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사건 재판장 “총선 전 선고 물리적으로 힘들다”

이재명 사건 재판장 “총선 전 선고 물리적으로 힘들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공직선거법 위반 관련 1심 속행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사건을 담당해 심리하던 중 사직 의사를 밝히며 논란에 휩싸인 재판장이 “물리적으로 총선 전에 이 판결이 선고되기는 힘든 상황”이라고 밝혔다. 본인의 사직으로 이재명 대표의 재판이 늦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자 법정에서 이례적인 해명에 나섰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4부 강규태 부장판사는 19일 오전 진행된 이 대표 사건 공판 시작에 앞서 “증인 30명 안팎의 경제 사건이 현재 8건 이상 진행 중이고, 재판부 배당이 중단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불구속 사건인 이 사건을 매주 진행할 여력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1월말 이 사건에서 검찰과 피고인 양측은 51명의 증인을 채택했고 양측 협의하 공판을 진행했다”며 “하지만 지난해 9월 이 대표의 대정부 질문 참석, 단식 장기화로 두 번의 기일 변경 외에는 격주로 재판을 진행했지만 16명의 증인이 남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직 약 3분의 1가량 남아있는 증인 신문 절차, 부동의 서증(서류 증거)에 대한 조사, 검찰 구형, 최후변론 절차, 판결문 작성까지 고려하면 총선 전 선고가 이뤄지기 어렵다”며 선고를 할 수 없었던 이유를 밝혔다.

그는 “제가 사직하지 않았더라도 2년간의 형사합의 재판 업무를 마치고 법관 사무 분담에 관한 예규에 따라 재판장과 배석 판사가 원칙적으로 업무가 변경될 예정이었다”고 말했다.

강 부장판사는 내달 초에 있을 법관 정기인사를 앞두고 최근 법원에 사표를 냈다. 이에 총선을 앞두고 1심 선고를 늦췄다는 지적이 나왔다. 강 부장판사의 이날 발언은 사표와 무관하게 재판부 구성이 바뀌면 후임 법관의 사건 이해를 돕기 위해 이미 이뤄진 공판절차를 다시 밟아야 하는 만큼 심리가 늦어질 수밖에 없었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그는 “이상으로 재판부 경과와 상황 설명을 마친다”면서 “제 사직이 공개된 마당이 오늘 이 재판을 이 재판부에서 진행하는 것이 적절한지 의문”이라고도 밝혔다.

강 부장판사는 다음 달 법관 정기인사에서 사직한다.

이 대표는 지난 2일 흉기 피습 이후 17일만에 법원에 출석했다. 이 대표는 대선 후보 당시 방송사 인터뷰와 국정감사 등에서 대장동·백현동 개발사업 관련 의혹에 대해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기소됐다.

임소윤 인턴기자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