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윤 대통령, ‘정권의 사냥개’ 유병호 구하기 자처하나”

유 사무총장 감사위원 임명 비판

민주당 “윤 대통령, ‘정권의 사냥개’ 유병호 구하기 자처하나”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에 대한 ‘표적 감사’ 주도 의혹을 받는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지난해 12월9일 경기도 과천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앞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윤석열 대통령이 ‘표적 감사’ 논란으로 수사받고 있는 유병호 전 감사원 사무총장을 새 감사위원으로 임명한 데 대해 “감사원의 중립성과 독립성은 완전히 무너졌다”고 반발했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은 ‘표적·정치감사’에 몸 바친 것에 대한 보은으로 ‘정권의 사냥개’로 불리는 유병호 사무총장 구하기를 자처하는 것인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권 대변인은 “최재해 감사원장과 유 사무총장 등은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 ‘표적 감사’ 시행을 위해 최종 보고서 결재 데드라인까지 정하는 등 ‘사전 모의’를 통해 ‘열람 버튼 삭제’를 감행한 바 있다”며 “감사원 규정까지 위반한 이들은 조은석 등 감사위원들의 열람 없이 최종감사 보고서를 임의로 결재해 직권남용권리행사 방해 등의 혐의로 공수처 수사를 받는 피의자 신분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권 대변인은 “아무리 국민의 입까지 틀어막다 못해, 감사원·검찰 등 사정기관까지 장악하더라도 정권 심판을 향한 민심의 파고를 막을 순 없다”고 말했다.

감사원은 지난 16일 최재해 감사원장이 유 신임 감사위원 임명을 제청해 윤 대통령 재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감사원 감사위원회는 감사원의 최고 의결기구다.

유 감사위원은 사무총장 시절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으로부터 ‘표적 감사’ 의혹으로 고발당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수사를 받고 있다. 감사원 사무처는 지난해 6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현안질의에서 전 전 위원장에 대한 감사결과 시행 과정에서 주심 조은석 감사위원이 ‘열람 결재’를 안 했는데도 한 것처럼 전산상 조작한 점을 시인했다.

유 감사위원은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20년 감사원 공공기관 감사국장 재직 당시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 결정에 대해 ‘경제성을 불합리하게 저평가했다’는 감사결과를 내놓았다가 비감사부서인 감사연구원장으로 사실상 좌천됐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인 2022년 요직인 감사원 사무총장에 임명됐다. 유 위원이 문재인 정부의 4대강 보 해체, 서해공무원 피살사건, 주요 국가통계 조작 의혹 등을 감사하자,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은 ‘정치 감사’라고 반발했다.

김윤나영 기자 [email protected]

ⓒ경향신문(http://www.kha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