적이 있었다. 그는 “이날 클래식 음악의 아름다움을 보고 경탄했다”고 회고했다.

몇 년 후, 10대였던 프리츠 씨는 자신만의 녹음기를 구입하여 라이브 밴드의 음악을 녹음하기 시작했다. 그는 고등학교에서 하이파이 동아리에서 활동했고, 오디오 장비를 판매하는 가전제품 매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했다. 아르바이트로 번 돈으로 당시 최신 인기 조립식 앰프를 49달러에 구입하기도 했다.

대학 졸업 후 그는 유리섬유 주형을 만드는 회사에서 일하다가 이후 버지니아로 이주했다. 그는 그곳에서 자신의 유리섬유 회사를 설립, 70년대 중반에는 현재 살고 있는 리치몬드 자택으로 이사해 음향 장비 설치에 착수했다.

자택의 거실을 1650평방피트 규모의 리스닝 룸으로 개조하는 작업을 시작했는데, WP는 “이 프로젝트는 빈의 콘서트홀 ‘무지크페라인’이 보여주는 마법과 같은 소리를 구현시켜줬다”고 전했다.

작업에 필요한 대부분의 부품은 직접 만들었다. 집에서 직접 제작하는 시스템만이 원하는 오디오를 구현할 수 있다는 일념 때문이었다.

다만 그의 ‘광적’인 열정에는 가족들의 희생이 필연적으로 뒤따랐다. 음향설비 작업이 너무 바빠서 여행이나 휴가를 갈 수 없었다. 그의 열정에 공감할 수 없었던 첫 번째 아내와는 파경에 이르렀고, 두 아들들도 돌아섰다.

2016년 음향 장비 완공을 마친지 얼마 되지 않아, 프란츠씨는 루게릭 병을 진단받았다. 그의 이야기는 작은 아들 스콧 프리츠 씨를 통해 58분 짜리 다큐멘터리로 제작됐다. 프리츠가 자신의 음반 진열대를 손을 더듬으며 차이코프스키의 ‘백조의 호수’ 음반을 고르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이 영화는 현재까지 이 유투브에서 약 190만회 조회됐다.

음악 애호가 커뮤니티에선 그에 대한 반응이 엇갈린다. 그를 비난하는 이들은 “프리츠 씨가 오디오 애호가들에게 나쁜 이미지를 심어주는 강박증 환자”라고 말한다.

반면 그의 열정을 높이사는 옹호 여론도 있다. 인기있는 오디오 애호가 유투버인 스티브 구텐버그는 이 다큐멘터리를 24만 명의 구독자에게 공유하며 “그는 특별한 사람”이라고 치켜세웠다. 수천 명의 댓글 중 하나는 “이 방은 열정과 영혼이 가득한 방이다”며 “프리츠 씨의 집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돼야 한다”고도 밝혔다.

2022년 4월 21일 프리츠는 루게릭 병으로 사망했다. 그가 필생의 프로젝트를 마친 지 6년 만이었으며, 시한부 선고를 받은 지 4년이 후였다. 그가 만든 스피커, 턴테이블 등 수십 가지 음향 장비들은 여러 구매자들에게 분할 판매됐다. 프리츠 씨가 백만 달러짜리라고 추산했던 그의 스테레오 시스템의 총 경매 가격은 15만6800달러에 그쳤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