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대표팀 출신' 리영직, FC안양 입단... "오래 지켜본 선수"

‘북한 대표팀 출신’ 리영직, FC안양 입단… “오래 지켜본 선수”

2019년 10월 15일 북한 평양 김일성 경기장에서 열린 대한민국과 북한과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H조 3차전 경기에서 황의조(가운데 오른쪽)가 리영직과 몸싸움을 하고 있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북한 남자 축구 대표팀 출신의 재일교포 리영직이 K리그2 FC안양에 입단한다.

FC안양 관계자는 1일 “구단 쪽에서 오래 지켜본 선수”라며 “최근 센터백이 갑자기 빠지면서 그간 염두에 두고 있던 리영직 선수 영입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리영직은 지난달 29일 메디컬테스트를 마쳤다. 구단 측은 내주 쯤 리영직 입단을 공식화 할 방침이다.

1991년생인 리영직은 일본 오사카에서 태어난 재일교포다. 2013년 일본 도쿠시마 보르티스에 입단하면서 프로에 입문했다. 이후 V-바렌 나가사키, 가마타마레 사누키, 도쿄 베르디, FC류큐 등 줄곧 일본 리그에서만 활동했다. 지난 시즌 몸을 담았던 일본 3부 리그 이와테 그루자 모리오카를 끝으로 올해 초부터 자유계약(FA) 신분이었다. 주 포지션은 센터백과 수비형 미드필더다.

국내 팬들에겐 북한 대표팀 선수로 잘 알려져 있다. 리영직은 2014 인천아시안게임을 앞두고 북한 U-23대표팀에 차출돼 팀의 준우승에 주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 받는다. 2015년부터는 북한 A대표팀에 소집돼 2015 호주 아시안컵과 2019 아랍에미리트 아시안컵 본선에 참가하는 등 A매치만 23경기를 소화했다. 2017년 일본 도쿄에서 열린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과 2019년 북한 평양에서 열린 2022 카타르월드컵 아시아 2차예선에서 한국을 상대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등 우려로 무관중으로 열린 월드컵 예선전에서 파울루 벤투 전 대표팀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대표팀은 접전 끝에 0-0 무승부를 거뒀다.

리영직은 2017년 동아시아축구연맹 E-1 챔피언십에서 중국과의 최종전을 마친 뒤 가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인천 (아시안게임) 때 인상이 너무 좋아서 한국에서 한 번 뛰어보고 싶기도 하다”며 “기회가 있어야 하니까, 얘기가 나온다면 잘 생각하고 싶다”며 K리그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리영직은 FC안양에서 백동규(수원 삼성)의 이적으로 공백이 된 센터백 자리를 메울 예정이다. 내달 14일에는 북한 대표팀 공격수를 지낸 안병준(부산 아이파크)와 맞대결을 벌인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