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의 패착…'레전드 짐승' 은퇴 하든 말든, 모양새가 이상해졌다

ssg의 패착…'레전드 짐승' 은퇴 하든 말든, 모양새가 이상해졌다

▲ 김강민이 2차 드래프트로 한화 이글스의 지명을 받으면서 상황이 복잡해졌다. ⓒ 곽혜미 기자

▲ 김강민이 2차 드래프트로 한화 이글스의 지명을 받으면서 상황이 복잡해졌다. ⓒ 곽혜미 기자

[스포티비뉴스=김민경 기자] SSG 랜더스가 크게 당황했다. 구단 프랜차이즈 스타이자 레전드인 김강민(41)과 결별하는 모양새가 이상해졌다.

김강민은 22일 비공개로 진행된 KBO 2차 드래프트에서 한화 이글스에 4라운드 지명을 받았다. SSG는 한화의 선택에 당황한 기색이 역력했다. SSG는 올 시즌 뒤 김강민과 은퇴를 논의하면서 지도자 연수 프로그램 제공 등을 고민하고 있었다. 은퇴가 유력하다 생각했으니 35인 보호선수 명단에 포함하지 않았을 것이다. 어쨌든 김강민은 2차 드래프트 지명 대상 선수가 됐고, 한화는 정당하게 지명권을 써서 김강민을 영입했다.

2차 드래프트로 이적 가능성이 0%는 아니라고 가정하면 SSG는 김강민과 더 빠르게 은퇴 관련 논의를 매듭지었어야 했다. 그랬다면 이날 “당황스럽다”는 반응을 보일 일은 없었을 것이다.

SSG 관계자는 2차 드래프트 직후 “김강민은 구단과 은퇴를 이야기하는 시점이었다. 그런데 2차드래프트로 한화에 가는 상황이 돼서 우리도 당황스럽다. 은퇴를 논의 중이기도 했고, 구단이 세대교체를 추진하는 상황이라 김강민을 보호선수로 묶을 수는 없었다”고 토로했다.

손혁 한화 단장의 생각은 SSG와 달랐다. 손 단장은 김강민이 아직 선수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해 올 시즌 8~10위팀에만 주어지는 추가 지명권을 썼다. 10개 구단은 동일하게 3라운드까지 지명하고, 하위 3개 팀은 추가로 2명까지 뽑을 수 있어 5라운드까지 지명권을 행사한다. 한화는 4라운드 이하 양도금 1억원을 SSG에 내줄 각오로 김강민을 뽑았다.

손 단장은 “김강민은 그냥 우리팀만 생각해서 지명했다. 성적과 미래를 같이 볼 수 있는 선수라고 생각했다. 성적으로 당장 은퇴하긴 아쉽다는 생각이 있다. 대수비나 대주자, 대타는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유니폼을 벗는 시점을 결정하는 것은 선수에게 가장 어렵고 힘든 일이다. 불혹인 김강민도 유니폼을 쉽게 내려놓기 어려운 것은 마찬가지다. 이런 상황에서 손 단장이 이토록 러브콜을 보낸다면 흔들리지 않을 수 없다.

ssg의 패착…'레전드 짐승' 은퇴 하든 말든, 모양새가 이상해졌다

▲ 김강민 ⓒ 곽혜미 기자

▲ 김강민 ⓒ 곽혜미 기자

손 단장은 “김강민은 내가 SK에서 투수코치로 지낼 때 좋은 선수이자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선수가 능력이 되면 오래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우리 팀에 필요한 선수다. 김강민을 잘 설득해 보겠다”며 적극적으로 나섰다.

어쨌든 이런 복잡한 상황을 자초한 것은 SSG다. 김강민이 은퇴를 결정하든 안 하든 모양새가 이상해진 것은 분명하다. 김강민이 이달 말 한화 보류선수로 묶이기 전까지 SSG가 상황을 수습하지 못하면 김강민은 은퇴를 해도 한화 선수로 유니폼을 벗게 된다.

김강민은 경북고를 졸업하고 2001년 SK 와이번스(현 SSG)에 신인드래프트 2차 2라운드 18순위로 입단해 올해까지 22년을 오직 인천에서만 뛰었다. 과거 SK 왕조 시절의 주역이었고, 빼어난 수비력에 ‘짐승’이라는 수식어를 달고 평생을 뛰었다. 프로 통산 성적은 1919경기, 타율 0.274(5364타수 1470안타), 138홈런, 209도루, 674타점, 805득점이다. SSG의 레전드로 KBO리그 역사에 남을 발자취를 충분히 남겼다. 프랜차이즈 스타와 아름다운 이별을 잘 준비하는 것도 구단이 마땅히 책임져야 할 몫이다. 한화와 이런 복잡한 상황을 만든 자체가 SSG의 패착이다.

결국 선수단 내부에서도 아쉬운 목소리가 나왔다. SSG 베테랑 에이스 김광현은 김강민과 포옹하는 사진을 자신의 SNS에 올리면서 “SNS는 인생의 낭비라지만, 오늘은 해야겠다. 누군가의 선택은 존중하지만, 23년 세월은 무시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잘 가요 형. 아 오늘은 진짜 춥네”라는 글을 남겼다. 최고참 선수의 마지막을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 구단을 향한 쓴소리였다.

SSG는 김강민을 포함해 2차 드래프트로 선수 4명을 잃었다. 4년 42억원에 FA로 영입했던 거포 최주환마저 묶지 않았다. 최주환은 이번 2차 드래프트 전체 1순위로 키움 히어로즈에 지명됐다. 내야수 최항은 롯데 자이언츠에 3라운드 지명을 받았고, 투수 조성훈은 키움에 4라운드로 지명됐다. 세대교체와 샐러리캡 여유 부족 등의 이유로 베테랑들을 대거 묶지 않은 결과였다.

이제는 김강민이 어떤 선택을 할지가 중요해졌다. SSG도 한화도 서로 김강민과 대화를 나눠보겠다고 하는 상황이다. 끝을 제안하는 SSG의 손을 잡을지, 새로운 출발을 제안하는 한화의 손을 잡을지 궁금해진다.

ssg의 패착…'레전드 짐승' 은퇴 하든 말든, 모양새가 이상해졌다

▲ 김강민 ⓒ 곽혜미 기자

▲ 김강민 ⓒ 곽혜미 기자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