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혁신 무풍' 이재명, '중도-무당층' 지지 견인 난제

'통합-혁신 무풍' 이재명, '중도-무당층' 지지 견인 난제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01.26. [email protected]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총선을 70여일 앞두고 중도·무당층 표심 견인에 난항을 겪고 있다. 비명 의원 3명과 이낙연 전 대표 탈당, 당 혁신 지지부진 등으로 이 대표의 직무에 대한 중도·무당층의 부정률이 50% 이상 높기 때문이다. 이 대표가 4월 총선을 진두지휘해야 하지만 중도·무당층의 지지를 끌어내지 못할 경우 최대 승부처인 수도권에서 고전을 면치 못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국민의힘의 이슈 주도권 장악, 제3지대의 출현 등으로 총선 승패를 캐스팅 보트를 쥔 중도·무당층 사이에서 이 대표의 존재감이 미미해졌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잇따라 나왔다. 이 대표와 당 지도부가 정권 심판론을 대대적으로 앞세우는 모양새지만 중도·무당층 공략을 위해서는 이 대표만의 통합과 혁신 방안이 제시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국갤럽이 지난 23~25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여당과 제1야당 대표가 당 대표로서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잘못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물은 결과 이재명 대표의 역할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답변은 중도층과 무당층에서 긍정이 40%를 넘지 않았다.

중도층은 이재명 대표의 직무 평가에 대해 37%가 ‘잘한다’, 55%가 ‘잘못한다’고 답했다. 무당층에선 긍정 평가가 26%, 부정 평가가 59%를 기록했다. 민주당 지지자 기준 69%가 이 대표에 대한 지지를 보낸 반면, 중도·무당층에선 지지세가 크게 떨어지는 것이다.

총선을 74일 앞두고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든 이 대표와 민주당으로선 당혹스러운 분위기다. 제3지대가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양당 체제 탈피를 기치로 내건 상황에서 민주당이 총선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지지층뿐 아니라 중도, 무당층의 표심을 얻는 것은 필수 조건이다.

하지만 민주당에서는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윤석열 정부 실정론만 부각시키며 중도·무당층의 표심을 견인할 만한 복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정책, 인물 등 민주당만의 어젠다는 물론 혁신과 같은 정무적인 측면에서도 주도권을 잃었다는 비판이다.

한 초선 의원은 “선거제도와 같은 기본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민주당이 국민에게 실망스러운 모습을 아직까지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 중진 의원도 “정책이든 정무적인 이슈든 이재명 대표만의 어젠다가 제시돼야 하는데 지금까진 소홀하다는 느낌을 갖고 있다”며 “지금은 현안 대응 정도에만 머무르고 있으니 이슈를 치고 나가질 못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통합-혁신 무풍' 이재명, '중도-무당층' 지지 견인 난제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01.26. [email protected]

이 대표가 당 통합에도 지금껏 소극적이었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이낙연 전 대표를 비롯해 당내 인사의 이탈과 비명과의 공천 갈등 등 잡음에도 갈등을 봉합하기 위한 메시지를 적극적으로 내지 않았다는 것이다.

다른 한 초선 의원은 “이 대표가 당내 분열을 제어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에 나서거나 단합을 하기 위해 했다고 내세울 만한 것들이 없다”고 꼬집었다.

그럼에도 지도부가 여전히 낙관론에 빠져 있다는 우려가 감지된다. 정부와 여당 때리기로 지지층만 결집시키면 된다는 의견이 당 지도부에서 지배적이지만 중도, 무당층의 지지를 얻기 위해서는 또다른 전략들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 의원은 “근본적으로 지도부가 변화해야 할 필요성을 못 느낀다. 낙관론 때문”이라며 “지금 분위기를 보니 강성 지지층 외에는 확장성이 별로 크지 않다는 판단 하에 ‘가만히 있고 사고만 안 치면 된다’는 생각들이 강하다”고 전했다.

사실상 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등에 업고 총선에서 이길 것이란 낙관론을 탈피해 민주당만의 뚜렷한 총선 전략 및 통합 복안을 내놓아야 한다는 요구다.

중진 의원은 “당의 운영이 지금 심각하게 중단돼 있거나 준비를 안하고 있거나 이러지 않는데 대표의 독자적인 어젠다 세팅이 약해보이는 건 사실인 만큼 이슈 생산력을 높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에 민주당은 오는 31일 이 대표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총선 비전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강선우 대변인은 전날 취재진과 만나 “이 대표가 경제, 외교, 안보 분야 등 국정 현안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고 4월 10일 총선에서 민주당이 국민 선택을 받기 위한 정책 비전을 제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